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python3)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문제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 나의 풀이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idx = [m.span() for m in re.finditer('[^0-9][0-9]', s)]
sp1 = dartResult[:idx[0][0]+1]
sp2 = dartResult[idx[0][0]+1:idx[1][0]+1]
sp3 = dartResult[idx[1][0]+1:]
dart = ['', sp1, sp2, sp3]
score1 = ''.join(re.findall('[0-9]', sp1))
score2 = ''.join(re.findall('[0-9]', sp2))
score3 = ''.join(re.findall('[0-9]', sp3))
score = ['0', score1, score2, score3]
bonus = {'S':'*1', 'D':'**2', 'T':'**3'}
for idx, value in enumerate(dart) :
for i in value :
if i in list(bonus.keys()) :
score[idx] = score[idx]+bonus[i]
if i=='*' :
score[idx-1] = score[idx-1]+'*2'
score[idx] = score[idx]+'*2'
elif i=='#' :
score[idx] = score[idx]+'*(-1)'
answer = 0
for i in score :
answer = answer+eval(i)
return answer
- 우선 정규표현식을 이용하여 1회차, 2회차, 3회차에 대한 문자열을 각각 분리했다. (점수의 경우 10점은 2자리 숫자이기 때문에 예외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규표현식 이용) ->
sp1, sp2, sp3
- 각 회차에 대한 문자열에서 점수 부분(숫자)만 뽑아낸다. ->
score1, score2, score3
- 이제
sp1, sp2, sp3
를 하나씩 보면서 보너스와 옵션에 맞게score1, score2, score3
에 점수 처리를 해준다. (점수는 모두 문자열로 처리해준 후, 마지막에eval
을 이용하면 숫자로 계산된다.) - 이때 포인트는!
dart
와score
리스트 맨 앞에 ''과 '0' 원소를 넣어준다. 옵션 중에 * 옵션은 그 앞의 회차 점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1회차에 * 옵션이 나우는 경우, 오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어차피 0에는 어떤 걸 곱해도 0이기 때문에 최종 점수 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다른 사람의 풀이
1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option = {'' : 1, '*' : 2, '#' : -1}
p = re.compile('(\d+)([SDT])([*#]?)')
dart = p.findall(dartResult)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2] == '*' and i > 0: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return answer
보너스와 옵션은 딕셔너리로 매칭시킨다. 옵션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므로 '': 1
원소도 만들어준다.
애초에 문자열을 분리할 때, 점수/보너스/옵션으로 나누어서 각각 분리한다.
문자열 '1D2S#10S'에
p = re.compile('(\d+)([SDT])([*#]?)')
dart = p.findall(dartResult)
이 코드를 적용시키면 [('1', 'D', ''), ('2', 'S', '#'), ('10', 'S', '')]
이런 결과가 나온다...!
옵션 *에 대해서는 if 문으로 예외처리를 해주고 점수에 보너스와 옵션 사항을 계산한다.
이 풀이에서 배워갈 것
- 패턴 객체 메서드
findall
을 이용하여 점수, 보너스, 옵션 구분해서 뽑아내기
2
def solution(dartResult):
point = []
answer =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k')
point = ['10' if i == 'k' else i for i in dartResult]
print(point)
i = -1
sdt = ['S', 'D', 'T']
for j in point:
if j in sdt :
answer[i] = answer[i] ** (sdt.index(j)+1)
elif j == '*':
answer[i] = answer[i] * 2
if i != 0 :
answer[i - 1] = answer[i - 1] * 2
elif j == '#':
answer[i] = answer[i] * (-1)
else:
answer.append(int(j))
i += 1
return sum(answer)
정규표현식을 이용하지 않고 10을 k로 치환해서 문자열을 분리하여 리스트로 만들었다. 어차피 10말고는 다 1글자 씩이니.. 아주 똑똑한 방법이다.
그 다음부터 리스트의 원소가 숫자이면 answer 리스트에 append
하고 보너스나 옵션일 경우 answer에 적절한 계산을 해준다.
이때, i=-1에서 시작하여 숫자가 하나 나올 때마다 하나씩 커지는게 포인트인듯
이 풀이에서 배워갈 것
- 문자열을 치환하여 분리했다. 매우 간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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