심도 있 는 공유: 면접 아 리, 바이트 댄스, 미 단 90% 묻 는 HashMap 지식

하나, HashTable
해시 표 는 hashMap 구조 에 비해 간단 합 니 다. 빨간색 과 검은색 나무 와 관련 되 지 않 고 링크 를 직접 사용 하여 해시 충돌 을 해결 합 니 다.
우 리 는 그것 의 필드 를 보 았 습 니 다. hashMap 과 차이 가 많 지 않 습 니 다. table 로 요 소 를 저장 합 니 다.
private transient Entry,?>[] table;
private transient int count;
private int threshold;
private float loadFactor;
private transient int modCount = 0;

이것 은 상수 필드 가 없습니다. 기본 값 은 구조 방법 에서 직접적 으로 나타 납 니 다. 우 리 는 무 참 구 조 를 살 펴 보 겠 습 니 다.
public Hashtable() {
    this(11, 0.75f);
}

1. get () 방법
키 에 따라 value 획득
public synchronized V get(Object key) {
    Entry,?> tab[] = table;
//计算下标
    int hash = key.hashCode();
    int index = (hash & 0x7FFFFFFF) % tab.length;
//遍历查找,e=e.next
    for (Entry,?> e = tab[index] ; e != null ; e = e.next) {
        if ((e.hash == hash) && e.key.equals(key)) {
            return (V)e.value;
        }
    }
    return null;
}

2. puut () 방법
get () 방법 과 유사 하 며, table 을 옮 겨 다 니 며 addEntry () 를 호출 하여 추가 합 니 다.
public synchronized V put(K key, V value) {
    if (value == null) {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
    Entry,?> tab[] = table;
    int hash = key.hashCode();
    int index = (hash & 0x7FFFFFFF) % tab.length;
    @SuppressWarnings("unchecked")
    Entry entry = (Entry)tab[index];
//如果已经存在,则覆盖,返回老的值
    for(; entry != null ; entry = entry.next) {
        if ((entry.hash == hash) && entry.key.equals(key)) {
            V old = entry.value;
            entry.value = value;
            return old;
        }
    }
//不存在,直接添加
    addEntry(hash, key, value, index);
    return null;
}

addEntry()
private void addEntry(int hash, K key, V value, int index) {
    modCount++;
    Entry,?> tab[] = table;
    if (count >= threshold) {    //大小超过阈值,要扩容
        // Rehash the table if the threshold is exceeded
        rehash();
        tab = table;
        hash = key.hashCode();
        index = (hash & 0x7FFFFFFF) % tab.length;
    }
//添加
    @SuppressWarnings("unchecked")
    Entry e = (Entry) tab[index];
    tab[index] = new Entry<>(hash, key, value, e);
    count++;
}

이곳 의 기법 에 주의 하고 새로 온 노드 를 머리 에 직접 올 려 놓 으 면 뒤에 노드 가 있 든 없 든 문제 가 발생 하지 않 을 수 있다.
protected Entry(int hash, K key, V value, Entry next) {
    this.hash = hash;
    this.key =  key;
    this.value = value;
    this.next = next;
}

2, HashMap
1. 상수 필드 소개
static final int DEFAULT_INITIAL_CAPACITY = 1 << 4; // aka 16 2的四次方,初始化默认的容量
static final int MAXIMUM_CAPACITY = 1 << 30; 最大的容量值
static final float DEFAULT_LOAD_FACTOR = 0.75f; //容量 负载因子,
static final int TREEIFY_THRESHOLD = 8;        //链表转换为数的阈值
static final int UNTREEIFY_THRESHOLD = 6;    //树转坏为链表的阈值
static final int MIN_TREEIFY_CAPACITY = 64;    //桶中的数据采用红黑树存储时,整个table的最小容量

필드:
transient Node[] table; //存储主干,节点数组
transient Set> entrySet;
transient int size;        //元素数量
transient int modCount;        //修改次数
//The next size value at which to resize (capacity * load factor).
int threshold;  //下一次扩容的大小,
final float loadFactor;    //负载因子

