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백준 - 사다리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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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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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M, H,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H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H + 1][N];
for (int i = 0; i < 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a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int b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map[a][b] = 1;
map[a][b + 1] = -1;
}
if (searchOddNum() > 3) {
System.out.println("-1");
return;
} else {
for (int i = 0; i <= 3; i++)
if (dfs(0, 0, 0, i))
return;
}
System.out.println("-1");
}
private static boolean dfs(int x, int y, int cnt, int size) {
if (cnt == size) {
if (ladderCheck()) {
System.out.println(size);
return true;
}
return false;
}
for (int i = x; i < H; i++) {
for (int j = y; j < N - 1; j++) {
if (map[i][j] != 0 || map[i][j + 1] != 0) continue;
map[i][j] = 1;
map[i][j + 1] = -1;
if (dfs(i, j + 2, cnt + 1, size)) return true;
map[i][j] = 0;
map[i][j + 1] = 0;
}
y = 0;
}
return false;
}
private static boolean ladderCheck() {
for (int j = 0; j < N; j++) {
int nx = 0, ny = j;
while (nx <= H) {
if (map[nx][ny] == 1) ny++;
else if (map[nx][ny] == -1) ny--;
nx++;
}
if (ny != j) return false;
}
return true;
}
private static int searchOddNum() {
int oddNum = 0;
for (int j = 0; j < N - 1; j++) {
int num = 0;
for (int i = 0; i < H; i++)
if (map[i][j] == 1) num++;
if (num % 2 == 1) oddNum++;
}
return oddNum;
}
}
일반적인 2차원 배열은 칸을 나타내는데 주어진 문제에서는 칸이 아닌 행과 열의 교차점이어서 그 부분이 문제를 접근하는데 많이 헷갈렸다.
문제의 searchOddNum 함수는 본인이 내려갈 지점에 가로선이 홀수개라면 절대 본인의 선 그대로 내려갈 수 없으니 미리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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