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백준 1003번
백준 1003번
피보나치 함수
문제
다음 소스는 N번째 피보나치 수를 구하는 C++ 함수이다.
int fibonacci(int n) {
if (n == 0) {
printf("0");
return 0;
} else if (n == 1) {
printf("1");
return 1;
} else {
return fibonacci(n‐1) + fibonacci(n‐2);
}
}
fibonacci(3)을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
fibonacci(3)은 fibonacci(2)와 fibonacci(1) (첫 번째 호출)을 호출한다.
fibonacci(2)는 fibonacci(1) (두 번째 호출)과 fibonacci(0)을 호출한다.
두 번째 호출한 fibonacci(1)은 1을 출력하고 1을 리턴한다.
fibonacci(0)은 0을 출력하고, 0을 리턴한다.
fibonacci(2)는 fibonacci(1)과 fibonacci(0)의 결과를 얻고, 1을 리턴한다.
첫 번째 호출한 fibonacci(1)은 1을 출력하고, 1을 리턴한다.
fibonacci(3)은 fibonacci(2)와 fibonacci(1)의 결과를 얻고, 2를 리턴한다.
1은 2번 출력되고, 0은 1번 출력된다. N이 주어졌을 때, fibonacci(N)을 호출했을 때, 0과 1이 각각 몇 번 출력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 줄로 이루어져 있고, N이 주어진다. N은 4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0이 출력되는 횟수와 1이 출력되는 횟수를 공백으로 구분해서 출력한다.
예제
코드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eger[][] dp = new Integer[4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T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dp[0][0] = 1;
dp[0][1] = 0;
dp[1][0] = 0;
dp[1][1] = 1;
while(T --> 0) {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fibonacci(N);
sb.append(dp[N][0] + " " + dp[N][1]).append('\n');
}
br.close();
System.out.println(sb);
}
static Integer[] fibonacci(int N) {
if(dp[N][0] == null || dp[N][1] == null) {
dp[N][0] = fibonacci(N - 1)[0] + fibonacci(N - 2)[0];
dp[N][1] = fibonacci(N - 1)[1] + fibonacci(N - 2)[1];
}
return dp[N];
}
}
풀이
이번 문제는 dp
(Dynamic Programming)를 활용한 재귀 방식을 활용한다.
일반 재귀 vs dp 재귀
-
사실 일반적인 재귀(Naive Recursion) 방식 또한 DP와 매우 유사하다. 큰 차이점은 일반적인 재귀를 단순히 사용 시 동일한 작은 문제들이 여러 번 반복 되어 비효율적인 계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
DP가 적용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Overlapping Subproblems(겹치는 부분 문제)
-
DP는 기본적으로 문제를 나누고 그 문제의 결과 값을 재활용해서 전체 답을 구한다. 그래서 동일한 작은 문제들이 반복하여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니 부분 문제가 중복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2) Optimal Substructure(최적 부분 구조)
- 부분 문제의 최적 결과 값을 사용해 전체 문제의 최적 결과를 낼 수 있는 경우
DP는 특정한 경우에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론이므로 다양한 문제해결에 쓰일 수 있다.
1) DP로 풀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한다.
2) 문제의 변수 파악
3) 변수 간 관계식 만들기(점화식)
4) 메모하기(memoization or tabulation)
5) 기저 상태 파악하기
6) 구현하기
출처 : https://hongjw1938.tistory.com/47
fibonacci 수열의 특성상, N이 0일 때는 0이 한번 호출되고 1이 호출되지 않고, 1일 때는 0이 호출되지 않고 1이 한번 호출된다. 이 두가지는 스페셜 케이스로, 처음에 초기화를 해줘서 일반적인 케이스와 차별점을 둔다.
fibonacci 함수에서는, 우선 스페셜 케이스 일때는 이 함수가 작동되면 안되므로 if 문을 활용하여 그 경우를 제외 시킨다. 이는, 탐색하지 않은 수라는 뜻이다.(이 때 null 테스트는 래퍼 클래스인 Integer을 사용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N=2 일 때, Fibonacci(2) = Fibonacci(1) + Fibonacci(0) 이므로 0과 1은 각각 1번씩 호출된다.
N=3 일때는 Fibonacci(3) = Fibonacci(2) + Fibonacci(1) 이고 이는 다시
Fibonacci(3) = (Fibonacci(1) + FibonaccI(0)) + Fibonacci(1) 이므로 0은 1번, 1은 2번 호출된다.
이런식으로 N이 어떤 수가 와도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짤 수 있다.
만약 처음에 N=20 이 입력되어 20에 대해 0과 1 호출횟수를 구한다면 Fibonacci(19) 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구해질 것이고, Fibonacci(18), Fibonacci(17), ⋯ 해서 N 이하의 모든 수들은 자연스럽게 0과 1을 찾기위해 하위단계로 재귀호출될 것이다.
즉, N=20 에 대해 구한다음에 만약 N=15 같이 이하의 수가 입력된다면 또 다시 재귀호출 할 필요 없이 이미 연산과정에서 한 번 탐색이 이루어졌으므로 바로 해당 값을 꺼내면 된다.
