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MVC - 기본기능(3) - 응답

50596 단어 SpringSpring

HTTP 응답 - 정적 리소스 뷰 템플릿

정적 리소스

응답 데이터는 이미 앞에서 일부 다룬 내용들이지만, 응답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정리해보자.
스프링(서버)에서 응답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 정적 리소스
예) 웹 브라우저 정적인 HTML, css js를 제공할 때는 정적 리소스를 사용

* 뷰 템플릿 사용
예) 웹 브라우저에서 동적인 HTML을 제공할 때는 뷰 템플릿을 사오ㅛㅇ한다

* HTTP 메시지 사용
	- HTTP API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HTTP 메시지
    바디에 JSON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실어보낸다
    
    
'정적 리소스'
스프링 부트는 클래스패스의 다음 디렉토리에 있는 정적 리소스를 제공한다.
/static, /public /resources /META-INF/resources

src/main/resources는 리소스를 보관하는 곳이고, 또 클래스패스의 시작 경로이다.
따라서 다음 디렉토리에 리소스를 넣어두면 스프링 부트가 정적 리소스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적 리소스 경로'
src/main/resources/static

다음 경로에 파일이 들어있으면
src/main/resources/static/basic/hello-form.html

웹 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된다.
http://localhost:8080/basic/hello-form.html

정적 리소스는 해당 파일을 변경 없이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뷰 템플릿

뷰 템플릿을 거쳐서 HTML이 생성되고, 뷰가 응답을 만들어서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HTML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다른 것들도 가능하다. 뷰 템플릿이
만들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가능하다.

스프링 부트는 기본 뷰 템플릿 경로를 제공한다.

'뷰 템플릿 경로'
src/main/resources/templates

'뷰 템플릿 생성'
src/main/resources/templates/response/hello/html

<!DOCTYPE html>
<html xmlns:th="http://www.thymeleaf.org">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title>
</head>
<body>
<p th:text="${data}">empty</p>
</body>
</html>

'ResponseViewController - 뷰 템플릿을 호출하는 컨트롤러'

@Controller
public class ResponseViewController {

    @RequestMapping("/response-view-v1")
    public ModelAndView responseViewV1(){
        ModelAndView mav = new ModelAndView("response/hello")
                .addObject("data", "hello!");

        return mav;
    }

    @RequestMapping("/response-view-v2")
    public String responseViewV2(Model model){
        model.addAttribute("data", "hello!");
        return "response/hello";
    }

    @RequestMapping("/response/hello")
    public void responseViewV3(Model model){
        model.addAttribute("data", "hello!");
    }
}

String을 반환하는 경우 - View or HTTP 메시지

'String을 반환하는 경우 - View or HTTP 메시지'

@ResponseBody가 없으면 response/hello로 뷰 리졸버가 실행되어서 뷰를 찾고, 렌더링 한다.
@ResponseBody 가 있으면 뷰 리졸버를 실행하지 않고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response/hello라는 문자가 입력된다.

여기서 뷰의 논리 이름인 response/hello를 반환하면 다음 경로의 뷰 템플릿이 렌더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실행 : templates/response/hello.html

'Void를 반환하는 경우'
* @Controller를 사용하고 HttpServletResponse , OutputStream(Writer) 같은
HTTP메시지 바디를 처리하는 파라미터가 없으면 요청 URL을 참고해서 논리 뷰 이름으로 사용
	* 요청 URL : /response/hello
    * 실행 : templates/response/hello.html
    
'참고로 이 방식은 명시성이 너무 떨어지고 이렇게 딱 맞는 경우도 많이 없어 권장하지 않는다.'

'HTTP 메시지'
@ResponseBody, HttpEntity를 사용하면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응답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HTTP 응답 - HTTP API, 메시지 바디에 직접 입력

HTTP API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HTTP 메시지 바디에
JSON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실어 보낸다.
HTTP 요청에서 응답까지 대부분 다루었으므로 이번에는 정리를 해보자.

