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제스처 조작(드래그,반죽,회전,점 누 르 기,길 게 누 르 기,가볍게 쓸 기,사용자 정의)
1.UIGesture Recognizer 소개
제스처 인식 은 iOS 에서 매우 중요 하 다.그 는 모 바 일 기기 의 사용 편의 성 을 크게 향상 시 켰 다.
iOS 시스템 은 3.2 이후 에 그 는 자주 사용 하 는 제스처(UIGesture Recognizer 의 하위 클래스)를 제 공 했 고 개발 자 는 그들 을 직접 사용 하여 제스처 조작 을 할 수 있 었 다.
UIPanGestureRecognizer(드래그)
UIPinchGestureRecognizer(반죽)
UIRotationGestureRecognizer(회전)
UITapGestureRecognizer(점 누 르 기)
UILongPressGesture Recognizer(길 게 누 르 기)
UISwipeGesture Recognizer(청소)
또 UIGesture Recognizer 클래스 계승 을 통 해 사용자 정의 제스처(제스처 인식 기 클래스)를 구현 할 수 있다.
PS:제스처 를 사용자 정의 할 때\#import
- (void)reset;
- (void)touchesBegan:(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void)touchesMoved:(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void)touchesEnded:(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void)touchesCancelled:(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UIGestureRecognizer (UIGestureRecognizerProtected) ,
UIGesture Recognizer 의 계승 관 계 는 다음 과 같다.2.제스처 상태
여섯 가지 제스처 인식 에서 한 가지 제스처 만 이산 형 제스처 이 고 그 가 바로 UITapGesture Recognizer 이다.
이산 형 제스처 의 특징 은 식별 이 되면 취소 할 수 없고 제스처 조작 이벤트(제스처 를 초기 화 할 때 지정 한 리 셋 방법)만 호출 하 는 것 이다.
다시 말 하면 다른 다섯 가지 제스처 는 연속 형 제스처 이 고 연속 형 제스처 의 특징 은 제스처 조작 사건 을 여러 번 호출 할 수 있 으 며 연속 제스처 인식 후 제스처 를 취소 할 수 있다 는 것 이다.다음 그림 에서 알 수 있 듯 이 이들 이 조작 사건 을 호출 하 는 횟수 가 다르다.
제스처 상 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typedef NS_ENUM(NSInteger, UIGestureRecognizerState) {
UIGestureRecognizerStatePossible, // ( ),
UIGestureRecognizerStateBegan, // , , ,
UIGestureRecognizerStateChanged, //
UIGestureRecognizerStateEnded, // ( )
UIGestureRecognizerStateCancelled, // ,
UIGestureRecognizerStateFailed, // ,
UIGestureRecognizerStateRecognized = UIGestureRecognizerStateEnded // , UIGestureRecognizerStateEnded
};
분 산 된 제스처 UITapGesture Recgnizer 는 인식 되 거나 실 패 했 습 니 다.누 르 기(가설 점 은 횟수 에 따라 1 로 설정 되 고 긴 제스처 를 추가 하지 않 았 습 니 다)를 한 번 에 놓 지 않 으 면 아무 일 도 일어나 지 않 습 니 다.손가락 을 놓 으 면 바로 조작 사건 을 식별 하고 호출 하 며 상 태 는 3(완료)입 니 다.그러나 연속 형 제스처 는 좀 복잡 해 야 한다.회전 제스처 로 말하자면 두 손가락 이 눌 러 서 아무런 조작 도 하지 않 으 면 이때 제스처 를 식별 할 수 없다(우리 가 아직 회전 하지 않 았 기 때 문).그러나 사실은 터치 시작 사건 을 촉발 시 켰 고 이때 상태 가 0 이다.이때 회전 이 인식 되 고 해당 하 는 조작 사건 도 호출 되 며 상태 가 1(손짓 시작)이 되 지만 상태 1 은 한 순간 에 불과 하 다.이 어 상태 가 2 로 바 뀌 었 습 니 다.손가락 을 놓 으 면 상태 가 3 으로 바 뀌 고 1 회 조작 이 벤트 를 호출 합 니 다.
3.제스처 를 사용 하 는 절차
제스처 사용 은 간단 합 니 다.세 단계 로 나 눌 수 있 습 니 다.
제스처 인식 기 대상 인 스 턴 스 를 만 듭 니 다.만 들 때 리 셋 방법 을 지정 합 니 다.제스처 가 시작 되 거나 바 뀌 거나 끝 날 때 리 셋 방법 을 실행 합 니 다.