이 과정을 DP로 풀어내면 된다는 의미다. 즉, 한 번 탐색할 때마다 해당 N의 0과 1의 값을 저장해두고, 이후 다음 탐색에서 이미 탐색했던 노드일 경우 해당 배열값을 쓰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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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에 관하여([Java] 백준 1003번),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yun12343/Java-백준-100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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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소스는 N번째 피보나치 수를 구하는 C++ 함수이다.
int fibonacci(int n) {
if (n == 0) {
printf("0");
return 0;
} else if (n == 1) {
printf("1");
return 1;
} else {
return fibonacci(n‐1) + fibonacci(n‐2);
}
}
fibonacci(3)을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
fibonacci(3)은 fibonacci(2)와 fibonacci(1) (첫 번째 호출)을 호출한다.
fibonacci(2)는 fibonacci(1) (두 번째 호출)과 fibonacci(0)을 호출한다.
두 번째 호출한 fibonacci(1)은 1을 출력하고 1을 리턴한다.
fibonacci(0)은 0을 출력하고, 0을 리턴한다.
fibonacci(2)는 fibonacci(1)과 fibonacci(0)의 결과를 얻고, 1을 리턴한다.
첫 번째 호출한 fibonacci(1)은 1을 출력하고, 1을 리턴한다.
fibonacci(3)은 fibonacci(2)와 fibonacci(1)의 결과를 얻고, 2를 리턴한다.
1은 2번 출력되고, 0은 1번 출력된다. N이 주어졌을 때, fibonacci(N)을 호출했을 때, 0과 1이 각각 몇 번 출력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 줄로 이루어져 있고, N이 주어진다. N은 4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0이 출력되는 횟수와 1이 출력되는 횟수를 공백으로 구분해서 출력한다.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eger[][] dp = new Integer[4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T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dp[0][0] = 1;
dp[0][1] = 0;
dp[1][0] = 0;
dp[1][1] = 1;
while(T --> 0) {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fibonacci(N);
sb.append(dp[N][0] + " " + dp[N][1]).append('\n');
}
br.close();
System.out.println(sb);
}
static Integer[] fibonacci(int N) {
if(dp[N][0] == null || dp[N][1] == null) {
dp[N][0] = fibonacci(N - 1)[0] + fibonacci(N - 2)[0];
dp[N][1] = fibonacci(N - 1)[1] + fibonacci(N - 2)[1];
}
return dp[N];
}
}
이번 문제는 dp
(Dynamic Programming)를 활용한 재귀 방식을 활용한다.
일반 재귀 vs dp 재귀
-
사실 일반적인 재귀(Naive Recursion) 방식 또한 DP와 매우 유사하다. 큰 차이점은 일반적인 재귀를 단순히 사용 시 동일한 작은 문제들이 여러 번 반복 되어 비효율적인 계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
DP가 적용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Overlapping Subproblems(겹치는 부분 문제)
-
DP는 기본적으로 문제를 나누고 그 문제의 결과 값을 재활용해서 전체 답을 구한다. 그래서 동일한 작은 문제들이 반복하여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니 부분 문제가 중복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2) Optimal Substructure(최적 부분 구조)
- 부분 문제의 최적 결과 값을 사용해 전체 문제의 최적 결과를 낼 수 있는 경우
DP는 특정한 경우에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론이므로 다양한 문제해결에 쓰일 수 있다.
1) DP로 풀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한다.
2) 문제의 변수 파악
3) 변수 간 관계식 만들기(점화식)
4) 메모하기(memoization or tabulation)
5) 기저 상태 파악하기
6) 구현하기
출처 : https://hongjw1938.tistory.com/47
fibonacci 수열의 특성상, N이 0일 때는 0이 한번 호출되고 1이 호출되지 않고, 1일 때는 0이 호출되지 않고 1이 한번 호출된다. 이 두가지는 스페셜 케이스로, 처음에 초기화를 해줘서 일반적인 케이스와 차별점을 둔다.
fibonacci 함수에서는, 우선 스페셜 케이스 일때는 이 함수가 작동되면 안되므로 if 문을 활용하여 그 경우를 제외 시킨다. 이는, 탐색하지 않은 수라는 뜻이다.(이 때 null 테스트는 래퍼 클래스인 Integer을 사용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N=2 일 때, Fibonacci(2) = Fibonacci(1) + Fibonacci(0) 이므로 0과 1은 각각 1번씩 호출된다.
N=3 일때는 Fibonacci(3) = Fibonacci(2) + Fibonacci(1) 이고 이는 다시
Fibonacci(3) = (Fibonacci(1) + FibonaccI(0)) + Fibonacci(1) 이므로 0은 1번, 1은 2번 호출된다.
이런식으로 N이 어떤 수가 와도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짤 수 있다.
만약 처음에 N=20 이 입력되어 20에 대해 0과 1 호출횟수를 구한다면 Fibonacci(19) 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구해질 것이고, Fibonacci(18), Fibonacci(17), ⋯ 해서 N 이하의 모든 수들은 자연스럽게 0과 1을 찾기위해 하위단계로 재귀호출될 것이다.
즉, N=20 에 대해 구한다음에 만약 N=15 같이 이하의 수가 입력된다면 또 다시 재귀호출 할 필요 없이 이미 연산과정에서 한 번 탐색이 이루어졌으므로 바로 해당 값을 꺼내면 된다.
이 과정을 DP로 풀어내면 된다는 의미다. 즉, 한 번 탐색할 때마다 해당 N의 0과 1의 값을 저장해두고, 이후 다음 탐색에서 이미 탐색했던 노드일 경우 해당 배열값을 쓰면 된다.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Java] 백준 1003번),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yun12343/Java-백준-1003번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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