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JavaScript)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arr = dartResult.match(/[0-9]+|[a-zA-Z]|\W*/g);
const numArray = [];
for (let i = 0; i < arr.length; i++) {
if (parseInt(arr[i]) || parseInt(arr[i]) == 0) {
numArray.push(arr[i]);
} else {
switch (arr[i]) {
case "S":
numArray[numArray.length - 1] = numArray[numArray.length - 1] ** 1;
break;
case "D":
numArray[numArray.length - 1] = numArray[numArray.length - 1] ** 2;
break;
case "T":
numArray[numArray.length - 1] = numArray[numArray.length - 1] ** 3;
break;
default:
break;
}
switch (arr[i]) {
case "*":
numArray[numArray.length - 1] = numArray[numArray.length - 1] * 2;
if (numArray[numArray.length - 2]) {
numArray[numArray.length - 2] = numArray[numArray.length - 2] * 2;
}
break;
case "#":
numArray[numArray.length - 1] = numArray[numArray.length - 1] * -1;
break;
}
}
}
return numArray.reduce((a, b) => a + b);
}
1차 접근
문자열 자체를
split()
한 후for()
를 이용해서 숫자일 때와 아닐 때를 구분해서 로직이 진행되도록 작성했다.
0에 대한 예외처리는 할 수 있었지만, 10에 대한 예외처리가 쉽지 않았다.
2차 접근
정규표현식을 이용해서 숫자, 문자, 기호를 한 세트로 나눈 것이 아니라, 숫자, 문자, 기호를 따로 나누었다.
10에 대한 접근도 문제 없었고,switch()
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코드가 많이 변경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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