2. 구조 함수
2.1 자주 사용 하 는 무 참 구조:
기본 구조 방법 은 부하 인자 에 게 직접 값 을 부여 하고 다른 필드 는 조작 되 지 않 으 며 다른 필드 는 모두 기본 입 니 다.
// Constructs an empty HashMap with the default initial 
// capacity (16) and the default load factor (0.75).
public HashMap() {
    this.loadFactor = DEFAULT_LOAD_FACTOR; // all other fields defaulted
}

2.2 용기 크기 를 초기 화하 고 부하 인자 의 구조 방법:
먼저 전 송 된 매개 변수의 정확성 을 판단 한 다음 에 값 을 부여 해 야 한다.
public HashMap(int initialCapacity, float loadFactor) {
    if (initialCapacity < 0)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Illegal initial capacity: " +
                                           initialCapacity);
    if (initialCapacity > MAXIMUM_CAPACITY)
        initialCapacity = MAXIMUM_CAPACITY;
    if (loadFactor <= 0 || Float.isNaN(loadFactor))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Illegal load factor: " +
                                           loadFactor);
    this.loadFactor = loadFactor;
    this.threshold = tableSizeFor(initialCapacity);
}

2.3 집합 을 가 진 구조 방법:
맵 집합 에 들 어가 서 put 방법 으로 초기 화 합 니 다.
public HashMap(Map extends K, ? extends V> m) {
    this.loadFactor = DEFAULT_LOAD_FACTOR;
    putMapEntries(m, false);
}

위의 코드 에서 볼 수 있 듯 이 구조 방법 에서 table 을 초기 화하 지 않 았 고 구체 적 인 table 초기 화 는 put 작업 에서 이 루어 졌 습 니 다.
3. 추가
3.1 put()
입구 방법 입 니 다. 실제 호출 된 것 은 putVal () 방법 입 니 다. 그 중에서 hash () 방법 으로 key 에 대응 하 는 값 을 계산 하 였 습 니 다.
public V put(K key, V value) {
    return putVal(hash(key), key, value, false, true);
}
//异或运算,保证存储位置尽量均匀分布。
static final int hash(Object key) {
    int h;
    return (key == null) ? 0 : (h = key.hashCode()) ^ (h >>> 16);
}

구체 적 인 puutVal () 방법 은 내용 이 매우 길다.
final V putVal(int hash, K key, V value, boolean onlyIfAbsent,
               boolean evict) {
    Node[] tab; Node p; int n, i;  //变量初始化,n表示table的长度
    if ((tab = table) == null || (n = tab.length) == 0)    //容器初始化
        n = (tab = resize()).length;            //通过resize()方法获取分配空间。
    if ((p = tab[i = (n - 1) & hash]) == null)    //如果新的位置是空的,则直接放入,否者要解决冲突
        tab[i] = newNode(hash, key, value, null);        //将value封装成新的node
    else {    //解决冲突
        Node e; K k;
        // 注意p的赋值在 第二个if里面,它表示的是冲突位置所存放的节点。如果新传入的节点和当前node的hash和key相同,则下面再处理
        if (p.hash == hash &&
            ((k = p.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e = p;
        else if (p instanceof TreeNode)    //基于红黑树的插入
            e = ((TreeNode)p).putTreeVal(this, tab, hash, key, value);
        else {        //基于链表的插入
            for (int binCount = 0; ; ++binCount) {
                if ((e = p.next) == null) {
                    p.next = newNode(hash, key, value, null);
                    if (binCount >= TREEIFY_THRESHOLD - 1) // -1 for 1st
                        treeifyBin(tab, hash);
                    break;
                }
                if (e.hash == hash &&
                    ((k = e.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break;
                p = e;
            }
        }
            //更新当前传入的值到当前node中。返回之前的oldValue
        if (e != null) { // existing mapping for key
            V oldValue = e.value;
            if (!onlyIfAbsent || oldValue == null)
                e.value = value;
            afterNodeAccess(e);
            return oldValue;
        }
    }
    ++modCount;    //修改次数+1,
    if (++size > threshold)    //空间大小,如果超过了阈值,要扩容
        resize();
    afterNodeInsertion(evict);
    return null;
}

