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 도형 윤곽 검 측 실현
이미지 그 레이스 케 일,고 스 필터,Canny 테두리 검 측,테두리 검 측 확대 처리,윤곽 추출.
1.간단 한 전체 도형 검 측 실현
즉,draw Contours 의 세 번 째 매개 변 수 를-1 로 설정 하면 이미지 의 전체 도형 검 사 를 실현 할 수 있 습 니 다.
프로그램:
#include <iostream>
#include <opencv2/highgui.hpp> // gui gui
#include <opencv2/imgcodecs.hpp> //
#include <opencv2/imgproc.hpp> //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
* , , Canny
*
*/
Mat imgGray, imgBlur, imgCanny,imgDil;
void getContours(Mat imgDil,Mat& img);
int main()
{
string path = "resources/shapes.png"; // , !!!
Mat img = imread(path); // opencv Mat
// pre-processing image
cvtColor(img, imgGray, COLOR_BGR2GRAY);
GaussianBlur(imgGray, imgBlur,Size(3,3),3,0); //
Canny(imgBlur, imgCanny, 25, 75);// Canny
Mat kernel = getStructuringElement(MORPH_RECT, Size(3, 3)); // Size
dilate(imgCanny, imgDil, kernel);
getContours(imgDil,img); // ,
imshow("Image", img);
waitKey(0); // ,0
}
void getContours(Mat imgDil, Mat& img)
{
/* contour is a vector inside that vector there is more vector
* {{Point(20,30),Point(50,60)},{},{}} each vector like a contour and each contour have some points
*
**/
vector<vector<Point>> contours;
vector<Vec4i> hierarchy; // Vec4i 4 int typedef Vec<int, 4> Vec4i;
findContours(imgDil, contours, hierarchy, CV_RETR_EXTERNAL, CV_CHAIN_APPROX_SIMPLE); // CV_CHAIN_APPROX_SIMPLE -
drawContours(img, contours, -1, Scalar(255,0,255),2); // contouridx = -1
}
실행 결과:세심 한 독자 들 은 이 프로그램 이 작은 하 자 를 검출 했다 는 것 을 알 게 될 것 이다.
2.윤곽 하 자 제거
하 자 를 제거 하 는 방법 은 매우 간단 하 다.즉,모든 도형 의 면적 을 먼저 검 측 한 다음 에 도형 중의 최소 면적,즉 하 자 면적(우리 가 이미 알 고 있 는 이 하 자 면적<1000)을 발견 한 후에 if 를 사용 하여 면적 을 여과 하 는 것 이다.
프로그램:
#include <iostream>
#include <opencv2/highgui.hpp> // gui gui
#include <opencv2/imgcodecs.hpp> //
#include <opencv2/imgproc.hpp> //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
* , , Canny
*
*/
Mat imgGray, imgBlur, imgCanny,imgDil;
void getContours(Mat imgDil,Mat& img);
int main()
{
string path = "resources/shapes.png"; // , !!!
Mat img = imread(path); // opencv Mat
// pre-processing image
cvtColor(img, imgGray, COLOR_BGR2GRAY);
GaussianBlur(imgGray, imgBlur,Size(3,3),3,0); //
Canny(imgBlur, imgCanny, 25, 75);// Canny
Mat kernel = getStructuringElement(MORPH_RECT, Size(3, 3)); // Size
dilate(imgCanny, imgDil, kernel);
getContours(imgDil,img); // ,
imshow("Image", img);
waitKey(0); // ,0
}
void getContours(Mat imgDil, Mat& img)
{
/* contour is a vector inside that vector there is more vector
* {{Point(20,30),Point(50,60)},{},{}} each vector like a contour and each contour have some points
*
**/
vector<vector<Point>> contours;
vector<Vec4i> hierarchy; // Vec4i 4 int typedef Vec<int, 4> Vec4i;
findContours(imgDil, contours, hierarchy, CV_RETR_EXTERNAL, CV_CHAIN_APPROX_SIMPLE); // CV_CHAIN_APPROX_SIMPLE -
drawContours(img, contours, -1, Scalar(255,0,255),2); // contouridx = -1
for(int i = 0;i <contours.size();i++)
{
int area = contourArea(contours[i]) ; //
if(area > 1000)
{
drawContours(img,contours,i,Scalar(255, 0, 255), 2);
}
}
}
실행 결과:우리 가 하 자 를 걸 러 내 는 데 성공 했다 는 것 을 알 수 있다.
3.윤곽 형상 판단
윤곽 을 판단 하기 전에 우 리 는 먼저 도형 의 코너 점 을 계산 해 야 한다.예 를 들 어 삼각형 은 세 개의 코너 점 이 있 고 사각형 은 네 개의 코너 점 이 있 으 며 원형 은 여러 개의 코너 점 이 있 기 때문에 코너 점 을 어떻게 얻 는 지 는 우리 가 윤곽 모양 을 검사 하 는 전제 이다.코너 의 핵심 함 수 를 approxPolyDP(contours[i],conpoly[i],0.02*peri,true)로 검사 합 니 다.즉 다각형 의합 함수.
