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UML로 유스 케이스를 그리자! 비교적 간단!
PlantUML을 사용해 보자! 라고 생각했지만,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모르는 분은 아래를 클릭
VSCode와 PlantUML을 설치하고 마크 다운으로 UML을 그리면 뭔가 멋지다? Mac 버전
동영상 버전
1. 이름
이름은 쓰자! 작법입니다. 예의입니다.
@startuml ユースケース
2. 방향
왼쪽에서 오른쪽
left to right direction
상기 기재가 없는(디폴트)시는 위에서 아래로 향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
3. 코멘트
싱글 따옴표로 한 줄 주석으로,
/''/ で囲うと複数行でコメントできます。
' 3. 1行コメント
/'
複数行コメント
'/
4. 액터 설정 스틱 인간 또는 상체
아래의 코드를 추가하면 액터가 상체의 그림이 됩니다.
아래 코드가 없으면 막대기 인간입니다.
skinparam actorStyle awesome
상반신
막대기 인간
5. 유스 케이스 설정
사용 사례의 배경색과 테두리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컬러 라벨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스 케이스의 범위 부분입니다.
usecase 名前 でユースケースを設定できます。
skinparam usecase {
' 5-1. ユースケースの背景色
BackgroundColor DarkSeaGreen
' 5-2. ユースケースの境界線
BorderColor DarkSlateGray
}
' 5-3. rectangle は四角で、packageは牛乳パックみたい
rectangle 勝敗予想 {
' 7. エイリアス
usecase 閲覧 as view
' 5. ユースケース設定
usecase 予想
usecase 勝率
}
rectangle 사각형
package 우유 팩
6. 액터 설정
액터의 배경색이나 테두리의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GB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actor 이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알파벳뿐만 아니라 2바이트 문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inparam actor {
' 6-1. アクターの背景色 RGBでも指定できる
BackgroundColor #333333
' 6-2. アクターの境界線 RGBでも指定できる
BorderColor #999999
}
' 6-3. アクター(ペルソナ)人の設定
actor 閲覧者
7. 별칭
as 별칭으로 별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usecase 閲覧 as view
8. 화살표
' 8-1. 矢印の長さ
閲覧者 --> view
' 8-2. 矢印のない線
閲覧者 -- 動作
動作 --> 予想
' 8-3. 点線
試合登録 .> 大会に関連付け
' 8-4. 逆矢印
試合一覧 <-- 閲覧者
9. 메모
note 위치 of 액터 또는 유스 케이스 : 코멘트
위의 형식으로 주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note bottom of 閲覧者 : 試合を予想したりする
10. 구분자
칸막이를 넣을 수 있습니다. -- 또는 ==입니다.
' 10. 仕切り文字
usecase 大会に関連付け as "大会に
--
関連付け"
11. 코멘트를 끼우다
약간의 기술입니다.
' 11. コメントを挟む
note "勝ち or 負け or 引分" as 動作
閲覧者 -- 動作
動作 --> 予想
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20-10-21 21.04.20
12. 정식 버전
' 1. 名前は書こう
@startuml ユースケース図
' 2. 左から右に矢印 デフォルトは上から下
left to right direction
' 3. 1行コメント
/'
複数行コメント
'/
' 4. 棒人間 or 上半身
skinparam actorStyle awesome
' 5. ユースケースの設定
skinparam usecase {
' 5-1. ユースケースの背景色
BackgroundColor DarkSeaGreen
' 5-2. ユースケースの境界線
BorderColor DarkSlateGray
}
' 6. アクターの設定
skinparam actor {
' 6-1. アクターの背景色 RGBでも指定できる
BackgroundColor #333333
' 6-2. アクターの境界線 RGBでも指定できる
BorderColor #999999
}
' 6-3. アクター(ペルソナ)人の設定
actor 閲覧者
' 5-3. rectangle は四角で、packageは牛乳パックみたい
rectangle 勝敗予想 {
' 7. エイリアス
usecase 閲覧 as view
' 5. ユースケース設定
usecase 予想
usecase 勝率
}
' 8. 矢印
' 8-1. 矢印の長さ
閲覧者 --> view
' 11. コメントを挟む
note "勝ち or 負け or 引分" as 動作
' 8-2. 矢印のない線
閲覧者 -- 動作
動作 --> 予想
/' ダメな例 note "勝ち or 負け or 引分" as comment '/
閲覧者 --> 勝率
' 9. メモ
note bottom of 閲覧者 : 試合を予想したりする
actor 管理者
package 試合 {
usecase 試合一覧
usecase 試合登録
usecase 試合更新
' 10. 仕切り文字
usecase 大会に関連付け as "大会に
--
関連付け"
usecase 選手を登録
usecase 試合詳細
}
管理者 --> 試合一覧
管理者 --> 試合登録
管理者 --> 試合更新
' 8-3. 点線
試合登録 .> 大会に関連付け
試合登録 .> 選手を登録
試合更新 .> 大会に関連付け
試合更新 .> 選手を登録
' 8-4. 逆矢印
試合一覧 <-- 閲覧者
試合詳細 <-- 閲覧者
@enduml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PlantUML로 유스 케이스를 그리자! 비교적 간단!),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qiita.com/RyosukeKamei/items/77ab9b8765972f137032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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