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 목요일 (4일차) - 변수ㅇ

<목차>
ㅇ 변수의 의미
ㅇ 변수의 종류
ㅇ 변수명 규칙




ㅇ 변수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변수 :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 언제든지 변할 수 있는 수
  • 프로그래밍에서는
    • 변수(variable) :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임시적인 공간
    • 컴퓨터 껐다 켜면 날아가 (예) 지하철 라커룸처럼 잠시 보관)
  •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싶으면 -> 다음 주에 배울 데이터베이스
  • 변수를 왜 사용하나
    • 5를 열 줄 프린트. 이걸 8로 바꾸면 일일이 바꿔줘야 해
    • 즉, 중복되는 값이 있으면 변수 사용하면 좋아

ㅇ 변수 선언하는 법

  • 자바는 자료형 명시해줘야 해 (옛날에는 저장공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 2019에 나온 15버전부터는 자료형 안 써도 돼
  • 대입연산자(=) : 대입연산자 있으면 코드는 '=' 를 기준으로 우측부터 실행
    (뒤에서 보니 이 말이 엄청 중요한 말이야! 우측부터 실행!!)

    • 3이라는 값이 / 정수형 변수인 / a 안에 / 들어가겠다 / 선언
  • 자바는 항상 세미콜론으로 마무리★★

  • 변수는 값을 하나밖에 안 가져

    • 나중에 a=20을 써주면 기존의 데이터 8은 날아가고 새롭게 20이 들어가
    •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기 때문에
  • int를 앞에 쓰는 건 변수를 처음 선언할 때만

    • 자료형을 명시하는 순간 변수를 선언한 게 돼버려. 동일한 이름의 변수를 만들면 안 돼
    • 박병관이 2개 있으면 나중에 어떤 박병관을 얘기하는지 알 수 없잖아~
    • 그래서 새로 대입할 때는 자료형을 앞에 안 붙이고
      • 이미 선언된 변수 a에 재할당 하는 거야. (재할당 = 다시 새롭게 '할당(값을 넣었다는 의미)')

ㅇ 변수의 종류

  • 오늘은 기본타입
    • 기본타입은 총 8개
    • 정수/실수/논리/(문자)
  • 참조타입은 중후반대에 배울 거야 : 변수 안에 값이 다이렉트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주소라는 개념이 들어가는 것

ㅇ 컴퓨터가 저장하는 데이터 크기들

  • 컴퓨터가 사용하는 진법 : 2진법
    ∵ 전기는 on/off 두 가지밖에 없으니까 : on=1, off=0
  • 컴퓨터가 저장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의 데이터 □ bit
    • 이 안에 (0또는1) : 2가지 들어갈 수 있어
    • 단위는 bit / 숫자는 0 또는 1 / 2가지 표현 가능
  • 각 변수에도 데이터 크기가 있어



ㅇ 정수타입 (4개)

  • byte 바이트
    • 1 byte = 8bit
    • 크기 : bit가 8개 모이니까 □□□□□□□□ 2^8 = 256
    • 정수 256개는 : -128 ~ 127
    • 그래서 byte num = 130; 이렇게 저장하면 에러나
  • short 쇼트
    • 2byte = 16bit = 2^16
  • int 인트
    • 4byte = 32bit = 2^32
  • long 롱
    • 8byte = 64bit = 2^64

ㅇ 실수타입 (2개)

  • float 플루트
    • 4byte
    • 자바에서 실수형은 무조건 double로 인식해서 그냥 쓰면 빨간 줄
      • double은 8byte, float는 4byte
        즉, 8byte짜리를 4byte에 넣겠다고 하니까 에러 발생
    • float 자료형 쓰는 방법
      • 방법1 : 실수 뒤에 f 붙이기
      • 방법2 : 실수 앞에 (float) 명시
  • double 더블
    • 8byte
    • 실수형은 무조건 더블로 인식

ㅇ 논리타입 (1개)

  • boolean 불리언
    • true 또는 false
    • 고전 책들은 1byte라고 명시함
      (메모장에 실험해봐도 딱 1바이트 나오셨대)
    • 데이터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다 라고 명시해 두는 책도 있어 / 1bit라고 표현하는 것도 있고
  • +) 불리언 자료형은 변수명을 isCheck를 쓰시네!

ㅇ 문자타입 (1개)

  • char 캐릭터 (챠 라고 읽으면 안돼ㅋㅋ)
  • 2byte
  • 자바에서는 '문자열'과 '문자' 구분
    • 문자열은 두 글자 이상
    • 문자는 단 한 글자 (예) d, 가
  • 문자를 쓸 때는 단 따옴표( ' ' )
  • 아스키코드 : 1byte
  • 유니코드 : 2byte . 자바에서 사용
    • 한글까지 지원
    • 그래서 char도 1byte가 아니라 2byte야
  • 그래서 그냥 수나 문자를 사용하면 컴퓨터가 아스키코드로 읽어버리기 때문에
    표현하고 싶은 문자, 문자열 그 자체로 출력하려면 ' ', " "를 붙이는 것
  • 우리 교재는(66p) 문자타입, 어떤 책에는 정수형이라고 해
    • 모든 문자는 숫자가 매겨져 있고 컴퓨터는 그 숫자로 이해하니까 -> 정수형
    • 결국은 문자로 사용하니까 -> 문자형
  • 예)

문자에 +1 하면 수로 나와

char c = 'A';
System.out.println(c+1);

결과 : 66 나옴

숫자를 문자 자료형에 넣으면 문자 출력

char d = 68;
System.out.println(c);

결과 : D 나옴



ㅇ 자주 쓰는 자료형들

  • 논리는 bolean, 문자는 char, 정수는 int, 실수는 double
  • (나중에 배울 거야) 문자열 저장하는 자료형은 String



ㅇ 변수명 규칙

  • 규칙 : 꼭 지켜야 하는 것들
  • 키워드를 쓰면 빨간 굵은 글씨로 표현되니까 굳이 외울 필요는 없어

ㅇ 변수명 약속

  • 규칙까진 아니고 약속 : 안 지켜도 에러는 안 나지만 보통 지키는
  • 변수명에는 적절한 의미 담기 : 변수명을 abc 로 만들면 뭘 의미하는지 몰라
  • 변수명 첫 글자는 소문자
  • 표기법 : case는 기법을 의미
    • 카멜기법 : 중간 글자 대문자로 / 웹 개발에서 많이 사용
    • 파스칼기법 : 모든 첫 글자 대문자
    • 스네이크기법 : 단어 사이 언더바 /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자들 많이 사용
    • 헝가리안기법 : 카멜기법 + 자료형을 변수명 앞에 (정처기 실기 기출)
      • 변수명만 보고도 이 자료형을 int구나 할 수 있도록
      • 위로 쭈루룩 올라가지 않아도 돼
      • 단점 : 자료형이 바뀌면 변수명도 다 바꿔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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