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데이터 구조 회고 순서 표
먼저 통용 되 는 인터페이스 클래스 를 정의 합 니 다 (인터페이스 클래스 의 방법 을 실현 합 니 다).
namespace DataStructureLearning.Interface
{
// ( 、 )
public interface IListDataStructure<T>
{
int GetLength(); //
void Clear(); //
bool IsEmpty(); //
void Append(T item); //
void Insert(T item, int i); //
T Delete(int i); // i
T GetElem(int i); // i
int Locate(T value); // value
void DisplayItems();//
}
}
이어서 순서 표 실체 클래스 구현:
몇 가지 중요 한 조작 만 기억 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ataStructureLearning.Interface;
namespace DataStructureLearning.ImplementClass
{
//
public class LinearList<T> :IListDataStructure<T>
{
#region --- -------
private int maxSize;
private int lastIndex;
private T[] data;
#endregion
#region ------- --------
//
public T this[int index]
{
get
{
return data[index];
}
set
{
data[index] = value;
}
}
public int LASTINDEX
{
get
{
return lastIndex;
}
}
public int MAXSIZE
{
get
{
return maxSize;
}
}
#endregion
#region ------ -----
public LinearList(int size)
{
maxSize=size;
lastIndex=-1;
data=new T[size];
}
#endregion
#region ------ -----
//
public int GetLength()
{
return lastIndex+1;
}
//
public void Clear()
{
lastIndex=-1;
}
//
public bool IsEmpty()
{
if (lastIndex == -1)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public bool IsFull()
{
if(maxSize==lastIndex+1)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public void Append(T item)
{
if(IsFull())
{
Console.WriteLine(" !");
return;
}
data[++lastIndex] = item;
}
// i
public void Insert(T item, int i)
{
if (IsFull()==true)
{
Console.WriteLine(" !");
return;
}
if(i<1 || i>lastIndex+2)
{
Console.WriteLine(" ");
return;
}
if (i == lastIndex + 2)
{
data[lastIndex+1] = item;
}
else
{
for (int j = lastIndex; j>= i-1; --j)
{
data[j + 1] = data[j];
}
data[i-1] = item;
}
++lastIndex;
}
// i
public T Delete(int i)
{
T tmp = default(T);
if (IsEmpty())
{
Console.WriteLine(" !");
return tmp;
}
if (i < 1 || i > lastIndex+1)
{
Console.WriteLine(" ");
return tmp;
}
if (i == lastIndex+1)
{
tmp = data[lastIndex--];
}
else
{
tmp = data[i-1];
for (int j = i; j <= lastIndex; ++j)
{
data[j] = data[j + 1];
}
}
--lastIndex;
return tmp;
}
// i
public T GetElem(int i)
{
if (IsEmpty() || (i<1) || (i>lastIndex+1))
{
Console.WriteLine(" ");
return default(T);
}
return data[i-1];
}
// value
public int Locate(T value)
{
if(IsEmpty())
{
Console.WriteLine(" !");
return -1;
}
int i = 0;
for (i = 0; i <= lastIndex; ++i)
{
if (value.Equals(data[i]))
{
break;
}
}
if (i > lastIndex)
{
return -1;
}
return i;
}
//
public void Reverse(LinearList<int> L)
{
int tmp = 0;
int len = L.GetLength();
for (int i = 0; i<= len/2; ++i)
{
tmp = L[i];
L[i] = L[len - i];
L[len - i] = tmp;
}
}
//
public void DisplayItems()
{
for (int j = 0, l = data.Length; j < l; j++)
{
Console.Write(data[j]+"\t");
}
}
//
public LinearList<int> Merge(LinearList<int> La, LinearList<int> Lb)
{
LinearList<int> Lc = new LinearList<int>(La.maxSize + Lb.maxSize);
int i = 0;
int j = 0;
int k = 0;
//
while ((i <= (La.GetLength()-1))&& (j <= (Lb.GetLength()-1)))
{
if (La[i] <Lb[j])
{
Lc.Append(La[i++]);
}
else
{
Lc.Append(Lb[j++]);
}
}
//a
while (i <= (La.GetLength() - 1))
{
Lc.Append(La[i++]);
}
//b
while (j <= (Lb.GetLength() - 1))
{
Lc.Append(Lb[j++]);
}
return Lc;
}
}
#endregion
}
순서 표 단순 응용 클래스 (쓸데없는 짓 인 것 같 습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ataStructureLearning.ImplementClass;
namespace DataStructureLearning.DataStructrueApplyClass
{
public class LinearListApply
{
public LinearListApply(int size)
{
linear = new LinearList<int>(size);
}
public LinearList<int> linear;
public void ExeAppend(int value)
{
linear.Append(value);
}
public void ExeInsert(int index,int value)
{
linear.Insert(index, value);
}
public void ExeDispalyList()
{
linear.DisplayItems();
}
}
}
순서 표 의 간단 한 테스트: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ataStructureLearning.DataStructrueApplyClass;
using DataStructureLearning.ImplementClass;
namespace DataStructureLearni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gion ----- ------
LinearListApply linearApply = new LinearListApply(8);
linearApply.ExeAppend(1);
linearApply.ExeAppend(9);
linearApply.ExeAppend(5);
linearApply.ExeAppend(2);
linearApply.ExeAppend(7);
Console.WriteLine(" :");
linearApply.ExeDispalyList();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 2 :");
linearApply.ExeInsert(2, 3);
linearApply.ExeDispalyList();
Console.WriteLine();
linearApply.linear.Delete(3);
Console.WriteLine(" 3 :");
linearApply.ExeDispalyList();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 5 :");
Console.WriteLine(linearApply.linear.GetElem(5));
#endregion
#endregion
Console.ReadLine();
}
}
#endregion
}
소결:
선형 표 는 가장 간단 하고 기본 적 이 며 가장 자주 사용 하 는 데이터 구조 로 선형 표 의 특징 은 데이터 요소 간 에 일대일 의 선형 관계 가 존재 한 다 는 것 이다. 즉, 첫 번 째 와 마지막 데이터 요 소 를 제외 하고 나머지 데이터 요 소 는 모두 있 고 하나의 직접적인 전구 와 직접적인 후계 만 있다 는 것 이다.
추가 확장 인덱스:
색인 기 (Indexer) 는 C\# 가 도입 한 새로운 유형의 구성원 으로 대상 이 배열 처럼 편리 하고 직관 적 으로 인용 할 수 있 도록 한다.색인 기 는 앞에서 말 한 속성 과 매우 유사 하지만, 색인 기 는 매개 변수 목록 이 있 을 수 있 으 며, 인 스 턴 스 대상 에 만 작용 할 수 있 으 며, 클래스 에 서 는 직접 작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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