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코딩 문제 2020/11/16 - Lv. 1 [1차] 다트 게임
[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answer = [];
while(dartResult.length) {
if(dartResult[0] === '*' || dartResult[0] === '#') {
answer.push(dartResult[0]);
dartResult = dartResult.slice(1);
}
const indexS = dartResult.includes('S') ? dartResult.indexOf('S') : dartResult.length;
const indexD = dartResult.includes('D') ? dartResult.indexOf('D') : dartResult.length;
const indexT = dartResult.includes('T') ? dartResult.indexOf('T') : dartResult.length;
const minIndex = Math.min(indexS, indexD, indexT);
if(dartResult[minIndex] === 'S') {
answer.push(dartResult.slice(0, minIndex) * 1);
}
else if(dartResult[minIndex] === 'D') {
answer.push(Math.pow(dartResult.slice(0, minIndex), 2));
}
else if(dartResult[minIndex] === 'T') {
answer.push(Math.pow(dartResult.slice(0, minIndex), 3));
}
dartResult = dartResult.slice(minIndex + 1);
}
for(let i = 0; i < answer.length; i++) {
if(answer[i] === '*') {
answer[i - 1] *= 2;
if(i > 1) answer[i - 2] *= 2;
answer.splice(i, 1);
i -= 1;
}
else if(answer[i] === '#') {
answer[i - 1] *= -1;
answer.splice(i, 1);
i -= 1;
}
}
return answer.reduce((acc, num) => acc + num, 0);
}
원리는 어렵지 않은데 코드가 꼬여서 시간이 좀 걸렸다.
우선 'S', 'D', 'T'중 제일 먼저 오는 것의 index
를 찾고,
그걸 기준으로 바로 앞의 숫자를 1제곱, 2제곱, 3제곱한 값을 answer
배열에 push
한다.
*
이나 #
은 그냥 push
한다.
answer
배열을 순회하면서 *
과 #
을 처리해주고 나온 값을 다 더하면 된다.
Author And Sou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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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answer = [];
while(dartResult.length) {
if(dartResult[0] === '*' || dartResult[0] === '#') {
answer.push(dartResult[0]);
dartResult = dartResult.slice(1);
}
const indexS = dartResult.includes('S') ? dartResult.indexOf('S') : dartResult.length;
const indexD = dartResult.includes('D') ? dartResult.indexOf('D') : dartResult.length;
const indexT = dartResult.includes('T') ? dartResult.indexOf('T') : dartResult.length;
const minIndex = Math.min(indexS, indexD, indexT);
if(dartResult[minIndex] === 'S') {
answer.push(dartResult.slice(0, minIndex) * 1);
}
else if(dartResult[minIndex] === 'D') {
answer.push(Math.pow(dartResult.slice(0, minIndex), 2));
}
else if(dartResult[minIndex] === 'T') {
answer.push(Math.pow(dartResult.slice(0, minIndex), 3));
}
dartResult = dartResult.slice(minIndex + 1);
}
for(let i = 0; i < answer.length; i++) {
if(answer[i] === '*') {
answer[i - 1] *= 2;
if(i > 1) answer[i - 2] *= 2;
answer.splice(i, 1);
i -= 1;
}
else if(answer[i] === '#') {
answer[i - 1] *= -1;
answer.splice(i, 1);
i -= 1;
}
}
return answer.reduce((acc, num) => acc + num, 0);
}
원리는 어렵지 않은데 코드가 꼬여서 시간이 좀 걸렸다.
우선 'S', 'D', 'T'중 제일 먼저 오는 것의 index
를 찾고,
그걸 기준으로 바로 앞의 숫자를 1제곱, 2제곱, 3제곱한 값을 answer
배열에 push
한다.
*
이나 #
은 그냥 push
한다.
answer
배열을 순회하면서 *
과 #
을 처리해주고 나온 값을 다 더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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