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 프로퍼티(Properties)

프로퍼티(Property)

Property의 정의

  • 클래스나 구조체, 열거체의 객체 인스턴스가 그 내부에 가지고 있는 객체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Properties associate values with a particular class, structure, or enumeration).
  • 저장 프로퍼티는 상수나 변수를 인스턴스의 일부로서 저장하지만, 연산 프로퍼티는 저장한다기보다 값을 연산하는 프로퍼티입니다(Stored properties store constant and variable values as part of an instance, whereas computed properties calculate (rather than store) a value).
  • 저장 프로퍼티는 클래스와 구조체에만 있지만 연산 프로퍼티는 클래스, 구조체 뿐만 아니라 열거체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Computed properties are provided by classes, structures, and enumerations. Stored properties are provided only by classes and structures).

저장 프로퍼티(Store Properties)

  • 저장 프로퍼티는 단순히 값을 저장하고 있는 프로퍼티입니다. 이 프로퍼티는 let이나 var를 이용해서 선언 가능합니다.

  • 구조체나 클래스는 저장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지만 열거형은 갖지 못합니다.

  • 구조체를 상수로 선언하면 그 구조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는 변경 불가능합니다.

    struct Car {
        
        var modelName: String
        var speed: Int = 0
        
        init(modelName: String) {
            self.modelName = modelName
        }
    }
    
    let benz: Car = Car(modelName: "S class")
    benz.speed = 10 // 오류 발생
  • 하지만 클래스를 인스턴스로 선언하면 그 프로퍼티는 변경 가능합니다. 클래스는 참조타입이기 때문에 주소를 참조하고 있으며 값을 변경하면 메모리의 다른 값을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class Car {
        
        var modelName: String
        var speed: Int = 0
        
        init(modelName: String) {
            self.modelName = modelName
        }
    }
    
    let benz: Car = Car(modelName: "S class")
    benz.speed = 10

연산 프로퍼티(Computed Properties)

  • 저장 프로퍼티와 다르게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모두 연산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연산 프로퍼티는 실제 값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getter와 setter를 제공해 값을 탐색하고 간접적으로 다른 프로퍼티 값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struct Point {
        var x = 0.0, y = 0.0
    }
    struct Size {
        var width = 0.0, height = 0.0
    }
    struct Rect {
        var origin = Point()
        var size = Size()
        var center: Point {
            get {
                let centerX = origin.x + (size.width / 2)
                let centerY = origin.y + (size.height / 2)
                return Point(x: centerX, y: centerY)
            }
            set(newCenter) {
                origin.x = newCenter.x - (size.width / 2)
                origin.y = newCenter.y - (size.height / 2)
            }
        }
    }
    var square = Rect(origin: Point(x: 0.0, y: 0.0),
                      size: Size(width: 10.0, height: 10.0))
    let initialSquareCenter = square.center
    square.center = Point(x: 15.0, y: 15.0)
    print("square.origin is now at (\(square.origin.x), \(square.origin.y))")
    // "square.origin is now at (10.0, 10.0)" 출력
  • 읽기전용 연산 프로퍼티(Read-Only Computed Properties)

    getter만 있고 setter를 제공하지 않는 연산 프로퍼티를 읽기전용 연산 프로퍼티라고 하며, 반드시 반환값을 제공하며 다른 값은지정할 수 없습니다.

연산 프로퍼티는 반드시 var로 선언해야합니다. 보통 읽기전용은 한번 값이 정해지면 변하지 않기 때문에 상수(let) 선언 해야하지만 연산 프로퍼티는 계산된 값에 따라 값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var로 선언해야합니다.


프로퍼티 옵저버(Property Observers)

  • 프로퍼티에는 새 값이 설정(set) 될 때마다 이벤트를 감지할 수 있는 옵저버를 제공합니다. 프로퍼티 옵저버는 새 값이 이전 값과 같더라도(변경이 발생하지 않아도) 항상 호출됩니다. 프로퍼티에는 다음 두가지 옵저버를 제공합니다.

    class StepCounter {
        var totalSteps: Int = 0 {
            willSet(newTotalSteps) {
                print("About to set totalSteps to \(newTotalSteps)")
            }
            didSet {
                if totalSteps > oldValue  {
                    print("Added \(totalSteps - oldValue) steps")
                }
            }
        }
    }
    let stepCounter = StepCounter()
    stepCounter.totalSteps = 200
    // About to set totalSteps to 200
    // Added 200 steps
    stepCounter.totalSteps = 360
    // About to set totalSteps to 360
    // Added 160 steps
    stepCounter.totalSteps = 896
    // About to set totalSteps to 896
    // Added 536 steps
    
  1. willSet: 값이 저장되기 바로 직전에 호출됩니다. 새 값의 parameter명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지정하지 않을 경우 default로 newValue가 사용됩니다.
  2. didSet: 새 값이 저장되고 난 직후에 호출됩니다. 바뀌기 전의 parameter명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값으로 oldValue를 사용합니다.

타입 프로퍼티(Type Properties)

  •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생성된 특정 인스턴스에 속한 프로퍼티입니다. 이 프로퍼티는 인스턴스에 종속되어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각 인스턴스에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반면 타입프로퍼티는 그 타입 자체에 종속되어 해당 타입에서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에서 공유하는 값입니다. 즉, 특정 타입의 모든 인스턴스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값을 정의할 때 유용합니다.

    Note:

    인스턴스 프로퍼티의 경우 초기값 지정없이 생성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프로퍼티의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입 프로퍼티의 경우 Initializer가 없어 초기화 할 곳이 없기 때문에 항상 초기값을 지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How to use: 열거형과 구조체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는 static 키워드만을 사용합니다. 열거형, 구조체와는 다르게 클래스에서는 staticclass 두가지 형태의 타입 프로퍼티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struct SomeStructure {
        static var storedTypeProperty = "Some value."
        static var 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1
        }
    }
    enum SomeEnumeration {
        static var storedTypeProperty = "Some value."
        static var 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6
        }
    }
    class SomeClass {
        static var storedTypeProperty = "Some value."
        static var 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27
        }
        class var overrideable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107
        }
    }
    • class로 선언된 프로퍼티는 서브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 가능합니다.

reference: https://docs.swift.org/swift-book/LanguageGuide/Properti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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