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갈래 정렬 트 리 (BST) 삽입
2590 단어 #408 데이터 구조
그 다음 에 해당 하 는 위 치 를 찾 으 면 왼쪽 아이 나 오른쪽 아이 가 빈 점 으로 삽입 하기 때문에 삽입 하 는 노드 는 반드시 나무의 잎 이다.
BST 를 구축 할 때 삽입 동작 을 사 용 했 습 니 다.
코드 는 다음 과 같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define len 15
typedef struct Bitnode
{
int data;
struct Bitnode *lc;
struct Bitnode *rc;
}Bitnode,*Bitree;
void searchBiTreeNode(Bitree &root,Bitree &node) //
{
if(root==NULL)
return ;
if(root->data>node->data){
searchBiTreeNode(root->lc,node);
if(root->lc==NULL)
root->lc=node;
}
else if(root->datadata){
searchBiTreeNode(root->rc,node);
if(root->rc==NULL){
root->rc=node;
}
}
}
void insertNode(Bitree &bitree,Bitree &node) //
{
if(bitree==NULL)
bitree=node;
else
searchBiTreeNode(bitree,node);
}
void createbst(Bitree &bitree,int arr[]) // BST
{
for(int i=0;idata=arr[i];
s->lc=NULL;
s->rc=NULL;
insertNode(bitree,s);
}
}
void midsearchbitreeprint(Bitree &bitree) //
{
if(bitree==NULL)
return ;
midsearchbitreeprint(bitree->lc);
printf("%d ",bitree->data);
midsearchbitreeprint(bitree->rc);
}
Bitree BST_Search(Bitree &root,int x){ //
if(root == NULL){
return NULL;
}else if(root->data>x){
return BST_Search(root->lc,x);
}else if(root->datarc,x);
}else{
return root;
}
}
int main()
{
int arr[len]={62,88,58,47,35,73,51,99,37,93,23,27,45,21,12};
Bitree bitree=NULL;
createbst(bitree,arr);
midsearchbitreeprint(bitree);
printf("
");
Bitree searchNode = BST_Search(bitree,27);
if(searchNode == NULL){
printf("
");
}else{
if(searchNode->lc==NULL && searchNode->rc==NULL){ //
printf(" x=%d
",searchNode->data);
}else{
if(searchNode->lc != NULL){
printf("x=%d : %d
",searchNode->data,searchNode->lc->data);
}
if(searchNode->rc != NULL){
printf("x=%d : %d
",searchNode->data,searchNode->rc->data);
}
}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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