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프로그램 프로젝트 제작후기
무엇을 만들었는가?
텍스트게임을 콘솔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텍스트게임(The time) - 공포와 게임이라는 요소를 조합시켜서 만들게 되었다.
Python으로 제작했다.
역할
2인 1조 ------------------- 스토리 - 공동제작 개발 - 공동제작
스토리?
사용자의 선택을 통해 다양한 엔딩을 볼 수 있게 만들었다. 간단하게 스토리를 설명하자면, 주인공이 저택을 조사해서 탈출하는 이야기이다. 중간중간 간단한 퀴즈를 넣어서 조사를 통해 퀴즈를 해결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퀴즈?
1. 피아노에서 힌트(다가)인 '도', '라'를 쳤을때 열쇠를 얻을 수 있게끔 만들었다. 2. 직원휴게실-침대밑-공구획득-A의방 벽--->힌트쪽지획득 을 통해서 지하실로 가는 문을 열 수 있게 만들었다.
설명
- main.py를 실행시키면 게임이 실행되게 만들었다.
.
. - 게임이다 보니 스토리가 시작도 전에 공개되면 안되기때문에
import를 통해서 불러왔다.
.
- main <= 전체 <= 층 <= 방 <= 사물 이런식으로 불러서 파일이
굉장히 많다..내가 지금까지 한것중에 가장 많지 않을까 싶다.
. - from time import sleep 를 사용해서 스크립트가
시간간격을 두고 올라오게 만들었다.
.
. - 아이템시스템을 만들었다.
아이템을 얻으면 배열에 넣고 사용자가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이게 게임할때 아이템 선택하는 맛이 아닐까싶어서 넣었다.)
어려웠던점..?
이런 활동을 처음 해보다 보니, 계획이 부족해서 시간이 촉박했다.
덕분에 밤새게 되었다. 밤새니까 효율은 떨어지고 스트레스는 쌓이고
팀활동인데 갈등이 생겼다.(서로 같은말하는데 서로 이해를 못해서)
계획을 탄탄하게 짜고 그것에 맞춰서 제작해야 맞다고 생각이 들었다.
팀원이 미룬다고 나도 같이 미루면 안된다는 걸 깨달았다.
계획을 믿어야한다는걸 깨달았다...
내가 만들고 싶은것에 비해 내가 아는것이 적어서 어려웠다.
학교에선 효율적인 코드짜는법을 배우지 않아 선생님께 여쭤봐서 배워나가고 있다.
soundtrack이라는걸 써보고싶었는데 pip라는 것도 배운적이 없어서 사용못해본게
너무 아쉬웠다.
개발하면서 방이동과 같은 큰 틀은 내가 잡았는데, 파일 이름과
함수이름이 비슷비슷해서 팀원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점은 고쳐나가야할 숙제다.
발표와 프로젝트를 본 친구들의 반응
아쉽다는 반응 중에서, 배경음악 트는 것도 배우면 좋을듯! 이라는 글이 있었는데
내가 아쉬웠던 부분과 일치한 부분이다. 다시생각해봐도 아쉽다.
후기
파이썬(python)에 대해 많은걸 찾아볼 수 있었다.
배운게 많이 없다보니 인터넷 검색을 많이 했었는데
예전에 디스코드 봇 만들때 github에서 본 from time import sleep이
콘솔프로그램에서 게임인 티를 많이 내주는것 같아서 유용하게 썼다!
그 외에도 처음부터 프로그램의 실행을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해 생각해서 만들 수 있었다.
계획은 잘짰는데 실천을 안해서 다음에 프로젝트 할 때에는 계획실천을 목표로 둘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로 python이라는 언어에 더욱 많은 관심이 갔다.
앞으로 python을 좀 더 공부해볼 생각이다.
더 많은 프로젝트를 해봐야할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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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에 관하여(콘솔프로그램 프로젝트 제작후기),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leemosi/콘솔프로그램-프로젝트-제작후기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