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얻는 전통적인 수단은 public 생성자다.
생성자와 별도로 정적 팩터리 메서드(static factory method)를 제공할 수 있다.
public static Boolean valueOf(boolean b) {
return b ? Boolean.TRUE : Boolean.FALSE;
}
정적 팩터리 메서드의 장점 5가지
1. 이름을 가질 수 있다.
한 클래스에 시그니처가 같은 생성자가 여러 개 필요할 것 같으면, 생성자를 정적 팩터리 메서드로 바꾸고 각각의 차이를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어주자.
2.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불변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미리 만들어 놓거나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를 캐싱하여 재활용하는 식으로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할 수 있다.
3.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4.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5.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1,2번은 굉장히 와닿지만, 아직 3,4,5번은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 와닿지가 않는다.
정적 팩터리 메서드의 단점 2가지
1. 상속을 하려면 public,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터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유틸리티 구현 클래스들은 상속할 수 없다.
2.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인스턴스화할 방법을 따라야 한다. 그래서 정적 팩터리 메서드에 흔히 사용하는 명명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메서드명 | 메서드 기능 |
---|---|
from | 매개변수를 하나 받아서 해당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환 |
of | 여러 매개변수를 받아 적합한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집계 메서드 |
valueOf | from 과 of 의 더 자세한 버전 |
instance or getInstance | 매개변수가 있다면, 명시한 인스턴스를 반환 |
create or newInstance | getInstance 와 같지만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해 반환한다. |
getType | getInstance와 같으나, 생성할 클래스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팩터리 메서드를 정의할 때 사용 |
newType | newInstance와 같으나, 생성할 클래스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팩터리 메서드를 정의할 때 사용 |
type | getType 과 newType의 간결한 버전 |
블랙잭 미션을 할 때 카드를 캐싱했는데, valueOf
메서드를 이용해서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사용해서 활용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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