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데이터 양 방향 연결 을 실현 하 는 세 가지 방식 소결

10543 단어 js쌍방 향귀속
전단 데이터 의 양 방향 연결 방법
전단 의 시각 도 층 과 데이터 층 은 때때로 양 방향 연결(to-way-binding)을 실현 해 야 한다.예 를 들 어 mvvm 프레임 워 크,데이터 구동 보기,보기 상태 기 등 은 현재 주류 의 데이터 양 방향 연결 프레임 워 크 를 연구 하여 정리 했다.현재 데이터 의 양 방향 연결 을 실현 하 는 것 은 주로 다음 과 같은 세 가지 가 있다.
1.수 동 바 인 딩
비교적 오래된 실현 방식 은 관찰자 프로 그래 밍 모델 과 같 습 니 다.주요 한 사 고 는 데이터 대상 에서 get 과 set 방법(물론 다른 방법 도 있 습 니 다)을 정의 하고 호출 할 때 get 또는 set 데 이 터 를 수 동 으로 호출 하여 데 이 터 를 바 꾼 후에 UI 층 의 렌 더 링 작업 을 출발 하 는 것 입 니 다.보기 로 데이터 변 화 를 구동 하 는 장면 은 input,select,textarea 등 요 소 를 사용 합 니 다.UI 층 이 변 할 때 dom 의 change,keypress,keyup 등 사건 을 감청 하여 데이터 층 의 데 이 터 를 변경 합 니 다.전체 과정 은 함수 호출 을 통 해 이 루어 집 니 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data-binding-method-set</title>
</head>
<body>
  <input q-value="value" type="text" id="input">
  <div q-text="value" id="el"></div>
  <script>
    var elems = [document.getElementById('el'), document.getElementById('input')];

    var data = {
      value: 'hello!'
    };

    var command = {
      text: function(str){
        this.innerHTML = str;
      },
      value: function(str){
        this.setAttribute('value', str);
      }
    };

    var scan = function(){    
      /**
       *           
       */
      for(var i = 0, len = elems.length; i < len; i++){
        var elem = elems[i];
        elem.command = [];
        for(var j = 0, len1 = elem.attributes.length; j < len1; j++){
          var attr = elem.attributes[j];
          if(attr.nodeName.indexOf('q-') >= 0){
            /**
             *       ,            
             */
            command[attr.nodeName.slice(2)].call(elem, data[attr.nodeValue]);
            elem.command.push(attr.nodeName.slice(2));
          }
        }
      }
    }

    /**
     *        
     */
    function mvSet(key, value){
      data[key] = value;
      scan();
    }
    /**
     *       
     */
    elems[1].addEventListener('keyup', function(e){
      mvSet('value', e.target.value);
    }, false);

    scan();

    /**
     *         
     */
    setTimeout(function(){
      mvSet('value', 'fuck');
    },1000)

  </script>
</body>
</html>

2.더러 운 검사 메커니즘
전형 적 인 mvvm 프레임 워 크 angularjs 를 대표 로 angular 는 더러 운 데 이 터 를 검사 하여 UI 층 의 조작 업 데 이 트 를 진행 합 니 다.angular 의 더러 운 검 측 에 대해 몇 가지 알 아야 할 것 이 있 습 니 다.-더러 운 검 측 체 제 는 정시 검 사 를 사용 하 는 것 이 아 닙 니 다.-더러 운 검 사 는 데이터 가 변 할 때 진행 된다.-angular 는 자주 사용 하 는 dom 이벤트,xhr 이벤트 등 을 패키지 하여 안에서 angular 에 들 어 가 는 digest 프로 세 스 를 촉발 합 니 다.-digest 프로 세 스에 서 rootscope 부터 옮 겨 다 니 며 모든 watcher 를 검사 합 니 다.(angular 의 구체 적 인 디자인 은 다른 문 서 를 볼 수 있 습 니 다.여 기 는 데이터 바 인 딩 만 토론 합 니 다).그러면 우 리 는 더러 운 검 사 를 어떻게 해 야 하 는 지 보 겠 습 니 다.주로 설 정 된 데 이 터 를 통 해 이 데이터 와 관련 된 모든 요 소 를 찾 은 다음 에 데이터 변 화 를 비교 하고 변화 하면 명령 작업 을 해 야 합 니 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data-binding-drity-check</title>
</head>

<body>
  <input q-event="value" ng-bind="value" type="text" id="input">
  <div q-event="text" ng-bind="value" id="el"></div>
  <script>

  var elems = [document.getElementById('el'), document.getElementById('input')];
  
  var data = {
    value: 'hello!'
  };

  var command = {
    text: function(str) {
      this.innerHTML = str;
    },
    value: function(str) {
      this.setAttribute('value', str);
    }
  };

  var scan = function(elems) {
    /**
     *           
     */
    for (var i = 0, len = elems.length; i < len; i++) {
      var elem = elems[i];
      elem.command = {};
      for (var j = 0, len1 = elem.attributes.length; j < len1; j++) {
        var attr = elem.attributes[j];
        if (attr.nodeName.indexOf('q-event') >= 0) {
          /**
           *       
           */
          var dataKey = elem.getAttribute('ng-bind') || undefined;
          /**
           *        
           */
          command[attr.nodeValue].call(elem, data[dataKey]);
          elem.command[attr.nodeValue] = data[dataKey];
        }
      }
    }
  }

