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성 전이(CASCADE) , 고아객체
영속성 전이(CASCADE)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때 사용
- EX)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OneToMany(mappedBy="parent", cascade=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ren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children.add(child);
child.setParent(this);
}
@OneToMany(mappedBy="parent", cascade=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ren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children.add(child);
child.setParent(this);
}
try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tx.commit();
} catch (Exception e) {
tx.rollback();
} finally {
em.close();
}
부모 엔티티를 영속화를 하면 cascade=CascadeType.ALL으로 인해 자식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가 된다.
CASCADE 주의
- 영속성 전이 CASCADE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다.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이다.
- 부모가 하나의 자식만 관리할때 사용(소유자가 하나일 때/ 단일 엔티티가 완전히 종속적일 경우)
CASCADE 종류
- ALL : 모두 적용(저장/삭제) - 정말 부모,자식 라이프사이클이 일치한 경우
- PERSIST : 영속 - 저장만 할 경우
- REMOVE : 삭제 - 삭제만 할 경우
- MERGE : 병합
- REFRESH : REFRESH
- DETACH : DETACH
고아객체
- 고아객체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
실행하게 되면 DELETE FROM CHILD WHERE ID="child1"
고아객체 주의
- orphanRemoval = true는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이다.
- 반드시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해야 함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 참고: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
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 CascadeType.ALL 처럼 동작한다.
✔ 영속성 전이와 고아객체를 혼용해서 사용가능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
정리
CASCADE, 고아객체는 부모 엔티티가 자식 엔티티의 생명주기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
반드시 단일 소유자(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경우에만 사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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