제스처 인식 기 대상 인 스 턴 스 의 관련 속성 설정(선택 가능 부분)
인식 할 View 에 추가 합 니 다.모든 제스처 는 하나의 View 에 만 대응 합 니 다.화면 이 View 의 경계 에 닿 았 을 때 제스처 가 예 정 된 것 과 같 으 면 리 셋 방법 을 실행 합 니 다.
PS:하나의 제스처 는 하나의 View 에 만 대응 할 수 있 지만 하나의 View 는 여러 개의 제스처 를 할 수 있 습 니 다.실제 컴퓨터 에서 이러한 제스처 를 테스트 하 는 것 을 권장 합 니 다.시 뮬 레이 터 의 조작 이 불편 하여 제스처 가 효력 을 잃 었 다 고 생각 하 는 상황 을 초래 할 수 있 습 니 다.(시 뮬 레이 터 가 제스처 를 맞 추고 회전 시 킬 때 option 키 를 누 르 고 터치 보드 나 마우스 로 조작 합 니 다)
4.예 를 들 어 설명 한다.
기능 설명:
두 개의 그림 보기 UIImageView 에 추 가 된 것 은'드래그','반죽','회전','점 누 르 기'입 니 다.
'스 캔'과'사용자 정의 제스처 KMGesture Recognizer'는 루트 보기 UIView 에 추 가 됩 니 다.
드래그:현재 그림 보기 위치 이동
반죽:현재 그림 보기 크기 조정 진행
회전:현재 그림 보기 각도 회전 진행
점:현재 그림 보기 의 크기 조정,각도 회전,불투명 도 를 두 번 눌 러 서 복원 합 니 다.
길 게 누 르 기:현재 그림 보기 의 불투명 도 를 0.7 로 설정 합 니 다.
스 캔:좌우 스 캔 은 두 개의 그림 보 기 를 가운데 로 설정 하고 수직 으로 가운데 에 있 는 특정한 오프셋 으로 포 지 셔 닝 합 니 다.
사용자 정의 제스처:가 려 운 곳 긁 기 기능,좌우 스 캔 총 3 회 이상,두 개의 그림 보 기 를 가운데 로 설정 하 는 동시에 수평 으로 중간 에 있 는 특정 오프셋 으로 포 지 셔 닝 합 니 다.
효 과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KMGestureRecognizer.h
#import <UIKit/UIKit.h>
typedef NS_ENUM(NSUInteger, Direction) {
DirectionUnknown,
DirectionLeft,
DirectionRight
};
@interface KMGestureRecognizer : UIGestureRecognizer
@property (assign, nonatomic) NSUInteger tickleCount; //
@property (assign, nonatomic) CGPoint currentTickleStart; //
@property (assign, nonatomic) Direction lastDirection; //
@end
KMGestureRecognizer.m
#import "KMGestureRecognizer.h"
#import <UIKit/UIGestureRecognizerSubclass.h>
@implementation KMGestureRecognizer
#define kMinTickleSpacing 20.0
#define kMaxTickleCount 3
- (void)reset {
_tickleCount = 0;
_currentTickleStart = CGPointZero;
_lastDirection = DirectionUnknown;
if (self.state == UIGestureRecognizerStatePossible) {
self.state = UIGestureRecognizerStateFailed;
}
}
- (void)touchesBegan:(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UITouch *touch = [touches anyObject];
_currentTickleStart = [touch locationInView:self.view]; //
}
- (void)touchesMoved:(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 』 『 』 X ,
UITouch *touch = [touches anyObject];
CGPoint tickleEnd = [touch locationInView:self.view];
CGFloat tickleSpacing = tickleEnd.x - _currentTickleStart.x;
Direction currentDirection = tickleSpacing < 0 ? DirectionLeft : DirectionRight;
// X ,
if (ABS(tickleSpacing) >= kMinTickleSpacing) {
// , ,
if (_lastDirection == DirectionUnknown ||
(_lastDirection == DirectionLeft && currentDirection == DirectionRight) ||
(_lastDirection == DirectionRight && currentDirection == DirectionLeft)) {
_tickleCount++;
_currentTickleStart = tickleEnd;
_lastDirection = currentDirection;
if (_tickleCount >= kMaxTickleCount && self.state == UIGestureRecognizerStatePossible) {
self.state = UIGestureRecognizerStateEnded;
//NSLog(@" , ");
}
}
}
}
- (void)touchesEnded:(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self reset];
}
- (void)touchesCancelled:(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
[self reset];
}
@end
ViewController.h
#import <UIKit/UIKit.h>
#import "KMGestureRecognizer.h"
@interface ViewController : UIViewController
@property (strong, nonatomic) UIImageView *imgV;
@property (strong, nonatomic) UIImageView *imgV2;
@property (strong, nonatomic) KMGestureRecognizer *customGestureRecognizer;
@end
ViewController.m
#import "ViewController.h"
@interface ViewController ()
- (void)handlePan:(UIPan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handlePinch:(UIPinch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handleRotation:(UIRotation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handleTap:(UITap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handleLongPress:(UILongPress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handleSwipe:(UISwipe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handleCustomGestureRecognizer:(KM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void)bindPan:(UIImageView *)imgVCustom;
- (void)bindPinch:(UIImageView *)imgVCustom;
- (void)bindRotation:(UIImageView *)imgVCustom;
- (void)bindTap:(UIImageView *)imgVCustom;