  /**
   *      
   * @param {[type]} elems [description]
   * @return {[type]}    [description]
   */
  var digest = function(elems) {
    /**
     *           
     */
    for (var i = 0, len = elems.length; i < len; i++) {
      var elem = elems[i];
      for (var j = 0, len1 = elem.attributes.length; j < len1; j++) {
        var attr = elem.attributes[j];
        if (attr.nodeName.indexOf('q-event') >= 0) {
          /**
           *       
           */
          var dataKey = elem.getAttribute('ng-bind') || undefined;

          /**
           *        ,      ,       ,    
           */
          if(elem.command[attr.nodeValue] !== data[dataKey]){

            command[attr.nodeValue].call(elem, data[dataKey]);
            elem.command[attr.nodeValue] = data[dataKey];
          }
        }
      }
    }
  }

  /**
   *      
   */
  scan(elems);

  /**
   *             
   */
  function $digest(value){
    var list = document.querySelectorAll('[ng-bind='+ value + ']');
    digest(list);
  }

  /**
   *          
   */
  if(document.addEventListener){
    elems[1].addEventListener('keyup', function(e) {
      data.value = e.target.value;
      $digest(e.target.getAttribute('ng-bind'));
    }, false);
  }else{
    elems[1].attachEvent('onkeyup', function(e) {
      data.value = e.target.value;
      $digest(e.target.getAttribute('ng-bind'));
    }, false);
  }

  setTimeout(function() {
    data.value = 'fuck';
    /**
     *         $digest            $digest        
     */
    $digest('value');
  }, 2000)

  </script>
</body>
</html>

3.전단 데이터 납치(Hijacking)
세 번 째 방법 은 avalon 등 프레임 워 크 에서 사용 하 는 데이터 납치 방식 이다.기본 적 인 사 고 는 Object.defineProperty 를 사용 하여 데이터 대상 에 대해 속성 get 과 set 의 감청 을 하 는 것 입 니 다.데이터 읽 기와 할당 작업 이 있 을 때 노드 의 명령 을 호출 합 니 다.이렇게 하면 가장 통용 되 는=등호 할당 을 사용 하면 됩 니 다.구체 적 인 실현 은 다음 과 같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data-binding-hijacking</title>
</head>

<body>
  <input q-value="value" type="text" id="input">
  <div q-text="value" id="el"></div>
  <script>


  var elems = [document.getElementById('el'), document.getElementById('input')];

  var data = {
    value: 'hello!'
  };

  var command = {
    text: function(str) {
      this.innerHTML = str;
    },
    value: function(str) {
      this.setAttribute('value', str);
    }
  };

  var scan = function() {
    /**
     *           
     */
    for (var i = 0, len = elems.length; i < len; i++) {
      var elem = elems[i];
      elem.command = [];
      for (var j = 0, len1 = elem.attributes.length; j < len1; j++) {
        var attr = elem.attributes[j];
        if (attr.nodeName.indexOf('q-') >= 0) {
          /**
           *       
           */
          command[attr.nodeName.slice(2)].call(elem, data[attr.nodeValue]);
          elem.command.push(attr.nodeName.slice(2));

        }
      }
    }
  }

  var bValue;
  /**
   *         
   */
  var defineGetAndSet = function(obj, propName) {
    try {
      Object.defineProperty(obj, propName, {

        get: function() {
          return bValue;
        },
        set: function(newValue) {
          bValue = newValue;
          scan();
        },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catch (error) {
      console.log("browser not supported.");
    }
  }
  /**
   *      
   */
  scan();

  /**
   *             
   */
  defineGetAndSet(data, 'value');

  /**
   *       
   */
  if(document.addEventListener){
    elems[1].addEventListener('keyup', function(e) {
      data.value = e.target.value;
    }, false);
  }else{
    elems[1].attachEvent('onkeyup', function(e) {
      data.value = e.target.value;
    }, false);
  }

  setTimeout(function() {
    data.value = 'fuck';
  }, 2000)
  </script>
</body>

</html>

그러나 주의해 야 할 것 은 define Property 는 IE8 이상 의 브 라 우 저 를 지원 합 니 다.여 기 는 를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defineGetter__ 와defineSetter__ 호 환 되 지만 브 라 우 저 호환성 의 원인 은 define Property 를 사용 하면 됩 니 다.IE8 브 라 우 저 는 다른 방법 으로 hack 를 해 야 합 니 다.다음 코드 는 IE8 에 대해 hack,define Property 는 IE8 을 지원 합 니 다.예 를 들 어 es5-shim.js 를 사용 하면 됩 니 다.(IE8 이하 브 라 우 저 무시)
4.소결
먼저 이곳 의 예 는 간단 한 실현 일 뿐 독자 들 은 세 가지 방식 의 공통점 과 차이 점 을 깊이 느 낄 수 있 고 복잡 한 구조 도 이런 기본 적 인 사고방식 을 통 해 눈 덩이 를 굴 리 는 것 이다.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