'참고'
HTML이나 뷰 템플릿을 사용해도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HTML 데이터가 담겨서 전달된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은 정적 리소스나 뷰 템플릿을 거치지 않고 직접 HTTP 응답 메시지를
전다하는 경우를 말함.

'ResponseBodyController'

@Slf4j
@Controller
//@RestController
public class ResponseBodyController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1")
    public void responseBodyV1(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IOException {
        response.getWriter().write("ok");
    }
    
    /**
	 * HttpEntity, ResponseEntity(Http Status 추가)
	 * @return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2")
    public ResponseEntity<String> responseBodyV2() throws IOException {
        return new ResponseEntity<>("ok", HttpStatus.OK);
    }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3")
    public String responseBodyV3() {
        return "ok";
    }

    @GetMapping("/response-body-json-v1")
    public ResponseEntity<HelloData> responseBodyJsonV1() {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new ResponseEntity<>(helloData, HttpStatus.OK);
    }

    @ResponseStatus(HttpStatus.OK)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json-v2")
    public HelloData responseBodyJsonV2(){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helloData;
    }
}

'responseBodyV1'
서블릿을 직접 다룰때 처럼 HttpServletResponse 객체를 통해서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ok 메시지를 전달한다. (response.getWriter().write("ok")

'responseBodyV2'
ResponseEntity 엔티티는 HttpEntity를 상속 받았는데 HttpEntity는 HTTP 메시지의 헤더,
바디 정보를 가지고 있따. ResponseEntity는 여기에 더해서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

HttpStatus.CREATED로 변경하면 201 응답이 나가는 것을 확인 가능

'responseBodyV3'
@ResponseBody를 사용하면 view를 사용하지 않고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HTTP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ResponseEntity도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

'responseBodyJsonV1'
ResponseEntity를 반환한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JSON 형식으로 변환되어서 반환된다

'responseBodyJsonV2'
ResponseEntity는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ResponseBody를 사용하면 이런 것을
설정하기 까다롭다. 
@ResponseStatus(HttpStatus.OK)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응답 코드도 설정 가능

물론 애노테이션이기 때문에 응답 코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다. 프로그램 조건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ResponseEntity를 사용하면 된다.

'@RestController'
@Controller 대신에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해당 컨트롤러에 모두 
@ResponseBody가 적용되는 효과가 있따 따라서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름 그대로 Rest API(HTTP API)를 만들때
사용하는 컨트롤러이다.

참고로 @ResponseBody는 클래스 레베렝 두면 전체 메서드에 적용되는데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 안에 @ResponseBody가 적용되어 있다.

HTTP 메시지 컨버터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설명하기 전에 과거로 돌아가서 스프링 입문 강의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살펴보자

* @ResponseBody를 사용
	- HTTP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
    -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
    - 기본 문자 처리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기본 객체 처리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음.
    
'참고' : 응답의 경우 클라이언트의 HTTP Accept 헤더와 서버의 컨트롤러 반환 타입 정보 둘을
조합해서 HttpMessageConverter가 선택된다.

'스프링 MVC는 다음의 경우에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적용한다'
* HTTP 요청: @RequestBody , HttpEntity(RequestEntity)
* HTTP 응답: @ResponseBody , HttpEntity(ResponseEntity)

'HTTP 메시지 컨버터 인터페이스'

package org.springframework.http.converter;

public interface HttpMessageConverter<T> {

	boolean canRead(Class<?> clazz, @Nullable MediaType mediaType);
	boolean canWrite(Class<?> clazz, @Nullable MediaType mediaType);

	List<MediaType> getSupportedMediaTypes();

	T read(Class<? extends T> clazz, HttpInputMessage inputMessage)
		throws IOException, HttpMessageNotReadableException;

	void write(T t, @Nullable MediaType contentType, HttpOutputMessage
outputMessage)
		throws IOException, HttpMessageNotWritableException;
}

'HTTP 메시지 컨버터는 HTTP 요청, HTTP 응답 둘 다 사용된다.'
- canRead(), canWrite() : 메시지 컨버터가 해당 클래스, 미디어타입을 지원하는지 체크
- read(), write() :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메시지를 읽고 쓰는 기능

