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it】하츠네 미쿠를 현실 세계에 출현시킨다

동기 : 화제의 ARkit을 사용하고 싶었다 ()

개발 환경



Xcode9.1 beta (9B46)/Swift4/iOS11/Blender2.79

소스 코드



준비 중

1. 배치하고 싶은 MMD 소재를 DL한다



배치하는 물체는 MMD가베이스가되므로 좋아하는 MMD 소재를 DL하십시오.

이번에는 니코니 입체보다 미쿠씨의 MMD를 빌렸습니다.

링크

2. DL한 소재를 Blender를 사용하여 dae 형식으로 내보내기



Xcode는 dae 형식으로만 받아 들여줍니다. 그래서 1번 블렌더 로 읽어들여, 그 후 Xcode가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써냅니다.

또한, Blender는 원래 상태에서는 DL한 상태의 pmx 형식의 파일에 대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MMDTools 가 인스톨 되고 있는 것으로 합니다.

먼저 파일을 만들 때 생성되는 불필요한 Camera, Cube, Lamp를 삭제합니다.



블렌더 상단에서 파일 -> 가져 오기 -> MikuMikuDanceModel을 선택하고 DL 한 파일의 계층 구조로 이동하여 pmx 파일을 읽습니다. (로드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로드가 끝나면 파일->내보내기->Collada를 선택하여 원본 파일의 계층 구조로 내보냅니다.

이 때 "COLLADA 내보내기"설정을 반드시 다음과 같이하십시오.


3.Xcode 파일 작성



Xcode로 파일을 만들 때 AugmentedRealityApp를 선택하십시오. Apple이 준비해 주는 샘플 코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4.Xcode에 파일 캡처



방금 출력한 .dae 파일을 Xcode의 art.scnassets 파일로 가져옵니다.
원본 파일에 있던 텍스처 이미지의 파일도 동시에 가져옵니다.



5. 코드 설명



이번 경우, 앞에서도 기술한 대로 샘플 코드가 있으므로, 거기에 있는 파일을 호출하기 위한 코드의 값을 변경할 뿐입니다.
ViewController 내의 코드를 기술합니다. (확장자를 DAE로 변경해도 괜찮습니다.)



6.완성



이상으로 종료입니다. 단, 실제 기기에서만 Run 할 수 있으므로 Developer 등록을 하지 않은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크기 변경이 작동하지 않았으므로 직접 mikusan.scale = SCNVector3(0.5, 0.5, 0.5) 라고 설명했습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