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 명령 실현 원리 분석
홈 페이지 사례:
<div id='app'>
<input type="text" v-model="inputValue" v-focus>
</div>
<script>
Vue.directive('focus', {
//
bind () {
console.log('bind')
},
// DOM ……
inserted: function (el) {
console.log('inserted')
el.focus()
},
// VNode
update () {
console.log('update')
},
// VNode VNode
componentUpdated () {
console.log('componentUpdated')
},
// ,
unbind () {
console.log('unbind')
}
})
new Vue({
data: {
inputValue: ''
}
}).$mount('#app')
</script>
2.지령 작업 원리2.1 초기 화
전역 API 를 초기 화 할 때 platforms/web 에서 createPatchFunction 을 호출 하여 VNode 를 실제 DOM 으로 변환 하 는 patch 방법 입 니 다.초기 화 에서 중요 한 단 계 는 DOM 노드 에 대응 하 는 hooks 방법 을 정의 하 는 것 입 니 다.DOM 의 생 성(create),활성화(avtivate),더 새로운(update),제거(remove),소각(destroy)과정 에서 각각 해당 하 는 hooks 방법 을 문의 합 니 다.이 hooks 의 일부분 은 명령 성명 주기의 입구 이다.
// src/core/vdom/patch.js
const hooks = ['create', 'activate', 'update', 'remove', 'destroy']
export function createPatchFunction (backend) {
let i, j
const cbs = {}
const { modules, nodeOps } = backend
for (i = 0; i < hooks.length; ++i) {
cbs[hooks[i]] = []
// modules vue , class, style, domListener, domProps, attrs, directive, ref, transition
for (j = 0; j < modules.length; ++j) {
if (isDef(modules[j][hooks[i]])) {
// hooks {hookEvent: [cb1, cb2 ...], ...}
cbs[hooks[i]].push(modules[j][hooks[i]])
}
}
}
// ....
return function patch (oldVnode, vnode, hydrating, removeOnly) {
// ...
}
}
2.2 템 플 릿 컴 파일템 플 릿 컴 파일 은 명령 어 파 라 메 터 를 분석 하 는 것 입 니 다.구체 적 으로 해 체 된 ASTelement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
tag: 'input',
parent: ASTElement,
directives: [
{
arg: null, //
end: 56, //
isDynamicArg: false, // ,v-xxx[dynamicParams]='xxx'
modifiers: undefined, //
name: "model",
rawName: "v-model", //
start: 36, //
value: "inputValue" //
},
{
arg: null,
end: 67,
isDynamicArg: false,
modifiers: undefined,
name: "focus",
rawName: "v-focus",
start: 57,
value: ""
}
],
// ...
}
2.3 렌 더 링 생 성 방법vue 는 명령 의 방식 으로 DOM 을 조작 하 는 것 을 추천 합 니 다.사용자 정의 명령 은 DOM 이나 속성 을 수정 할 수 있 기 때문에 명령 이 템 플 릿 분석 에 미 치 는 영향 을 피 할 수 있 습 니 다.렌 더 링 방법 을 생 성 할 때 먼저 명령 을 처리 합 니 다.예 를 들 어 v-model 은 본질 적 으로 문법 설탕 입 니 다.렌 더 링 함 수 를 연결 할 때 요소 에 value 속성 과 input 사건(input 를 예 로 들 어,이것 도 사용자 정의 가 가능 합 니 다.
with (this) {
return _c('div', {
attrs: {
"id": "app"
}
}, [_c('input', {
directives: [{
name: "model",
rawName: "v-model",
value: (inputValue),
expression: "inputValue"
}, {
name: "focus",
rawName: "v-focus"
}],
attrs: {
"type": "text"
},
domProps: {
"value": (inputValue) // v-model
},
on: {
"input": function($event) { // v-model
if ($event.target.composing)
return;
inputValue = $event.target.value
}
}
})])
}
2.4,VNode 생 성vue 의 명령 설 계 는 우리 가 DOM 을 조작 하 는 것 을 편리 하 게 하 는 것 으로 VNode 를 생 성 할 때 명령 은 추가 로 처리 하지 않 았 다.
