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7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03

chapter 13

13.1 스코프란?

  • 모든 식별자(변수 이름, 함수 이름, 클래스 이름 등) 자신이 선언된 위치에 의해 다른 코드가 식별자 자신을 참조할 수 있는 유효 범위가 결정되는 것을 스코프라 한다.
    (즉, 스코프는 식별자가 유효한 범위를 말한다)
  •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식별자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규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예) 함수의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부에서만 참조할 수 있고 함수 몸체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고 했다. 이것은 매개변수를 참조할 수 있는 유효범위, 즉 매개변수의 스코프가 함수 몸체 내부로 한정되기 때문이다.

var x = 'global';

funcrtion su(){
  var x = 'local';
  console.log(x); // 1
}

su();

console.log(x) // 2

코드의 가장 바깥 영역에 선언된 x변수는 어디서든 참조 할 수 있다. 하지만 su 함수 내부에서 선언된 x 변수는 su 함수 내부에서만 참조할 수 있고 su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이때 두 개의 x 변수는 식별자 이름이 동일하지만 자신이 유효한 범위, 즉 스코프가 다른 별개의 변수다.

13.2 스코프의 종류

  • 전역 스코프 : 코드의 가장 바깥 영역
  • 지역 스코프 : 함수 몸체 내부

전역과 전역 스코프

전역이란 코드의 가장 바깥 영역을 말한다. 전역은 전역 스코프를 만든다. 전역에 변수를 선언하면 전역 스코프를 갖는 전역 변수가 된다.
전역 변수는 어디서든지 참조할 수 있다.

지역과 지역 스코프

지역이란 함수 몸체 내부를 말한다. 지역은 지역 스코프를 만든다. 지역에 변수를 선언하면 지역 스코프를 갖는 지역 변수가 된다. 지역 변수는 자신인 선언된 지역과 하위 지역(중첩 함수)에서만 참조할 수 있다.
지역 변수는 자신의 지여ㄱ 스코프와 하위 지역 스코프에서 유효하다.

13.3 스코프 체인

  • 스코프가 함수의 중첩에 의해 계층적 구조를 갖는다.
  • 모든 스코프는 하나읙 계층적 구조로 연결되며, 모든 지역 스코프의 최상위 스코프는 전역 스코프다. 이렇게 스코프가 계층적으로 연결된 것을 스코프 체인이라 한다.
  • 스코프 체인은 최상위 스코프인 전역 스코프, 전역에서 선언된 outer 함수의 지역 스코프, outer 함수 내부에서 선언된 inner 함수 지역 스코프로 이뤄진다.
  • 상위 스코프에서 유효한 변수는 하위 스코프에서 자유롭게 참조할 수 있지만 하위 스코프에서 유효한 변수를 상위 스코프에서 참조할 수 없다.

변수를 참조할 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스코프의 체인을 통해 변수를 참조하는 코드의 스코프에서 시작하여 상위 스코프 방향으로 이동하며 선언된 변수를 검색한다.

13.4 함수 레벨 스코프

지역은 함수 몸체 내부를 말하고 지역은 지역 스코프를 만든다. 이는 코드 블록이 아닌 함수에 의해서만 지역 스코프가 생성된다는 의미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함수 몸체만이 아니라 모든 코드 블록(if, for, while,등)이 지역 스코프를 만든다. 이러한 특성을 블록 레벨 스코프라 한다.
❗️ 하지만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오로지 함수의 코드블록(함수 몸체) 만을 지역 스코프로 인정한다. 이러한 특성을 함수 레벨 스코프라 한다.

var x = 1;

if(true){
 👉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함수의 코드 블록(함수 몸체)만을 지역 스코프로 인정한다.
 👉 함수 밖에서는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코드 블록 내에서 선언되었다 할지라도 모두 전역 변수다.
 👉 따라서 x는 전역 변수다. 이미 선언된 전역 변수 x가 있으므로 x 변수는 중복 선언된다.
 👉 이는 의도치 않게 변수 값이 변경되는 부작용을 발생시킨다.
var x = 10;
}
console.log(x) //10

13.5 렉시컬 스코프

  • 함수를 어디서 정의했는지에 따라 함수의 상위 스코프를 결정한다.

    자바스크립트는 렉시컬 스코프를 따르므로 함수를 어디서 호출했는지가 아니라 함수를 어디서 정의했는지에 따라 상위 스코프를 결정한다. 함수가 호출된 위치는 상위 스코프 결정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즉,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언제나 자신이 정의된 스코프다. 이러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함수 정의가 실행될 떄 정적으로 결정된다. 함수 정의(함수 선언문 또는 표현식)가 실행되어 생성된 함수 객체는 이렇게 결정된
    상위 스코프를 기억한다.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함수의 상위 스코프를 참조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chapter 14

14.2 전역 변수의 문제점

👉 암묵적 결합

전역 변수는 코드 어디서든 참조하고 할당할수 있는 변수를 사용하겠다는 것이며 이는 모든 코드가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변경할 수 있는 암묵적 결합을 허용하는 것이다.
(변수의 유효 범위가 크면 클수록 코드의 가독성은 나빠지고 의도치 않게 상태가 변경될 수 있는 위험성도 높아진다.

