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Class) 공부하기 - 2
Getter, Setter
Getter
- getter는 클래스 필드에 접근할 때마다 클래스 필드의 값을 조작하는 행위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getter는 메소드 이름 앞에
get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한다. 이때 메소드 이름은 클래스 필드 이름처럼 사용된다.
class Foo {
constructor(arr = []) {
this._arr = arr;
}
// getter: get 키워드 뒤에 오는 메소드 이름 firstElem은 클래스 필드 이름처럼 사용된다.
get firstElem() {
// getter는 반드시 무언가를 반환해야 한다.
return this._arr.length ? this._arr[0] : null;
}
}
const foo = new Foo([1, 2]);
// 필드 firstElem에 접근하면 getter가 호출된다.
console.log(foo.firstElem); // 1
Setter
- setter는 클래스 필드에 값을 할당할 때마다 클래스 필드의 값을 조작하는 행위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setter는 메소드 이름 앞에
set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한다.
class Foo {
constructor(arr = []) {
this._arr = arr;
}
// getter: get 키워드 뒤에 오는 메소드 이름 firstElem은 클래스 필드 이름처럼 사용된다.
get firstElem() {
// getter는 반드시 무언가를 반환하여야 한다.
return this._arr.length ? this._arr[0] : null;
}
// setter: set 키워드 뒤에 오는 메소드 이름 firstElem은 클래스 필드 이름처럼 사용된다.
set firstElem(elem) {
// ...this._arr은 this._arr를 개별 요소로 분리한다
this._arr = [elem, ...this._arr];
}
}
const foo = new Foo([1, 2]);
// 클래스 필드 lastElem에 값을 할당하면 setter가 호출된다.
foo.firstElem = 100;
console.log(foo.firstElem); // 100
클래스 상속
extends 상속
- extends 키워드는 부모 클래스(base class)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sub class)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
// 부모 클래스
class Circle {
constructor(radius) {
this.radius = radius; // 반지름
}
// 원의 지름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원의 둘레
getPerimeter() {
return 2 * Math.PI * this.radius;
}
// 원의 넓이
getArea() {
return Math.PI * Math.pow(this.radius, 2);
}
}
// 자식 클래스
class Cylinder extends Circle {
constructor(radius, height) {
super(radius);
this.height = height;
}
// 원통의 넓이: 부모 클래스의 getArea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였다.
getArea() {
// (원통의 높이 * 원의 둘레) + (2 * 원의 넓이)
return (this.height * super.getPerimeter()) + (2 * super.getArea());
}
// 원통의 부피
getVolume() {
return super.getArea() * this.height;
}
}
// 반지름이 2, 높이가 10인 원통
const cylinder = new Cylinder(2, 10);
// 원의 지름
console.log(cylinder.getDiameter()); // 4
// 원의 둘레
console.log(cylinder.getPerimeter()); // 12.566370614359172
// 원통의 넓이
console.log(cylinder.getArea()); // 150.79644737231007
// 원통의 부피
console.log(cylinder.getVolume()); // 125.66370614359172
// cylinder는 Cylinder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console.log(cylinder instanceof Cylinder); // true
// cylinder는 Circle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console.log(cylinder instanceof Circle); // true
-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
- 오버로딩: 매개변수의 타입 또는 갯수가 다른,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구현하고 매개변수에 의해 메소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
super
- super는 부모 클래스를 참조할 때 또는 부모 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할 때 사용
// 부모 클래스
class Circle {
...
}
class Cylinder extends Circle {
constructor(radius, height) {
// ① super 메소드는 부모 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super(radius);
this.height = height;
}
// 원통의 넓이: 부모 클래스의 getArea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였다.
getArea() {
// (원통의 높이 * 원의 둘레) + (2 * 원의 넓이)
// ② super 키워드는 부모 클래스(Base Class)에 대한 참조
return (this.height * super.getPerimeter()) + (2 * super.getArea());
}
// 원통의 부피
getVolume() {
// ② super 키워드는 부모 클래스(Base Class)에 대한 참조
return super.getArea() * this.height;
}
}
// 반지름이 2, 높이가 10인 원통
const cylinder = new Cylinder(2, 10);
- 자식 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 super()를 호출하지 않으면 this에 대한 참조 에러(ReferenceError)가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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