프로그램:
#include <iostream>
#include <opencv2/highgui.hpp> // gui gui
#include <opencv2/imgcodecs.hpp> //
#include <opencv2/imgproc.hpp> //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
* , , Canny
*
*/
Mat imgGray, imgBlur, imgCanny,imgDil;
void getContours(Mat imgDil,Mat& img);
int main()
{
string path = "resources/shapes.png"; // , !!!
Mat img = imread(path); // opencv Mat
// pre-processing image
cvtColor(img, imgGray, COLOR_BGR2GRAY);
GaussianBlur(imgGray, imgBlur,Size(3,3),3,0); //
Canny(imgBlur, imgCanny, 25, 75);// Canny
Mat kernel = getStructuringElement(MORPH_RECT, Size(3, 3)); // Size
dilate(imgCanny, imgDil, kernel);
getContours(imgDil,img); // ,
imshow("Image", img);
//imshow("Image Gray", imgGray);
//imshow("Image Blur", imgBlur);
//imshow("Image Canny", imgCanny);
//imshow("Image Dilate", imgDil); // Canny , dilation
waitKey(0); // ,0
}
// ,
void getContours(Mat imgDil, Mat& img)
{
/* contour is a vector inside that vector there is more vector
* {{Point(20,30),Point(50,60)},{},{}} each vector like a contour and each contour have some points
*
**/
vector<vector<Point>> contours;
vector<Vec4i> hierarchy; // Vec4i 4 int typedef Vec<int, 4> Vec4i;
findContours(imgDil, contours, hierarchy, CV_RETR_EXTERNAL, CV_CHAIN_APPROX_SIMPLE); // CV_CHAIN_APPROX_SIMPLE -
//drawContours(img, contours, -1, Scalar(255,0,255),2); // contouridx = -1
vector<vector<Point>> conpoly(contours.size());// conpoly(paprameter1) ,paprameter1 vector , vector point
vector<Rect> boundRect(contours.size());// Rect x y
string objType; //
// , area
for (int i = 0; i < contours.size(); i++) // contours.size() , vector::size() vector contours ( )
{
int area = contourArea(contours[i]);
if (area > 1000)
{
float peri = arcLength(contours[i], true);// , bool true
//
// conpoly 1-9
approxPolyDP(contours[i],conpoly[i],0.02* peri,true); // conpoly[i] array 0.02*peri !!!
cout << conpoly[i].size() << endl; //
boundRect[i] = boundingRect(conpoly[i]); // conpoly[i] boundingRect
drawContours(img, conpoly, i, Scalar(255, 0, 255), 2);
//rectangle(img, boundRect[i].tl(), boundRect[i].br(), Scalar(0, 255, 0), 5);
}
}
}
실행 결과:모든 도형 이 코너 포 인 트 를 가 져 야 한 다 는 것 을 감지 한 후에 if 로 도형 을 판단 하 는 포 인 트 를 추가 한 다음 에 puttext 함 수 를 통 해 도형 의 모양 을 표시 합 니 다.
프로그램:
#include <iostream>
#include <opencv2/highgui.hpp> // gui gui
#include <opencv2/imgcodecs.hpp> //
#include <opencv2/imgproc.hpp> //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
* , , Canny
*
*/
Mat imgGray, imgBlur, imgCanny,imgDil;
void getContours(Mat imgDil,Mat& img);
int main()
{
string path = "resources/shapes.png"; // , !!!
Mat img = imread(path); // opencv Mat
// pre-processing image
cvtColor(img, imgGray, COLOR_BGR2GRAY);
GaussianBlur(imgGray, imgBlur,Size(3,3),3,0); //
Canny(imgBlur, imgCanny, 25, 75);// Canny
Mat kernel = getStructuringElement(MORPH_RECT, Size(3, 3)); // Size
dilate(imgCanny, imgDil, kernel);
getContours(imgDil,img); // ,
imshow("Image", img);
//imshow("Image Gray", imgGray);
//imshow("Image Blur", imgBlur);
//imshow("Image Canny", imgCanny);
//imshow("Image Dilate", imgDil); // Canny , dilation
waitKey(0); // ,0
}
// ,
void getContours(Mat imgDil, Mat& img)
{
/* contour is a vector inside that vector there is more vector
* {{Point(20,30),Point(50,60)},{},{}} each vector like a contour and each contour have some points
*
**/
vector<vector<Point>> contours;
vector<Vec4i> hierarchy; // Vec4i 4 int typedef Vec<int, 4> Vec4i;
findContours(imgDil, contours, hierarchy, CV_RETR_EXTERNAL, CV_CHAIN_APPROX_SIMPLE); // CV_CHAIN_APPROX_SIMPLE -
//drawContours(img, contours, -1, Scalar(255,0,255),2); // contouridx = -1
vector<vector<Point>> conpoly(contours.size());// conpoly(paprameter1) ,paprameter1 vector , vector point
vector<Rect> boundRect(contours.size());// Rect x y
string objType; //
// , area
for (int i = 0; i < contours.size(); i++) // contours.size() , vector::size() vector contours ( )
{
int area = contourArea(contours[i]);
if (area > 1000)
{
float peri = arcLength(contours[i], true);// , bool true
//
// conpoly 1-9
approxPolyDP(contours[i],conpoly[i],0.02* peri,true); // conpoly[i] array 0.02*peri !!!