스프링 부트 기본 메시지 컨버터

'스프링 부트 기본 메시지 컨버터'(일부 생략)

0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1 = StringHttpMessageConverter
2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

몇가지 중요한 메시지 컨버터를 알아보자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 byte[] 데이터를 처리한다.
	- 클래스 타입 : byte[], 미디어 타입 : 전부
    - 요청 예) @RequestBody byte[]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byte[]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octet-stream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 클래스 타입 : String, 미디어 타입 : 전부
    - 요청 예) @RequestBody String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ok" 쓰기 미디어 타입 text/plain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application/json
	- 클래스 타입 : 객체 또는 HashMap, 미디어 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 요청 예) @RequestBody HelloData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helloData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사용 예)
'StringHttpMessageConverter'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String data) {}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HelloData data) {}

---------------------------------------------------------------------------------

'?'

content-type: text/html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HelloData data) {}

HTTP 요청 데이터 읽기, 응답 데이터 생성

'HTTP 요청 데이터 읽기'

*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questBody의 대상 클래스 (byte,String,HelloData)
    - HTTP 요청의 Content-Type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text/plain, application/json, 전체
* canRead() 조건을 만족하면 read()를 호출해서 객체 생성하고, 반환한다.

'HTTP 응답 데이터 생성'

*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HttpEntity로 값이 반환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turn의 대상 클래스(byte, String, HelloData)
    -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정확히는 @RequestMapping의 produces)) text/plain, application/json, 전부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

요청 매핑 헨들러 어댑터 구조

그렇다면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스프링 MVC 어디쯤에서 사용되는 것일까?
다음 그림에는 보이지 않는다.

모든 비밀은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 그러니까 @RequestMapping을 처리하는 핸들러 어댑터인
RequestMappingHandlerAdapter(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에 있다.

ArgumentResolver

'ArgumentResolver'

생각해보면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었다.
HttpServletRequest, Model은 물론이고 @RequestBody, HttpEntity 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큰 유연함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이다.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를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or는 바로 이
ArgumentResolver를 호출해서 컨트롤러(핸들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값(객체)
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파라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준다.

스프링은 30개가 넘는 ArgumentResolver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짝 코드로 확인만 해보자.

public interface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
b
	oolean supportsParameter(MethodParameter parameter);

	@Nullable
	Object resolveArgument(MethodParameter parameter, @Nullable
		ModelAndViewContainer mavContainer,
		NativeWebRequest webRequest, @Nullable WebDataBinderFactory
binderFactory) throws Exception;
}

'동작 방식'

ArgumentResolversupportsParameter()를 호출해서 해당 파라미터를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지원하면 resolveArgument()를 호출해서 실제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객체가
컨트롤러 호출시 넘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원한다면 직접 이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원하는 ArgumentResolver를 만들 수도 있다.

ReturnValueHandler

'ReturnValueHandler'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를 줄여서 ReturnValueHandler 라 부른다.
ArgumentResolver와 비슷한다 이것은 응답 값을 변환하고 처리한다.

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뷰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이다.

스프링은 10여개가 넘는 ReturnValueHandler를 지원한다.) ModelAndView, @ResponseBody, HttpEntity, String

HTTP 메시지 컨버터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어디쯤 있을까?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는 @RequestBody도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 값에 사용된다
@ResponseBody의 경우도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이용한다

'요청의 경우' @RequestBod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가 있고, HttpEntit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가 있다.ArgumentResolver들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응답의 경우' @ResponseBodyHttpEntity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든다.

스프링 MVC는 @RequestBody @ResponseBody가 있으면
RequestResponseBodyMethodProcessor(ArgumentResolver)
HttpEntity 가 있으면 HttpEntit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를 사용한다.


'확장'
스프링은 다음을 모두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따라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 HttpMessageConverter

스프링이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기능을 확장할 일이 많지는 않다. 기능 확장은
WebMvcConfigurer를 상속 받아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된다. 실제 자주 사용하지는 않으니
실제 기능 확장이 필요할떄 WebMvcConfigurer를 검색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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