👉 긴 생명 주기

전역 변수는 생명 주기가 길다. 따라서 메모리 리소스도 오랜 기간 소비한다. 또한 전역 변수의 상태를 변경 할 수 있는 시간도 길다. <=> 지역 변수는 생맹 주기가 훨씬 짧다. 크지 않은 함수의 지역 변수는 생존 시간이
극히 짧다. 따라서 지역 변수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시간도 짧고 기회도 작다. 이는 전역 변수보다 상태 변경에 의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메모리 리소스도 짧은 기간만 소비한다.

👉 스코프 체인 상에서 종점에 존재

이는 변수를 검색할 때 전역 변수가 가장 마지막에 검색된다는 것을 말하낟. 즉, 전역 변수의 검색 속도가 가장 느리다.

👉 네임스페이스의 오염

자바스크립트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파일이 분리되어 있다 해도 하나의 전역 스코프를 공유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파일 내에서 도일한 이름으로 명명된 전역 변수나 전역 함수가 같은 스코프 내에 존재할 경우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14.3 전역 변수의 사용을 억제하는 방법

  • 전역 변수를 반드시 사용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한다면 지역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 변수의 스코프는 좁을수록 좋다.

👉 즉시 실행 함수

모든 코드를 즉시 실행 함수로 감싸면 모든 변수는 즉시 실행 함수의 지역 변수가 된다.

👉 네임스페이스 객체

전역에 네임스페이스 역할을 담당할 객체를 생성하고 전역 변수처럼 사용하고 싶은 변수를 프로퍼티로 추가하는 방법이다.

👉 모듈 패턴

  • 클래스를 모방해서 관련이 있는 변수와 함수를 모아 즉시 실행 함수로 감싸 하나의 모듈은 만든다.
  • 자바스크립트의 강력한 기능인 클로저를 기반으로 동작한다.
  • 전역 변수의 억제는 물론 캡슐화까지 구현할 수 있다.

👉 ES6 모듈

ES6 모듈을 사용하면 더는 전역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ES6 모듈은 파일 자체의 독자적인 모듈 스코프를 제공한다. 따라서 모듈 내에서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더는 전역 변수가 아니며 window 객체의 프로퍼티도 아니다.

chapter 15

letconstvar
유효 범위블록 스코프블록 스코프함수 스코프
값 재할당가능불가능가능
재선언불가능불가능가능

호이스팅

Hosting은 코드에 선언된 변수 및 함수를 코드 최상단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말하며, 이는 변수 범위가 전역 범위인지 함수 범위인지에 따라 다르게 수행될 수 있습니다.
즉, 변수가 함수 바깥에서 정의되었을 경우엔 전역 최상위로 변경이 되고, 변수가 함수내에서 정의되었을 경우는 해당 함수의 최상위로 변경됩니다.
변수의 선언이 초기화나 할당 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최상위로 호이스트 되는 것입니다. 변수는 3단계에 걸쳐서 생성됩니다. "선언 단계 ▶ 초기화 단계 ▶ 할당 단계"

15.1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의 문제점

var로 선언된 변수는 선언 단계와 초기화 단계가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스코프 선두에서 변수 선언을 통해 메모리 공간 확보(선언단계)를 한 후, undefined로 초기화(초기화 단계)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변수 선언문 이전에 변수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변수 할당문에 도달했을때 비로소 값이 할당됩니다(할당 단계).

15.2 let 키워드

let으로 선언된 변수는 선언단계와 초기화 단계가 분리되어 진행됩니다. 스코프 선두에서 선언 단계가 실행된 후, 변수 선언문에 도달했을때 초기화(메모리 공간 확보)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변수 선언문 이전에 변수를 참조한다면, 초기화가 미리 선언되지 않았기 때문에 ReferenceError가 발생합니다. 이후에 변수 할당문에 도달했을때 값이 할당됩니다.
cons t또한 같습니다.

15.3 cosnt 키워드

  •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해야 한다. (const foo = 1; / const foo; => error)
  • 상수는 재할당이 금지된 변수로 상태 유지와 가독성, 유지보수의 편의를 위해 적극 사용한다. (상수의 이름은 대분자로 선언한다. const TAX_RATE = 0.1;)
  • const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에 객체를 할당할 경우 값을 변경할 수 있다.

