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기본문법2 (변수/상수 선언, 데이터 타입, any, anyObject, nil)

변수/상수 선언

스위프트에서 변수/상수 선언 시 띄어쓰기를 유념해야 한다.

  • 상수(let) :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값
//let 이름: 타입 = 값
let year: int = 2021
  • 변수(var) : 변할 수 있는 값
    변수 선언 시 타입을 유추할 수 있을 때 타입을 명시해주지 않아도 되는데,
    늘 타입을 명시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var 이름: 타입 = 값
var year: int = 2021
var year =  2021 // 2021이라는 값이 int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을 때
type(of: year) // year의 type 확인

위와 같이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을 설정하지 않고
나중에 값을 할당하려는 변수에는 타입을 반드시 명시해주어야 한다.

상수는 선언 후 첫 할당(초기값)만 가능하다.
초기값을 선언한 후에는 절대 값을 변경할 수 없다.

let total: int
let num1: int = 15
let num2: int = 20
total = num1 + num2

Data Type

스위프트는 data type이 굉장히 엄격하기 때문에 반드시 그에 맞는 정확한 데이터 타입의 값을 담아야 한다.

  • Bool
    true 와 false 의 논리의 값을 갖는다.
    자바에서는 0 또는 1로 true 와 false 를 값을 나타낼 수 있지만 스위프트에서는 0 또는 1 은 정수(int)의 값이므로 사용할 수 없다.

  • Int
    양수, 음수 등의 정수 값을 갖는다.

  • UInt
    부호가 없는(양수) 정수의 값을 갖는다.

UInt = int //오류

==> UInt 는 UInt의 값을 갖으므로 Int의 값을 담을 수 없다.

  • Float
    32bit의 소수의 값을 갖는다.
    (float는 정수의 값도 가질 수 있다.)

  • Double
    64bit의 소수의 값을 갖는다.
    Float와 동일하게 소수의 값을 나타내지만 double 에 float를 담을 수 없다.

var a: float = 3.14
double = a //오류
  • Character
    한 글자의 문자만 담을 수 있다.
    유니코드를 사용하며 큰 따음표[""] 로 표현한다.

  • String
    문자열의 값을 갖는다.
    (+)의 연산기호를 사용하여 동일한 String 형태의 문자열을 붙일 수 있다.
    String에 Character 를 담을 수 없다.

var gender: Character = "남"
var name: String = "홍길동"
var member: String = name + gender //오류
  • Any
    모든 타입을 지칭한다.
    하지만 double 에 any 타입을 할당할 수는 없다.

  • AnyObject
    모든 클래스 타입을 지칭하는 프로토콜

  • nil
    null 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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