- (void)bindLongPress:(UIImageView *)imgVCustom;
- (void)bindSwipe;
- (void)bingCustomGestureRecognizer;
- (void)layoutUI;
@end
@implementation ViewController
- (void)viewDidLoad {
[super viewDidLoad];
[self layoutUI];
}
- (void)didReceiveMemoryWarning {
[super didReceiveMemoryWarning];
// Dispose of any resources that can be recreated.
}
#pragma mark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Pan:(UIPan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
[recognizer.view.superview bringSubviewToFront:recognizer.view];
CGPoint center = recognizer.view.center;
CGFloat cornerRadius = recognizer.view.frame.size.width / 2;
CGPoint translation = [recognizer translationInView:self.view];
//NSLog(@"%@", NSStringFromCGPoint(translation));
recognizer.view.center = CGPointMake(center.x + translation.x, center.y + translation.y);
[recognizer setTranslation:CGPointZero inView:self.view];
if (recognizer.state == UIGestureRecognizerStateEnded) {
// , 200 ,
CGPoint velocity = [recognizer velocityInView:self.view];
CGFloat magnitude = sqrtf((velocity.x * velocity.x) + (velocity.y * velocity.y));
CGFloat slideMult = magnitude / 200;
//NSLog(@"magnitude: %f, slideMult: %f", magnitude, slideMult); //e.g. 397.973175, slideMult: 1.989866
//
float slideFactor = 0.1 * slideMult;
CGPoint finalPoint = CGPointMake(center.x + (velocity.x * slideFactor),
center.y + (velocity.y * slideFactor));
// [cornerRadius] [self.view.bounds.size.width - cornerRadius],
finalPoint.x = MIN(MAX(finalPoint.x, cornerRadius),
self.view.bounds.size.width - cornerRadius);
finalPoint.y = MIN(MAX(finalPoint.y, cornerRadius),
self.view.bounds.size.height - cornerRadius);
// UIView view
[UIView animateWithDuration:slideFactor*2
delay:0
options:UIViewAnimationOptionCurveEaseOut
animations:^{
recognizer.view.center = finalPoint;
}
completion:nil];
}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Pinch:(UIPinch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CGFloat scale = recognizer.scale;
recognizer.view.transform = CGAffineTransformScale(recognizer.view.transform, scale, scale); // ; : CGAffineTransformMakeScale
recognizer.scale = 1.0;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Rotation:(UIRotation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recognizer.view.transform = CGAffineTransformRotate(recognizer.view.transform, recognizer.rotation);
recognizer.rotation = 0.0;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Tap:(UITap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View *view = recognizer.view;
view.transform = CGAffineTransformMakeScale(1.0, 1.0);
view.transform = CGAffineTransformMakeRotation(0.0);
view.alpha = 1.0;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LongPress:(UILongPress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 , 0.7
recognizer.view.alpha = 0.7;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Swipe:(UISwipe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
void (^positionOperation)() = ^() {
CGPoint newPoint = recognizer.view.center;
newPoint.y -= 20.0;
_imgV.center = newPoint;
newPoint.y += 40.0;
_imgV2.center = newPoint;
};
// ,
switch (recognizer.direction) {
case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Right: {
positionOperation();
break;
}
case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Left: {
positionOperation();
break;
}
case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Up: {
break;
}
case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Down: {
break;
}
}
}
/**
*
*
* @param recognizer
*/
- (void)handleCustomGestureRecognizer:(KM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
void (^positionOperation)() = ^() {
CGPoint newPoint = recognizer.view.center;
newPoint.x -= 20.0;
_imgV.center = newPoint;
newPoint.x += 40.0;
_imgV2.center = newPoint;
};
positionOperation();
}
#pragma mark -
/**
*
*
* @param imgVCustom
*/
- (void)bindPan:(UIImageView *)imgVCustom {
UIPan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Pan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Pan:)];