15.4 var vs let vs const

  • ES6를 사용한다면 var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재할당이 필요한 경우에 한정해 let 키워드를 사용한다. 이때 변수의 스코프는 최대한 좁게 만든다.
  • 변경이 발생하지 않고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재할당이 필요 없는 상수) 원시 값과 객체에는 const 키워드를 사용한다. const 키워드는 재할당을 금지하므로 var, let 키워드보다 안전하다.

chapter 16

16.2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프로퍼티를 생성할 때 프로퍼티의 상태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기본값으로 자동 정의한다.
  • 프로퍼티의 상태란? 프로퍼티의 값, 값의 갱신 가능 여부, 열거 가능 여부, 재정의 가능 여부를 말한다.

16.3 데이터 프로퍼티와 접근자 프로퍼티

  • 데이터 프로퍼티 : 키와 값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프로퍼티다. 지금까지 살펴본 모든 프로퍼티는 데이터 프로퍼디다.
  • 접근자 프로퍼티 : 자체적으로는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를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호출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 데이터 프로퍼티

프로퍼티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설명
[[Value]]value- 프로퍼티 키를 통해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먀면 반환되는 값이다.
- 프로퍼티 키를 통해 프로퍼티 값을 변경하면 [[Value]]에 값을 재할당 한다.
이때 프로퍼티가 없으면 동적 생성하고 생성된 프로퍼티데 [[Value]]에 값을 저장한다.
[[Writable]]writable- 프로퍼티 값의 변경 가능 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 값을 갖는다.
- [[Writ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의 [[Value]]의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읽기 전용 프로퍼티가 된다.
[[Enumerable]]enumerable- 프로퍼티의 열거 기능 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 값을 갖는다.
- [[Enume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는 for ...in 문이나 Object,keys 메서드 등으로 열거할 수 없다.
[[Configurable]]configurable- 프로퍼티의 재정의 가능 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 값을 갖는다.
-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의 삭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값의 변경이 금지된다. 단[[Writable]]이 true인 경우 [[Value]]의 변경과 [[Writable]]을 false로 변경하는 것은 허용된다.

👉 접근자 프로퍼티

프로퍼티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설명
[[Get]]get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을 때 호출되는 접근자 함수다. 즉, 접근자 프로퍼티 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면 프로퍼티 어트리뷰트[[Get]]의 값,
즉 getter함수가 호출되고 그 결과가 프로퍼티 값으로 반환된다.
[[Set]]set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저장할 때 호출되는 접근자 함수다. 즉, 접근자 프로퍼티 키로 프로퍼티 값을 저장하면 프로퍼티 어트리뷰트[[Set]]의 값,
즉 setter 함수가 호출되고 그 결과가 프로퍼티 값으로 저장된다.
[[Enumerable]]enumerable데이터 프로퍼티의 [[Enumerable]]과 같다.
[[Configurable]]configurable데이터 프로퍼티의 [[Configurable]]과 같다.

16.4 프로퍼티 정의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대응하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생략했을 때의 기본값
value[[Value]]undefined
get[[Get]]undefined
set[[Set]]undefined
writable[[Writable]]false
enumerable[[Enumerable]]false
configurable[[Configurable]]false

16.5 객체 변경 방지

구분메서드프로퍼티
추가
프로퍼티
삭제
프로퍼티
값 읽기
프로퍼티
값 쓰기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
객체 확장 금지Object.preventExtensionsXOOOO
객체 밀봉Object.sealXXOOO
객체 동결Object.freezeXXOOX

chapter 17

17.1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17.2 생성자 함수

  •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 적이다.
const circle 1= {
  radius : 5,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 2= {
  radius : 10,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은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템플릿)처럼 생성자처럼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function Circ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하는 것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인 처리르 ㄹ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초기화 한 후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의 구분

  • constructor :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클래스(클래스도 함수다)
  • non-constructor : 메서드(ES6 메서드 축약 표현), 화살표 함수

👉 new 연산자

new 연산자와 함께 함수를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는 함수는 constructor 이어야 한다.

👉 new.target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함수 자신을 가리킨다. new 연산자 없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undefineddlek.

chapter 18

18.1 일급 객체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18.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 arguments 프로퍼티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화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 참조할 수 없다.

👉 caller 프로퍼티

ECMAScript 사야엥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이다. 이후 표준화 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이므로 사용하지 말고 참고로만 알아두자.

👉 length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 name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name 프로퍼티는 ES6 이전까지 비표준이였다가 ES6에서 정식 표준이 되었다.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값는다.

👉 proto접근자 프로퍼티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내부 슬롯에 직접 접근할 수 없고 간접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하는 경우에 한하여 접근할 수 있다.

👉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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