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U131 Hardwood floor
제목 의 대의
N * M 의 행렬 이 있 습 니 다. 1 * 2 의 사각형 과 2 * 2 의 L 형 으로 겹 치지 않 고 누락 없 이 덮어 쓰 고 몇 가지 방안 이 있 는 지 물 어보 세 요.
알고리즘 사고
상 압 DP,
f[j][S]
은 앞의 j - 1 열 을 채 우 고 j 열의 상태 가 S 인 방안 수 는 1 열 에 대해 1 * 2 의 사각형 으로 덮어 쓸 수 있 는 지 직접 판단 하고 경계 조건 으로 j 열 에 대해 보조 상태 g[S]
를 계산 하여 j - 1 열과 j 열의 상태 가 S 인 방안 수 를 나타 낸다.g[S] = f[j-1][S]
g[S] = sigma{g[S-Si]}, Si in S
f[j][S]
는 g[S]
에서 j - 1 열 이 채 워 진 상태 에 대응 합 니 다.시간 복잡 도: O (M×22N)
코드
/** * Copyright © 2015 Authors. All rights reserved. * * FileName: 131.cpp * Author: Beiyu Li <[email protected]> * Date: 2015-06-13 */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define rep(i,n) for (int i = 0; i < (n); ++i)
#define For(i,s,t) for (int i = (s); i <= (t); ++i)
#define foreach(i,c) for (__typeof(c.begin()) i = c.begin(); i != c.end(); ++i)
typedef long long LL;
typedef pair<int, int> Pii;
const int inf = 0x3f3f3f3f;
const LL infLL = 0x3f3f3f3f3f3f3f3fLL;
int n, m;
LL f[2][1<<9], g[1<<18];
int sp[6][2] = {{0, 3}, {1, 1}, {1, 3}, {2, 3}, {3, 1}, {3, 2}}, s[6];
LL solve()
{
if (n > m) swap(n, m);
if (n == 1) return ~m & 1;
rep(k,6) s[k] = sp[k][1] << n | sp[k][0];
int o = 0, half = (1 << n) - 1;
For(S,0,half) {
f[o][S] = 1;
rep(i,n) if ((1 << i) & S) {
int k = i + 1;
while (k < n && ((1 << k) & S)) ++k;
if ((k - i) & 1) { f[o][S] = 0; break; }
i = k - 1;
}
}
For(j,1,m-1) {
o ^= 1;
rep(S,1<<(n*2)) {
if (S <= half) { g[S] = f[o^1][S]; continue; }
g[S] = 0;
rep(i,n) if ((1 << (i + n)) & S) {
rep(k,6) if (k < 5 || i) {
int S0 = s[k] << (k < 5? i: i - 1);
if ((S0 & S) == S0) g[S] += g[S^S0];
}
break;
}
}
rep(S,1<<n) f[o][S] = g[S<<n|half];
}
return f[o][(1<<n)-1];
}
int main()
{
scanf("%d%d", &n, &m);
printf("%lld
", solve());
return 0;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경쟁 프로 전형적인 90문】008의 해설(python)의 해설 기사입니다. 해설의 이미지를 봐도 모르는 (이해력이 부족한) 것이 많이 있었으므로, 나중에 다시 풀었을 때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순차적으로, 모든 문제의 해설 기사를 들어갈 예정입니다. 문자열...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