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데이터 구조의 스 택,대기 열 및 이 진 트 리 정의 및 용법 에 대한 분석
현재 세 가지 만 실현 되 었 습 니 다.창고,대열 과 이 진 트 리,언제 시간 이 나 면 계속 보충 하 세 요~
1.창고
#
class Stack:
def __init__(self,size = 16):
self.stack = []
self.size = size
self.top = -1
def setSize(self, size):
self.size = size
def isEmpty(self):
if self.top == -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isFull(self):
if self.top +1 == self.size: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top(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StackIsEmpty")
else:
return self.stack[self.top]
def push(self,obj):
if self.isFull():
raise Exception("StackOverFlow")
else:
self.stack.append(obj)
self.top +=1
def pop(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StackIsEmpty")
else:
self.top -= 1
return self.stack.pop()
def show(self):
print(self.stack)
s = Stack(5)
s.push(1)
s.push(2)
s.push(3)
s.push(4)
s.push(5)
s.show()
s.pop()
s.show()
s.push(6)
s.show()
실행 결과:2.대열
#
class Queue:
def __init__(self,size = 16):
self.queue = []
self.size = size
self.front = 0
self.rear = 0
def isEmpty(self):
return self.rear == 0
def isFull(self):
if (self.front - self.rear +1) == self.size: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first(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QueueIsEmpty")
else:
return self.queue[self.front]
def last(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QueueIsEmpty")
else:
return self.queue[self.rear]
def add(self,obj):
if self.isFull():
raise Exception("QueueOverFlow")
else:
self.queue.append(obj)
self.rear += 1
def delete(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QueueIsEmpty")
else:
self.rear -=1
return self.queue.pop(0)
def show(self):
print(self.queue)
q = Queue(3)
q.add(1)
q.add(2)
q.show()
q.delete()
q.show()
실행 결과:3.이 진 트 리
#
class Queue:
def __init__(self,size = 16):
self.queue = []
self.size = size
self.front = 0
self.rear = 0
def isEmpty(self):
return self.rear == 0
def isFull(self):
if (self.front - self.rear +1) == self.size: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first(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QueueIsEmpty")
else:
return self.queue[self.front]
def last(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QueueIsEmpty")
else:
return self.queue[self.rear]
def add(self,obj):
if self.isFull():
raise Exception("QueueOverFlow")
else:
self.queue.append(obj)
self.rear += 1
def delete(self):
if self.isEmpty():
raise Exception("QueueIsEmpty")
else:
self.rear -=1
return self.queue.pop(0)
def show(self):
print(self.queue)
#
class BinaryTreeNode:
def __init__(self,data,left,right):
self.left = left
self.data = data
self.right = right
class BinaryTree:
def __init__(self):
self.root = None
def makeTree(self,data,left,right):
self.root = BinaryTreeNode(data,left,right)
#left.root = right.root = None
def isEmpty(self):
if self.root is None: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preOrder(self,r):
if r.root is not None:
print(r.root.data)
if r.root.left is not None:
self.preOrder(r.root.left)
if r.root.right is not None:
self.preOrder(r.root.right)
def inOrder(self,r):
if r.root is not None:
if r.root.left is not None:
self.inOrder(r.root.left)
print(r.root.data)
if r.root.right is not None:
self.inOrder(r.root.right)
def postOrder(self,r):
if r.root is not None:
if r.root.left is not None:
self.preOrder(r.root.left)
if r.root.right is not None:
self.preOrder(r.root.right)
print(r.root.data)
def levelOrder(self,a):
q = Queue()
r = a
while r is not None:
print(r.root.data)
if r.root.left is not None:
q.add(r.root.left)
if r.root.right is not None:
q.add(r.root.right)
if q.isEmpty():
print("empty")
r = None
else:
r = q.delete()
r = BinaryTree()
ra = BinaryTree()
ra.makeTree(2,None,None)
rb = BinaryTree()
rb.makeTree(3,None,None)
r.makeTree(1,ra,rb)
print(" ")
r.preOrder(r)
print(" ")
r.inOrder(r)
print(" ")
r.postOrder(r)
print(" ")
r.levelOrder(r)
실행 결과:나중에 이 루어 지면 천천히 보완 할 게 요~~낡은 것 도 계속 개선 할 게 요~~
Python 관련 내용 에 관심 이 있 는 독자 들 은 본 사이트 의 주 제 를 볼 수 있 습 니 다.
본 논문 에서 말 한 것 이 여러분 의 Python 프로 그래 밍 에 도움 이 되 기 를 바 랍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Python의 None과 NULL의 차이점 상세 정보그래서 대상 = 속성 + 방법 (사실 방법도 하나의 속성, 데이터 속성과 구별되는 호출 가능한 속성 같은 속성과 방법을 가진 대상을 클래스, 즉 Classl로 분류할 수 있다.클래스는 하나의 청사진과 같아서 하나의 ...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