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성 전이(CASCADE)와 고아객체
참고
영속성 전이: CASCADE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도 싶을 때
- 예: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영속성 전이: 저장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PERSIST)
그럼 cascade는 언제 쓰는가? 무조건 1:N 관계일때 다 걸어야 하는가?
하나의 1이 다수의 N을 관리할 때 의미가 있지만 그 외엔 별로 소용이 없다.
하나의 게시판에 첨부파일정도는 사용이 가능하다.
소유자가 1개일때만 가능하며 다른 엔티티와 연관이 있으면 쓰지 말자!
쓸수 있는경우는 1과 N이 life cycle이 거의 같은 경우 + 단일 소유자 1개일때만 가능
주의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 을 제공할 뿐
CASCADE의 종류
- ALL: 모두 적용
- PERSIST: 영속
- REMOVE: 삭제
- MERGE: 병합
- REFRESH: REFRESH
- DETACH: DETACH
종류는 많지만 실무에서는 ALL과 PERSIST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고아 객체
- 고아 객체 제거: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 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 - DELETE FROM CHILD WHERE ID=?
주의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
- 특정엔티티가개인소유할때사용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참고: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 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 CascadeType.ALL + orphanRemovel=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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