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입문

3952 단어 uml

UML 개요



UML이란?


  •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그래픽 표기법 (모델링 언어)
  • 객체 지향 스타일을 사용하여 구성하는 시스템 작성 및 설계에 특히 유용합니다

  • UML 사용법


  • 스케치, 설계 도면,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 가지 측면 중에서 스케치 할 때 유용합니다
  • 스케치는 순방향 엔지니어링 및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순방향 엔지니어링 :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UML 다이어그램 만들기
  • 리버스 엔지니어링 : 기존 코드를 이해하는 보조 수단으로 코드에서 UML 다이어그램 만들기

  • 스케치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다른 회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 ※ UML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있지만, 본 기사에서는 UML을 스케치로 이용한다
    ※ 버전은 UML2

    UML의 어떤 다이어그램을 사용합니까?


  • UML에는 많은 다이어그램이 있지만 그 중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합하다고 생각한 것을 사용합니다
  • 가장 일반적인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입니다.

    개발 프로세스



    UML을 개발 프로세스에 맞추기



    요구 분석


    사용할 UML 기술
    개요


    사용 사례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작용 설명

    개념적 관점에서 작성된 클래스 다이어그램
    도메인의 엄격한 용어 체계를 구축하는 데 유용

    활동 다이어그램
    조직의 워크플로를 보여주고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활동 간의 상호 작용 방법을 보여줍니다.

    상태도
    복잡한 라이프사이클이 개념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면 편리



    디자인


    사용할 UML 기술
    개요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본 클래스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의 클래스와 그 상호 관계를 보여줍니다.

    일반적인 시나리오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가장 중요한 시나리오를 사용 사례에서 선택하여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파악합니다.

    패키지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의 대규모 구조를 보여

    수업 상태도
    복잡하게 변화하는 클래스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배치도
    소프트웨어의 물리적 레이아웃을 나타냅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림은 Addison Wesley - UML Distilled, 3rd Ed에서 인용되었습니다.

    수업





    관련





    유도 가능성 (관련 방향성)





    다중도





    일반화





    노트





    종속성





    클래스 다이어그램 사용 정책


  • 사용 가능한 모든 표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요소로 시작
  • 기법을 가능한 한 간단하게 만들기
  • 주요 모델에 대해서만 다이어그램 만들기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단일 유스 케이스에서 객체 그룹의 동작을보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의 협업을 나타내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정확하게 정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



    참고


  • UML 모델링의 에센스 제3판
  • Addison Wesley - UML Distilled, 3rd Ed
  •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