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3 단순 비행기 대전 실현
게임 은 두 부분 으로 나 뉜 다.1.메 인 프로그램 2.게임 도구
주 프로그램 구현:게임 순환,이벤트 감청,그래 픽 그리 기,위치 업데이트,충돌 검출
게임 도구:배경 엘 프,총알 엘 프,영웅 엘 프,적기 엘 프
개발 환경:pycharm 2018,python 3,pygame
효과 그림:
디 렉 터 리 구조:
코드:
plane_main.py
# coding=utf8
"""
"""
#
import random
#
import pygame
#
from plane_sprites import * #
class PlaneGame(object):
"""
"""
def __init__(self):
"""
"""
# 1.
self.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RECT.size)
# 2.
self.clock = pygame.time.Clock()
# 3.
self.__create_sprites()
# 4.
pygame.time.set_timer(CREATE_ENEMY_EVENT, 100)
# 5.
pygame.time.set_timer(HERO_FIRE_EVENT, 500)
def __create_sprites(self):
"""
:return:
"""
# 1.
bg1 = Backgroud()
bg2 = Backgroud(True)
self.back_group = pygame.sprite.Group(bg1, bg2)
# 2.
self.hero = Hero()
self.hero_group = pygame.sprite.Group(self.hero)
# 3.
self.enemy_group = pygame.sprite.Group()
def start_game(self):
"""
:return:
"""
print(" ")
while True:
# 1.
self.clock.tick(FRAME_PRE_SEC)
# 2.
self.__event_handler()
# 3.
self.check_collide()
# 4.
self.update_sprites()
# 5.
pygame.display.update()
def __event_handler(self):
"""
:return:
"""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if event.type == pygame.QUIT:
PlaneGame.__game_over()
elif event.type == CREATE_ENEMY_EVENT:
print(" ")
# 1.
enemy = Enemy()
# 2.
self.enemy_group.add(enemy)
elif event.type == pygame.KEYDOWN:
keys_pressed = pygame.key.get_pressed()
if keys_pressed[pygame.K_RIGHT]:
self.hero.speed = 1
elif keys_pressed[pygame.K_LEFT]:
self.hero.speed = -1
else:
self.hero.speed = 0
elif event.type == pygame.KEYUP:
# 1.
self.hero.speed = 0
elif event.type == HERO_FIRE_EVENT:
#
self.hero.fire()
else:
print(event.type)
def check_collide(self):
"""
:return:
"""
# 1.
pygame.sprite.groupcollide(self.hero.bullets, self.enemy_group, True, True)
# 2.
"""
enemies = pygame.sprite.spritecollide(self.hero, self.enemy_group, True)
if len(enemies) > 0:
self.hero.kill()
PlaneGame.__game_over()
"""
def update_sprites(self):
"""
:return:
"""
#
self.back_group.update()
self.hero_group.update()
self.enemy_group.update()
self.hero.bullets.update()
#
self.back_group.draw(self.screen)
self.hero_group.draw(self.screen)
self.enemy_group.draw(self.screen)
self.hero.bullets.draw(self.screen)
@staticmethod
def __game_over():
"""
:return:
"""
pygame.quit()
exit()
if __name__ == "__main__": # __name__ "__main__",
# 1.
game = PlaneGame()
# 2.
game.start_game()
plane_sprites.py
# coding=utf8
"""
"""
#
import random
#
import pygame
#
from plane_sprites import * #
# ,python ,
SCREEN_RECT = pygame.Rect(0, 0, 480, 700) #
FRAME_PRE_SEC = 60 #
#
BACKGROUND_IMAGE_NAME = "./images/background.png"
HERO_IMAGE_NAME = "./images/hero.png"
ENEMY_IMAGE_NAME = "./images/enemy.png"
BULLET_IMAGE_NAME = "./images/bullet.png"
#
CREATE_ENEMY_EVENT = pygame.USEREVENT
HERO_FIRE_EVENT = pygame.USEREVENT + 1
class GameSprites(pygame.sprite.Sprite):
"""
"""
def __init__(self, image_name, speed=1):
#
super().__init__()
#
self.image = pygame.image.load(image_name)
#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speed = speed
def update(self, *args):
#
self.rect.y += self.speed
class Backgroud(GameSprites):
"""
"""
def __init__(self, is_alt=False):
# 1.
super().__init__(BACKGROUND_IMAGE_NAME)
# 2.
if is_alt:
self.rect.y = -self.rect.height
def update(self):
# 1.
super().update()
# 2. ,
if self.rect.y >= SCREEN_RECT.height:
self.rect.y = -self.rect.height
class Hero(GameSprites):
"""
"""
def __init__(self):
# 1.
super().__init__(HERO_IMAGE_NAME, 0)
# 2.
self.rect.centerx = SCREEN_RECT.centerx
self.rect.bottom = SCREEN_RECT.bottom - 120
# 3.
self.bullets = pygame.sprite.Group()
def update(self):
# 1.
self.rect.x += self.speed
# 2.
if self.rect.x < 0:
self.rect.x = 0
elif self.rect.right > SCREEN_RECT.right:
self.rect.right = SCREEN_RECT.right
def fire(self):
for i in (0, 1, 2):
# 1.
bullet = Bullet()
# 2.
bullet.rect.bottom = self.rect.y - 20 * i
bullet.rect.centerx = self.rect.centerx
# 3.
self.bullets.add(bullet)
class Enemy(GameSprites):
"""
"""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ENEMY_IMAGE_NAME)
# 1.
self.speed = random.randint(1, 3)
# 2.
self.rect.bottom = 0
max_x = SCREEN_RECT.width - self.rect.width
self.rect.x = random.randint(0, max_x)
def update(self):
# 1. ,
super().update()
# 2. ,
if self.rect.y >= SCREEN_RECT.height:
# , __del()__
self.kill()
def __del__(self):
print(" %s" % self.rect)
class Bullet(GameSprites):
"""
"""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BULLET_IMAGE_NAME, -2)
self.bullets = pygame.sprite.Group()
def update(self):
super().update()
if self.rect.bottom < 0:
self.kill()
background.png 480*700bullet.png 10*20
enemy.png 80*85
hero.png 120*125
게임 도형 은 마음대로 그림 을 그리 기 위해 참고 만 제공 합 니 다.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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