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UML과 나와 그녀의 위험한 시퀀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란?



UML 중에서 가장 이용 빈도가 높은 그림(나 조사).

wikipedia 시퀀스 다이어그램

객체 간의 메시지 흐름을 시계열로 표현합니다. 이벤트의 발생 순서나 오브젝트의 생존(라이프 라인, lifeline), 메세지(message), 이벤트 어커런스(event occurrence), 실행 어커런스(execution occurrence), 상호작용 어커런스(interaction occurrence)등의 기술에 의해, 오로지 시계열에 근거한 시스템 분석·설계에 사용한다.

오브젝트 간의 메시지의 흐름을 시계열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편리하고 설계 시에는 빠뜨릴 수 없지만, 그리는 것이 매우 귀찮다는 단점이 있다. 쇼보 툴로 그리면, 뇌내의 정리를 실시하면서 설계를 하는 것이 목적인지, 납품물로서 아무도 읽지 않는 깨끗한 그림을 후사양으로서 쓰는 것이 목적인지 모르는 사태에 빠지는 일이 있다 .

현명한 독자 형에게는 그러한 불모한 작업이 아니라 유익한 설계 작업에 집중하고 싶기 때문에 PlantUML을 추천하고 싶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매우 귀찮은 곳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그 특성상 검토하면서 작성을 하면 큰 수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낭비 작업 공수와 스트레스로부터 시퀀스를 쓰는 것을 그만두는 인간도 많지 않을까 추측한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행착오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것, 즉 큰 수정을 괴롭히지 못할 수 있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지만, PlantUML에서는 그 시행착오를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다.

PlantUML



VS 코드PlantUML
astah* 을 사용하면 보통으로 쓸 수 있고, 돈이 있으면 Visio 를 사용해 조금만 번거롭게 쓸 수도 있고 Excel 방안지로 즐겁게 쓸 수도 있지만, PlantUML를 이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쓸 수 있다.

나와 그녀의 위험한 시스템 다이어그램



UML에는 관심이 있고 PlantUML도 사용하고 싶지만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테마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런 때에는 친밀한 소재를 다루면 좋을 것이다.

친밀한 소재의 예로서 어느 날의 나와 그녀의 위험한 시퀀스도 1을 나타낸다. PlantUML의 문법은 특별히 설명하지 않지만 읽으면 바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startu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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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危険なシステム

actor 俺 as me
participant TV as tv
participant 飯 as food
participant ソシャゲ as game
actor 彼女 as gf

me <<- gf :LINE
activate me
me -> tv : つける
activate tv
me -> food : 食う
me -> tv : 見る
me -->> gf : スタンプ
me <<- gf :LINE
me -> food : 食う
me -> tv : 見る
me -> game : ログイン
activate game
me <-- game : ログボ
me -> food : 食う
me -> tv : 見る
me -> food : 食う
me <- game : 広告
me -->> gf : スタンプ
me <<- gf :LINE
me -> me : 既読
me -> tv : 見る
me -> food : 食う
me <- game : リワード
me -> game : ガチャ
me <-- game : N
me -> game : やめる
deactivate game

@enduml

이 소스 코드는 위험한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VS code라면 라이브 프리뷰를 표시하면서 그릴 수 있다.



이렇게 하면서 완성된 시퀀스도는 다음과 같이 되었다.



요약



VS 코드PlantUML
지금 VS 코드와 PlantUML을 다운로드하고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소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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