2.5、실제 DOM 생 성
vue 초기 화 과정 에서 우 리 는 두 가 지 를 기억 해 야 한다.
// src/core/vdom/patch.js
function createElm (
vnode,
insertedVnodeQueue,
parentElm,
refElm,
nested,
ownerArray,
index
) {
// ...
// createComponent , , ,
if (createComponent(vnode, insertedVnodeQueue, parentElm, refElm)) {
return
}
const data = vnode.data
// ....
if (isDef(data)) {
// , ,
// bind , hooks
invokeCreateHooks(vnode, insertedVnodeQueue)
}
// ,
insert(parentElm, vnode.elm, refElm)
// ...
}
이상 은 명령 갈고리 방법의 첫 번 째 입구 입 니 다directive.js
신비 한 베일 을 폭로 할 때 가 되 었 습 니 다.핵심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 src/core/vdom/modules/directives.js
// updateDirectives
export default {
create: updateDirectives,
update: updateDirectives,
destroy: function unbindDirectives (vnode: VNodeWithData) {
// ,vnode === emptyNode
updateDirectives(vnode, emptyNode)
}
}
function updateDirectives (oldVnode: VNodeWithData, vnode: VNodeWithData) {
if (oldVnode.data.directives || vnode.data.directives) {
_update(oldVnode, vnode)
}
}
function _update (oldVnode, vnode) {
const isCreate = oldVnode === emptyNode
const isDestroy = vnode === emptyNode
const oldDirs = normalizeDirectives(oldVnode.data.directives, oldVnode.context)
const newDirs = normalizeDirectives(vnode.data.directives, vnode.context)
//
const dirsWithInsert = [
//
const dirsWithPostpatch = []
let key, oldDir, dir
for (key in newDirs) {
oldDir = oldDirs[key]
dir = newDirs[key]
// , inserted
if (!oldDir) {
// new directive, bind
callHook(dir, 'bind', vnode, oldVnode)
if (dir.def && dir.def.inserted) {
dirsWithInsert.push(dir)
}
} else {
// existing directive, update
// , componentUpdated
dir.oldValue = oldDir.value
dir.oldArg = oldDir.arg
callHook(dir, 'update', vnode, oldVnode)
if (dir.def && dir.def.componentUpdated) {
dirsWithPostpatch.push(dir)
}
}
}
if (dirsWithInsert.length) {
// DOM ,
const callInsert = () => {
for (let i = 0; i < dirsWithInsert.length; i++) {
callHook(dirsWithInsert[i], 'inserted', vnode, oldVnode)
}
}
// VNode insert hooks
if (isCreate) {
mergeVNodeHook(vnode, 'insert', callInsert)
} else {
callInsert()
}
}
if (dirsWithPostpatch.length) {
mergeVNodeHook(vnode, 'postpatch', () => {
for (let i = 0; i < dirsWithPostpatch.length; i++) {
callHook(dirsWithPostpatch[i], 'componentUpdated', vnode, oldVnode)
}
})
}
if (!isCreate) {
for (key in oldDirs) {
if (!newDirs[key]) {
// no longer present, unbind
callHook(oldDirs[key], 'unbind', oldVnode, oldVnode, isDestroy)
}
}
}
}
첫 번 째 생 성에 대해 실행 과정 은 다음 과 같 습 니 다.1.oldVnode==empty Node,isCreate 는 true 로 현재 요소 의 모든 bind 갈고리 방법 을 호출 합 니 다.
2.inserted 갈고리 가 있 는 지 확인 하고 존재 하면 insert 갈 고 리 를 VNode.data.hooks 속성 에 통합 합 니 다.
3.DOM 마 운 트 가 끝 난 후 invokeInsertHook 을 실행 합 니 다.마 운 트 된 노드 는 VNode.data.hooks 에 insert 갈고리 가 존재 하면 실 행 됩 니 다.명령 바 인 딩 을 실행 하 는 inserted 방법 을 호출 합 니 다.