[imgVCustom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
/**
*
*
* @param imgVCustom
*/
- (void)bindPinch:(UIImageView *)imgVCustom {
UIPinch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Pinch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Pinch:)];
[imgVCustom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recognizer requireGestureRecognizerToFail:imgVCustom.gestureRecognizers.firstObject];
}
/**
*
*
* @param imgVCustom
*/
- (void)bindRotation:(UIImageView *)imgVCustom {
UIRotation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Rotation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Rotation:)];
[imgVCustom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
/**
*
*
* @param imgVCustom
*/
- (void)bindTap:(UIImageView *)imgVCustom {
UITap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Tap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Tap:)];
// ,
recognizer.numberOfTapsRequired = 2;
recognizer.numberOfTouchesRequired = 1;
[imgVCustom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
/**
*
*
* @param imgVCustom
*/
- (void)bindLongPress:(UIImageView *)imgVCustom {
UILongPress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LongPress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LongPress:)];
recognizer.minimumPressDuration = 0.5; // ; 0.5
[imgVCustom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
/**
* ; ,
*/
- (void)bindSwipe {
//
UISwipeGestureRecognizer *recognizer = [[UISwipe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Swipe:)];
recognizer.direction =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Right; // ;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Right,
[self.view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recognizer requireGestureRecognizerToFail:_customGestureRecognizer]; //
//
recognizer = [[UISwipe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Swipe:)];
recognizer.direction = UISwipeGestureRecognizerDirectionLeft;
[self.view addGestureRecognizer:recognizer];
[recognizer requireGestureRecognizerToFail:_customGestureRecognizer]; //
}
/**
* ; , ,
*/
- (void)bingCustomGestureRecognizer {
// recognizer.state UIGestureRecognizerStateEnded , handleCustomGestureRecognizer:
//_customGestureRecognizer = [KMGestureRecognizer new];
_customGestureRecognizer = [[KMGestureRecognizer alloc] initWithTarget:self
action:@selector(handleCustomGestureRecognizer:)];
[self.view addGestureRecognizer:_customGestureRecognizer];
}
- (void)layoutUI {
// _imgV
UIImage *img = [UIImage imageNamed:@"Emoticon_tusiji_icon"];
CGFloat cornerRadius = img.size.width;
_imgV = [[UIImageView alloc] initWithImage:img];
_imgV.frame = CGRectMake(20.0, 20.0,
cornerRadius * 2, cornerRadius * 2);
_imgV.userInteractionEnabled = YES;
_imgV.layer.masksToBounds = YES;
_imgV.layer.cornerRadius = cornerRadius;
_imgV.layer.borderWidth = 2.0;
_imgV.layer.borderColor = [UIColor grayColor].CGColor;
[self.view addSubview:_imgV];
// _imgV2
img = [UIImage imageNamed:@"Emoticon_tusiji_icon2"];
cornerRadius = img.size.width;
_imgV2 = [[UIImageView alloc] initWithImage:img];
_imgV2.frame = CGRectMake(20.0, 40.0 + _imgV.frame.size.height,
cornerRadius * 2, cornerRadius * 2);
_imgV2.userInteractionEnabled = YES;
_imgV2.layer.masksToBounds = YES;
_imgV2.layer.cornerRadius = cornerRadius;
_imgV2.layer.borderWidth = 2.0;
_imgV2.layer.borderColor = [UIColor orangeColor].CGColor;
[self.view addSubview:_imgV2];
[self bindPan:_imgV];
[self bindPinch:_imgV];
[self bindRotation:_imgV];
[self bindTap:_imgV];
[self bindLongPress:_imgV];
[self bindPan:_imgV2];
[self bindPinch:_imgV2];
[self bindRotation:_imgV2];
[self bindTap:_imgV2];
[self bindLongPress:_imgV2];
// ,
[self bingCustomGestureRecognizer];
[self bindSwipe];
}
@end
이상 코드 는 IOS 제스처 조작(드래그,반죽,회전,점 누 르 기,길 게 누 르 기,가볍게 쓸 기,사용자 정의)에 대한 상세 한 설명 입 니 다.도움 이 되 기 를 바 랍 니 다.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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