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40장 -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사용자가 스스로 정의한 Class를 자료형으로 하는 Set 자료구조를 사용할 때에는 중복을 체크해주기 위한 equals, hashcode 등을 올바르게 재정의 해줄 필요가 있다. (Override)
이 부분에서 주로 실수하는 부분은 바로 equals를 재정의 할 때 '재정의(Override)'가 아니라 '다중정의(Overloading)'를 하는 것이다.
먼저 아래와 같은 코드는 a부터 z까지 for-loop을 도는 것을 10번 수행하면서 Set 자료구조에 추가한다.
Set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나름대로 equals를 재정의했고 빼먹지 않고, 아래 성질을 지키기 위해 hashCode 또한 재정의 했다.
- 두 객체가 equals에 의해 같다고 판정되면, 그 둘의 hashCode 또한 같아야 한다.
- 그러나 그 역은 성립 안하는데, 두 객체가 equals에 의해 같지 않다 판정되도, hashCode가 같을 순 있다.
주로 Set, HashMap 등의 자료구조에서는 hashCode를 이용해서 버킷을 정하고, equals를 이용해서 값을 비교해서 삽입하려는 원소가 이미 존재하는지 여부를 체크한다.
위 성질을 지켰다면 아래 코드는 26을 출력해야 한다. 그러나 아래 코드는 실제로 260의 결과를 출력한다.
package com.example.Bigram;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Set;
public class Bigram {
private final char first;
private final char second;
public Bigram(char first, char second) {
this.first = first;
this.second = second;
}
public boolean equals(Bigram b) {
return b.first == first && b.second == second;
}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first + secon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Bigram> s = new HashSet<>();
for (int i = 0; i < 10; i++) {
for (char ch = 'a'; ch <= 'z'; ch++) {
s.add(new Bigram(ch, ch));
}
}
System.out.println("크기는 26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크기 : " + s.size());
}
}
그 이유는 바로 equals 메서드의 인자가 상위 클래스에서는 Object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 사진은 Set 클래스에서 equals와 hashCode가 선언되어 있는 부분이다.
제대로 수정한 코드는 아래와 같다.
package com.example.Bigram;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Set;
public class Bigram {
private final char first;
private final char second;
public Bigram(char first, char second) {
this.first = first;
this.second = second;
}
public boolean equals(Bigram b) {
return b.first == first && b.second == second;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instanceof Bigram))
return false;
Bigram b = (Bigram) o;
return b.first == first && b.second == second;
}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first + secon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Bigram> s = new HashSet<>();
for (int i = 0; i < 10; i++) {
for (char ch = 'a'; ch <= 'z'; ch++) {
s.add(new Bigram(ch, ch));
}
}
System.out.println("크기는 26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크기 : " + s.size());
}
}
@Override 애너테이션을 붙여줬고, 인자를 Object로 수정했다.
@Override를 붙이더라도 인자를 수정하지 않으면 컴파일조차 안될 것이다.
@Override를 붙이지 않아도 동작은 하지만 코드의 일관성 그리고 재정의한 사실을 명시적으로 남겨주는 것이 좋다.
핵심 정리
재정의한 모든 메서드에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의식적으로 달면 여러분이 실수했을 때 컴파일러가 바로 알려줄 것이다. 예외는 한 가지뿐이다. 구체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한 경우엔 이 애너테이션을 달지 않아도 된다(단다고 해서 해로울 것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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