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진 트 리 (데이터 구조)
17570 단어 데이터 구조
이 진 트 리
/*************************************************************************
> File Name: tree.c
> Author: mrhjlong
> Mail: [email protected]
> Created Time: 2016 05 07 09 57 04
************************************************************************/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clude<string.h>
#include<assert.h>
typedef int type_t;
typedef struct node
{
type_t data;
struct node *left;
struct node *right;
}Node;
//
Node *node_create(type_t data)
{
Node *p = (Node *)malloc(sizeof(Node));
p->data = data;
p->left = NULL;
p->right = NULL;
return p;
}
//
void tree_in_order(Node *tree)
{
if(tree == NULL)
return;
else
{
tree_in_order(tree->left);
printf("in: %d
", tree->data);
tree_in_order(tree->right);
}
}
//
void tree_pre_order(Node *tree)
{
if(tree == NULL)
return;
else
{
printf("pre: %d
", tree->data);
tree_pre_order(tree->left);
tree_pre_order(tree->right);
}
}
//
void tree_post_order(Node *tree)
{
if(tree == NULL)
return;
else
{
tree_post_order(tree->left);
tree_post_order(tree->right);
printf("next: %d
", tree->data);
}
}
void node_insert_by_recursion(Node **pTree, Node *pNode)
{
if(*pTree == NULL)
{
*pTree = pNode;
}
else if((*pTree)->data >= pNode->data)
{
node_insert_by_recursion(&((*pTree)->left), pNode);
}
else
{
node_insert_by_recursion(&((*pTree)->right), pNode);
}
}
void node_insert(Node **pTree, Node *pNode)
{
if(*pTree == NULL)
{
*pTree = pNode;
}
else
{
Node *p = *pTree;
Node *pre = p;
while(p != NULL)
{
pre = p;
if(pNode->data <= p->data)
p = p->left;
else
p = p->right;
}
if(pNode->data <= pre->data)
{
pre->left = pNode;
}
else
{
pre->right = pNode;
}
}
}
//
Node *tree_search_by_recursion(Node *tree, type_t data)
{
if(tree == NULL)
{
printf("%d is not found!
", data);
return NULL;
}
else if(tree->data == data)
{
return tree;
}
else if(data <= tree->data)
{
tree_search_by_recursion(tree->left, data);
}
else
{
tree_search_by_recursion(tree->right, data);
}
}
Node *tree_search(Node *tree, type_t data)
{
Node *p = tree;
while(p != NULL)
{
if(p->data == data)
return p;
else if(data <= p->data)
p = p->left;
else
p = p->right;
}
return p;
}
//
int tree_height(Node *tree)
{
int left = 0;
int right = 0;
if(tree == NULL)
return 0;
else
{
left = 1 + tree_height(tree->left);
right = 1 + tree_height(tree->right);
return (left > right ? left : right);
}
}
//
void tree_destroy(Node **pTree)
{
if(*pTree == NULL)
return;
else
{
tree_destroy(&((*pTree)->left));
tree_destroy(&((*pTree)->right));
free(*pTree);
*pTree = NULL;
}
}
//
void node_delete(Node **pTree,type_t data)
{
Node *pFind = *pTree;
Node *pParent = NULL;
//
while(pFind != NULL)
{
if(pFind->data == data)
break;
else if(data < pFind->data)
{
pParent = pFind;
pFind = pFind->left;
}
else
{
pParent = pFind;
pFind = pFind->right;
}
}
if(pFind == NULL)
return;
else if(pFind->left == NULL || pFind->left->right == NULL)
{
if(pParent == NULL)
{
*pTree = pFind->right;
}
else
{
if(pParent->left == pFind)
pParent->left = pFind->right;
else
pParent->right = pFind->right;
}
free(pFind);
return;
}
else
{
pParent = pFind->left;
Node *pos = pParent->right;
while(pos->right != NULL)
{
pParent = pos;
pos = pos->right;
}
pParent->right = pos->left;
pFind->data = pos->data;
free(pos);
return;
}
}
int main()
{
Node *tree = NULL;
int a[] = {45, 23, 65, 100, 29, 55, 89, 10, 3, 43, 36};
int i = 0;
Node *p = NULL;
for(i = 0; i < sizeof(a) / sizeof(a[0]); i++)
{
p = node_create(a[i]);
node_insert(&tree, p);
}
// tree_destroy(&tree);
Node *pSea = tree_search(tree, 36);
if(pSea != NULL)
{
printf("search: %d
", pSea->data);
printf("pSea: %p
", pSea);
printf("pNode: %p
", p);
}
printf("height: %d
", tree_height(tree));
node_delete(&tree, 29);
tree_in_order(tree);
printf("
");
tree_pre_order(tree);
printf("
");
tree_post_order(tree);
return 0;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정수 반전Udemy 에서 공부 한 것을 중얼거린다 Chapter3【Integer Reversal】 (예) 문자열로 숫자를 반전 (toString, split, reverse, join) 인수의 수치 (n)가 0보다 위 또는 ...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