그 중에서 관련 된 중점 방법: resize () 방법 은 새로 분 배 된 공간 으로 돌아 갑 니 다.
final Node[] resize() {
    Node[] oldTab = table;//获取老的table空间
    int oldCap = (oldTab == null) ? 0 : oldTab.length; //获取老的容量
    int oldThr = threshold;    //获取老的阈值
    int newCap, newThr = 0;
    if (oldCap > 0) {
        if (oldCap >= MAXIMUM_CAPACITY) {
            threshold = Integer.MAX_VALUE;
            return oldTab;
        }    //扩容两倍
        else if ((newCap = oldCap << 1) < MAXIMUM_CAPACITY &&
                 oldCap >= DEFAULT_INITIAL_CAPACITY)
            newThr = oldThr << 1; // double threshold
    }
    else if (oldThr > 0) // initial capacity was placed in threshold,构造函数指定了阈值
        newCap = oldThr;
    else {               // 第一次初始化 oldCap=0,oldThr=0
        newCap = DEFAULT_INITIAL_CAPACITY;    //默认大小,16
        newThr = (int)(DEFAULT_LOAD_FACTOR * DEFAULT_INITIAL_CAPACITY);    //默认计算方法,16*0.75,12
    }
    if (newThr == 0) {    //初始化阈值
        float ft = (float)newCap * loadFactor;
        newThr = (newCap < MAXIMUM_CAPACITY && ft < (float)MAXIMUM_CAPACITY ?
                  (int)ft : Integer.MAX_VALUE);
    }
    threshold = newThr;    //将新计算出来的值,赋值
    @SuppressWarnings({"rawtypes","unchecked"})
        Node[] newTab = (Node[])new Node[newCap]; //重新分配空间。
    table = newTab;    //扩容后的空间赋值(此时,空间还是空的)
    if (oldTab != null) {    //如果老的空间,不是空的,那么需要元素转移
        for (int j = 0; j < oldCap; ++j) {    //遍历进行转移
            Node e;
            if ((e = oldTab[j]) != null) {    //将元数取出来
                oldTab[j] = null;
                if (e.next == null)
                    newTab[e.hash & (newCap - 1)] = e;
                else if (e instanceof TreeNode)
                    ((TreeNode)e).split(this, newTab, j, oldCap);
                else { // preserve order
                    Node loHead = null, loTail = null;
                    Node hiHead = null, hiTail = null;
                    Node next;
                    do {
                        next = e.next;
                        if ((e.hash & oldCap) == 0) {
                            if (loTail == null)
                                loHead = e;
                            else
                                loTail.next = e;
                            loTail = e;
                        }
                        else {
                            if (hiTail == null)
                                hiHead = e;
                            else
                                hiTail.next = e;
                            hiTail = e;
                        }
                    } while ((e = next) != null);
                    if (loTail != null) {
                        loTail.next = null;
                        newTab[j] = loHead;
                    }
                    if (hiTail != null) {
                        hiTail.next = null;
                        newTab[j + oldCap] = hiHead;
                    }
                }
            }
        }
    }
    return newTab;
}

4. 노드 구조
static class Node implements Map.Entry {
    final int hash;    //节点的hash值
    final K key;        //存入的key值
    V value;            //存放的值
    Node next;    //下一个节点
....
}

hashMap 과 LinkedList 의 차 이 를 주의 하 십시오. 후 자 는 양 방향 이 고 hashMap 의 Node 는 단 방향 입 니 다.
5. get () 동작
public V get(Object key) {
    Node e;
    return (e = getNode(hash(key), key)) == null ? null : e.value; //代码内容在这里
}

