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 실패율

✔️ 문제

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 소스 코드

function solution(N, stages) {
  let answer = [],
    cur = [],
    rest = [],
    rate = [];
  cur = Array(N).fill(0);
  rest[0] = stages.length;

  // 스테이지 유저 수 구하기
  for (let i = 0; i < N; i++) {
    for (let j = 0; j < stages.length; j++) {
      if (stages[j] === i + 1) {
        cur[i]++;
      }
    }
    rest[i + 1] = rest[i] - cur[i];
  }

  // 실패율 계산
  for (let k = 0; k < N; k++) {
    rate[k] = cur[k] / rest[k];
  }

  // rate 객체 생성
  // value를 기준으로 정렬할 때, 인덱스가 변경되면 안 되서
  rate = rate.map((value, stage) => ({
    value: value,
    stage: stage + 1
  }));

  //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 정렬
  rate.sort((a, b) => b.value - a.value);

  // answer에 stage를 넣어준다
  for (let m = 0; m < N; m++){
    answer.push(rate[m].stage);
  }

  return answer;
}

✊ 문제를 풀고 나서

처음에는 문제 이해에 시간이 걸렸고, 코드 작성할 때는 배열 객체 사용법 때문에 애를 먹었다. 변수 명을 좀 헷갈리게 선언했던데, 일부러 그런건가?

  • 문제접근
    N : 총 스테이지 갯수
    stages : 각 유저가 머무르고 있는 스테이지 단계
    1. 스테이지별로 얼만큼의 유저가 있고(cur배열), 이전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유저(rest배열)수를 계산하기 위해 새로운 배열을 만들었다.
    2. stages의 길이만큼 for loop를 돌면서 스테이지 단계와 같은 숫자가 있으면 cur[i]++ 했다.
    3. rest[]의 첫번째 원소는 총 유저수로 초기화하고, cur[i]만큼 빼준다.
    4. 앞서 집계된 유저 수를 바탕으로 실패율을 계산한다.
    5. 객체에 실패율과 스테이지 값을 저장해서 정렬을 해도 고유의 인덱스가 변하지 않게끔 했다.
    6. answer에 스테이지 값 푸쉬.

  • 어려웠던 점
    생성된 객체의 값을 가져와서 쓰는게 익숙하지 않아서 좀 헤맸다. 그리고 이 문제처럼 충분히 풀 수 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건 뭐가 문제일까..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지 바로바로 떠오르지 않아서 그런가?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