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Openpose)로 타격 형식 분석

개시하다


나는 몇 개이미지에서의 인물 검출이미지에서 자세, 뼈 검사 추측를 시험해 보았는데, 차이가 별로 없어서 실제 데이터로 분석해야 한다.
그러자 2018년 5월께 중학생의 타격 자세를 분석하기 시작했다.

컨디션

  • 카메라 자체 스마트폰(HTC U11)
  • 분석 환경
  • windows10 home(64bit/CPU)
  • Google Colaboratory(python3/CPU)
  • 라이브러리 DeNA/Chainer_Realtime_Multi-Person_Pose_Estimation
  • 창 분석


    분석 대상


    연습을 방해하고 측면에서 공을 던지는 모습을 촬영했다(각 선수는 1분 정도)

    분석 결과


    선수의 영상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 설명은 데이터로 자신(야구 문외한)의 타격 이미지와 데이터...(못생겼지만 용서해 주세요.)

    OpenPose의 뼈 추정 결과

  • 모드 ①
  • 모드 ②
  • (패턴 ①보다는 몸무게를 움직여 스윙을 하는 인상을 준다. 결국 본인의 인상이다...문외한이라 맞지 않는다.)

    수치 분석 결과


    타구의 시작, 끝 전의 눈, 어깨, 허리, 무릎, 발목 위치의 변화를 그리다

    위치의 변화에 따라
  • 패턴 ①의 세로 이동량이 적음
  • 모드 ②의 가로이동량이 비교적 크다(모드 ② 몸무게를 이동하고 스윙한 것으로 인상된다)
  • 그렇게 말해도 돼.

    고찰하다.


    수치 분석 결과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다.
  • 몸무게를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회전하며 공을 치는 경향이 있는가
  • 체중을 이동한 후 두드리는 경향이 있는가
  • 각 선수의 세로 이동량과 가로 이동량을 비교하여'이동량'의 접점에서 선수의 특징을 볼 수 있다
  • 경기자의 입장에서 경험치와 감각으로 이해하면 데이터를 볼 필요가 없을지도 몰라요...뭐, 감각을 수치화하는 건 의미가 있지...그렇게 지도 모른다, 아마, 아마...
  • 분석 방법


    ① 애니메이션 → 이미지 → ② 골격검측 → ③ 분석 → ④ 애니메이션으로 돌아가 상당히 빙빙 돌았다.
    영상에서 실시간 형식으로 해석되지 않았습니다.(GPU 환경이 없기 때문에...)
    1. 비디오를 이미지로 분할(OpenCV)
    2. 한 이미지 한 이미지 한 이미지 분할된 이미지에 대해 골격 검사 & 좌표의 CSV 출력(DeNA/Chainer_Realtime_Multi-Person_Pose_Estimation
    3. 좌표 CSV 읽기, 결과 그리기(Pandas)
    4. 해석 결과의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으로 변환(OpenShot)
    ※ 50초짜리 영상 약 1천500장(스마트폰 카메라는 30FPS인 것 같다)윈도우즈 단말기에서 약 1500장의 이미지를 골격으로 검사하는 데 6시간, Colaboratory는 4시간이 걸렸다.
    (밤에 자기 전에 열심히 훈련하고 아침에 출근하기 전에 또 열심히 훈련한 다음에 천천히 뼈를 검출한다...GPU면 빠르지 않을까(원시...)

    얻은 물건


    데이터 절구의 중요성을 보다

  • '숫자만 꺼내면 아마 숫자에서 뭔가를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에 기대를 걸었지만, 숫자가 눈앞에 펼쳐져 경악을 자아냈다.숫자를 빙글빙글 돌려보려 해도 생각할 수 있는 가능성이 너무 많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어둠 속으로 빠져드는...
  • 어떤 절개(이번은 이동량)를 가지고 숫자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 판단 기준의 중요성

  • '이동량'의 특징이 나타나도'그래서?'이런 결과.이동량=떨림,이동량이 얼마나좋은지,나쁜지,이동량에서 무슨말을 할 수 있는지,
    만약 숫자를 판단하는 어떤 기준이 없다면 해석 결과는 하나의 결과에 불과하고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 소통의 중요성

  • 경기 경험이 없는 자신, 자신의 경험이 없다...
  • 라면'판단 기준'을 가진 사람(감독, 코치)에게만 알려주세요
  • 끝까지 경기력을 높이기 위한 분석이고 감독, 코치에게 유용했으면 좋겠다.어떤 분석이 효과가 있는지 상의할 수밖에 없다.
  • '데이터 분석'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경기에 대한 이해와 관계자와의 교류가 더 필요하다.
  • 통계학적 지식은 전혀 없지만 현재는 가법, 감법, 평균, 삼각함수의 범위 내에서 진행할 수 있다
  • 앞으로 하고 싶은 거.

  • 나도 분석 투구에 도전하고 싶다
  • 선수들의 자세 변화를 계속 추적하고 싶다
  • 나도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데이터를 보고 싶다.나이에 따라 특징을 구분하나요?
  • 는 경기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부상과 관련(이런 특징을 가진 선수는 부상하기 쉽다) 등에도 사용된다.
  • 학생 선수와 전공의 땡땡이 선수의 특징이 비슷한 분류(전공의 데이터는 얻을 수 없지만)를 희망한다.
  • GPU 환경을 원합니다...
  • 꿈의 이야기는 끊임없이 팽창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당신의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웃음)

    2018/7/23 추기


    약 1500장의 이미지의 골격 검사
  • CPU: 4시간
  • GPU: 15분 약
  • 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