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다트게임 (LV1)
프로그래머스 레벨1
다트게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1S2D*3T
입력 형식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 숫자-문자-옵션을 정규식으로 3번을 나눈다
let re = /\d+(\w(\*|#|))/g;
// match활용
let found = dartResult.match(re);
// 저장될 각 횟수에대한 점수들
let num = [];
// 현재 들어갈 점수값을 임시변수로 넣는다
let temp = 0;
// 최종으로 반환할 다트게임의 점수
let answer = 0;
// 나눈 3번에대한 점수를 계산한다
found.forEach((e) => {
for (let i = 0; i < e.length; i++) {
// 점수를 계산할때
if (e[i] >= 0 && e[i] <= 9) {
// 10이라면 1,0 이런식으로 나오기때문에
// 10인경우 임시변수에 10을 넣고 2자리만큼 넘는다
if (e[i] === "1" && e[i + 1] === "0") {
temp = 10;
i++;
} else {
// 아니라면 변수를 할당한다
temp = e[i];
}
}
// 숫자가 아닌경우(문자거나 옵션인경우)
else {
// S , D , T에 대해선 제곱한만큼 해당 횟수에대한 점수에 할당한다
if (e[i] === "S") {
num.push(temp);
} else if (e[i] === "D") {
num.push(Math.pow(temp, 2));
} else if (e[i] === "T") {
num.push(Math.pow(temp, 3));
} else if (e[i] == "*") {
// * => 현재와 그전값을 2를 곱한다
num[num.length - 1] *= 2;
num[num.length - 2] *= 2;
} else if (e[i] == "#") {
// 해당점수를 -(음수)로 변경시킨다
num[num.length - 1] *= -1;
}
}
}
});
// 최종적으로 나온 점수배열을
// Number(e)형태로 정답에 더해준다
num.forEach((e) => {
answer += Number(e);
});
return answer;
}
마무리
문자를 나눌때 처음에는 그냥 for문으로 접근하니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하는데 제출에서 틀려서 문자값을 판별하는거만 냅두고 횟수를 match를활용해서 정규식으로 나눴다. 나눈후에값을 for문으로 각각 계산하니 정답
정규식과 점수계산에대한 문제접근을 좋은방법으로 배운거같다..참고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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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에 관하여([PS] 다트게임 (LV1)),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sjy0917/PS-다트게임-LV1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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