일반적으로 처음 만 드 는 것 은 bid 와 inserted 방법 만 가 고 update 와 componentUpdated 는 bid 와 inserted 와 대응 합 니 다.구성 요소 의존 상태 가 바 뀌 었 을 때 VNode diff 알고리즘 을 사용 하여 노드 를 패 치 식 으로 업데이트 합 니 다.호출 프로 세 스:
1.응답 식 데이터 가 바 뀌 었 습 니 다.dep.notify 를 호출 하여 데이터 업 데 이 트 를 알 립 니 다.
2.patchVNode 를 호출 하여 신 구 VNode 를 차별 화 업데이트 하고 현재 VNode 속성 을 전량 업데이트 합 니 다(명령 을 포함 하여 updateDirectives 방법 에 들 어 갑 니 다).
3.만약 명령 에 update 갈고리 방법 이 존재 한다 면 update 갈고리 방법 을 호출 하고 componentUpdated 리 셋 을 초기 화하 여 postpatch hooks 를 VNode.data.hooks 에 마 운 트 합 니 다.
4.현재 노드 및 하위 노드 업데이트 가 완료 되면 potpatch hooks,즉 명령 의 componentUpdated 방법 이 실 행 됩 니 다.
핵심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 src/core/vdom/patch.js
function patchVnode (
oldVnode,
vnode,
insertedVnodeQueue,
ownerArray,
index,
removeOnly
) {
// ...
const oldCh = oldVnode.children
const ch = vnode.children
//
if (isDef(data) && isPatchable(vnode)) {
for (i = 0; i < cbs.update.length; ++i) cbs.update[i](oldVnode, vnode)
if (isDef(i = data.hook) && isDef(i = i.update)) i(oldVnode, vnode)
}
// ...
if (isDef(data)) {
// postpatch
if (isDef(i = data.hook) && isDef(i = i.postpatch)) i(oldVnode, vnode)
}
}
unbid 방법 은 노드 를 소각 할 때 invoke Destroy Hook 을 호출 하 는 것 입 니 다.여 기 는 많은 설명 을 하지 않 습 니 다.주의사항
사용자 정의 명령 을 사용 할 때 일반 템 플 릿 데이터 와 연결 되 어 있 습 니 다.v-model 은 일정한 차이 가 있 습 니 다.예 를 들 어 제 가 전달 하 는 매개 변수(v-xxx='param')는 인용 형식 이지 만 데이터 가 변 할 때 명령 을 실행 할 수 없 는 bid 나 inserted 입 니 다.이것 은 명령 의 성명 주기 에 bid 와 inserted 는 초기 화 할 때 한 번 만 호출 되 기 때 문 입 니 다.뒤에 update 와 componentUpdated 만 갑 니 다.
명령 의 성명 주기 실행 순 서 는 bid->inserted->update->componentUpdated 입 니 다.명령 이 하위 구성 요소 의 내용 에 의존 해 야 할 경우 componentUpdated 에 해당 하 는 업무 논 리 를 쓰 는 것 을 추천 합 니 다.
vue 에서 많은 방법 이 순환 호출 입 니 다.예 를 들 어 hooks 방법,이벤트 리 셋 등 은 보통 try catch 로 감 싸 줍 니 다.이렇게 하 는 목적 은 처리 방법 이 잘못 보고 되 고 전체 프로그램 이 무 너 지 는 것 을 방지 하기 위해 서 입 니 다.이 점 은 우리 가 개발 하 는 과정 에서 참고 하여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
소결
전체 vue 소스 코드 를 보기 시 작 했 을 때 많은 지엽 적 인 방법 에 대해 잘 모 르 고 구체 적 인 모든 기능 의 실현 을 정리 할 때 전체 vue 의 전 모 를 볼 수 있 으 며 개발 사용 중의 일부 구덩이 도 피 할 수 있다.
이상 은 Vue 명령 의 실현 원 리 를 분석 하 는 상세 한 내용 입 니 다.Vue 명령 원리 에 관 한 자 료 는 저희 의 다른 관련 글 을 주목 하 세 요!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Vue Render 함수로 DOM 노드 코드 인스턴스 만들기render에서createElement 함수를 사용하여 DOM 노드를 만드는 것은 직관적이지 않지만 일부 독립 구성 요소의 디자인에서 특수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간단한 렌더링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v...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