getNode () 방법 을 호출 하여 hash (key) 값 을 계산 하고 Hash 를 통 해 node 를 얻 습 니 다.
final Node getNode(int hash, Object key) {
    Node[] tab; Node first, e; int n; K k;
    if ((tab = table) != null && (n = tab.length) > 0 &&(first = tab[(n - 1) & hash]) != null) {
        //第一个 检测数组中的hash定位获得第一个Node
        if (first.hash == hash &&((k = first.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return first;
        //第一个不是,那么就是后续节点中,可能是链表形式,可能是红黑树
        if ((e = first.next) != null) {
            if (first instanceof TreeNode) //如果是红黑树,通过getTreeNode()方法获得
                return ((TreeNode)first).getTreeNode(hash, key);
            //链表形式,直接循环遍历获得。
            do {
                if (e.hash == hash &&((k = e.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return e;
            } while ((e = e.next) != null);
        }
    }
    return null;
}

링크 형식의 획득 은 비교적 간단 합 니 다. 빨 간 검 은 나무의 획득 은 아래 에 놓 고 빨 간 검 은 나 무 를 따로 소개 합 니 다.
3, TreeMap
TreeMap 은 이전의 두 map 와 다 릅 니 다. 해시 표를 사용 하지 않 고 빨 간 검 은 나무 로 해결 합 니 다. 필드 는 뿌리 노드 만 저장 되 어 있 습 니 다.
private final Comparator super K> comparator; //排序比较器
private transient Entry root;    //根节点
private transient int size = 0;
private transient int modCount = 0;

1.get()
public V get(Object key) {
    Entry p = getEntry(key);
    return (p==null ? null : p.value);
}

getEntry()
final Entry getEntry(Object key) {
    // Offload comparator-based version for sake of performance
    if (comparator != null)
        return getEntryUsingComparator(key);
    if (key == null)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SuppressWarnings("unchecked")
        Comparable super K> k = (Comparable super K>) key;
    Entry p = root;
    while (p != null) {
        int cmp = k.compareTo(p.key);
        //左右分流
        if (cmp < 0)
            p = p.left;
        else if (cmp > 0)
            p = p.right;
        else
            return p;
    }
    return null;
}

**2.put() **붉 은 검 은 나무의 조작 과 관련 되 어 코드 가 비교적 길다.
public V put(K key, V value) {
    Entry t = root;
    if (t == null) {
        compare(key, key); // type (and possibly null) check
 
        root = new Entry<>(key, value, null);
        size = 1;
        modCount++;
        return null;
    }
    int cmp;
    Entry parent;
    // split comparator and comparable paths
    Comparator super K> cpr = comparator;
    if (cpr != null) {
        do {
            parent = t;
            cmp = cpr.compare(key, t.key);
            if (cmp < 0)
                t = t.left;
            else if (cmp > 0)
                t = t.right;
            else
                return t.setValue(value);
        } while (t != null);
    }
    else {
        if (key == null)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SuppressWarnings("unchecked")
            Comparable super K> k = (Comparable super K>) key;
        do {
            parent = t;
            cmp = k.compareTo(t.key);
            if (cmp < 0)
                t = t.left;
            else if (cmp > 0)
                t = t.right;
            else
                return t.setValue(value);
        } while (t != null);
    }
    Entry e = new Entry<>(key, value, parent);
    if (cmp < 0)
        parent.left = e;
    else
        parent.right = e;
    fixAfterInsertion(e);
    size++;
    modCount++;
    return null;
}

3.remove()
public V remove(Object key) {
    Entry p = getEntry(key);
    if (p == null)
        return null;
 
    V oldValue = p.value;
    deleteEntry(p);  //实际方法
    return oldValue;
}

요약:
HashMap 은 TreeMap 과 HashTable 의 결합 체 를 더욱 닮 았 다.
마지막.
여기 봐 주 셔 서 감사합니다. 모 르 는 것 이 있 으 면 댓 글 에서 저 에 게 물 어보 세 요. 글 이 도움 이 된다 면 저 에 게 칭찬 을 해 주세요. 매일 자바 관련 기술 문장 이나 업계 정 보 를 공유 합 니 다. 여러분 의 관심 과 리 트 윗 을 환영 합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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