//drawContours(img, contours , i, Scalar(255, 0, 255), 2);
// conpoly
cout << conpoly[i].size() << endl; //
boundRect[i] = boundingRect(conpoly[i]); // conpoly[i] boundingRect
//rectangle(img, boundRect[i].tl(), boundRect[i].br(), Scalar(0, 255, 0), 5); //
int objCor = (int)conpoly[i].size(); //
if (3 == objCor) objType = "Triangle";
else
if (4 == objCor)
{ // float , float
float aspRatio = (float)boundRect[i].width/(float)boundRect[i].height;
if(aspRatio<1.05 && aspRatio>0.95)
objType = "Square";
else objType = "Rectangle";
}
else if (objCor > 4) objType = "Circle";
putText(img, objType, Point(boundRect[i].x, boundRect[i].y-5), FONT_HERSHEY_PLAIN, 1, Scalar(0, 69, 255), 1);
drawContours(img, conpoly, i, Scalar(255, 0, 255), 2);
//rectangle(img, boundRect[i].tl(), boundRect[i].br(), Scalar(0, 255, 0), 5);
}
}
}
실행 결과:4.검 측 된 도형 에 검 측 상 자 를 씌 웁 니 다.
핵심 함수,rectangle()을 사용 하여 직사각형 그림 을 그립 니 다.
프로그램:
#include <iostream>
#include <opencv2/highgui.hpp> // gui gui
#include <opencv2/imgcodecs.hpp> //
#include <opencv2/imgproc.hpp> //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
* , , Canny
*
*/
Mat imgGray, imgBlur, imgCanny,imgDil;
void getContours(Mat imgDil,Mat& img);
int main()
{
string path = "resources/shapes.png"; // , !!!
Mat img = imread(path); // opencv Mat
// pre-processing image
cvtColor(img, imgGray, COLOR_BGR2GRAY);
GaussianBlur(imgGray, imgBlur,Size(3,3),3,0); //
Canny(imgBlur, imgCanny, 25, 75);// Canny
Mat kernel = getStructuringElement(MORPH_RECT, Size(3, 3)); // Size
dilate(imgCanny, imgDil, kernel);
getContours(imgDil,img); // ,
imshow("Image", img);
//imshow("Image Gray", imgGray);
//imshow("Image Blur", imgBlur);
//imshow("Image Canny", imgCanny);
//imshow("Image Dilate", imgDil); // Canny , dilation
waitKey(0); // ,0
}
// ,
void getContours(Mat imgDil, Mat& img)
{
/* contour is a vector inside that vector there is more vector
* {{Point(20,30),Point(50,60)},{},{}} each vector like a contour and each contour have some points
*
**/
vector<vector<Point>> contours;
vector<Vec4i> hierarchy; // Vec4i 4 int typedef Vec<int, 4> Vec4i;
findContours(imgDil, contours, hierarchy, CV_RETR_EXTERNAL, CV_CHAIN_APPROX_SIMPLE); // CV_CHAIN_APPROX_SIMPLE -
//drawContours(img, contours, -1, Scalar(255,0,255),2); // contouridx = -1
vector<vector<Point>> conpoly(contours.size());// conpoly(paprameter1) ,paprameter1 vector , vector point
vector<Rect> boundRect(contours.size());//
string objType; //
// , area
for (int i = 0; i < contours.size(); i++) // contours.size() , vector::size() vector contours ( )
{
int area = contourArea(contours[i]);
if (area > 1000)
{
float peri = arcLength(contours[i], true);// , bool true
//
// conpoly 1-9
approxPolyDP(contours[i],conpoly[i],0.02* peri,true); // conpoly[i] array 0.02*peri !!!
//drawContours(img, contours , i, Scalar(255, 0, 255), 2);
// conpoly
cout << conpoly[i].size() << endl; //
boundRect[i] = boundingRect(conpoly[i]); // conpoly[i] boundingRect
//rectangle(img, boundRect[i].tl(), boundRect[i].br(), Scalar(0, 255, 0), 5); //
int objCor = (int)conpoly[i].size(); //
if (3 == objCor) objType = "Triangle";
else
if (4 == objCor)
{ // float , float
float aspRatio = (float)boundRect[i].width/(float)boundRect[i].height;
if(aspRatio<1.05 && aspRatio>0.95)
objType = "Square";
else objType = "Rectangle";
}
else if (objCor > 4) objType = "Circle";
putText(img, objType, Point(boundRect[i].x, boundRect[i].y-5), FONT_HERSHEY_PLAIN, 1, Scalar(0, 69, 255), 1);
drawContours(img, conpoly, i, Scalar(255, 0, 255), 2);
rectangle(img, boundRect[i].tl(), boundRect[i].br(), Scalar(0, 255, 0), 5);
}
}
}
실행 결과: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ip camera android에 액세스하고 java를 사용하여 모니터에 표시그런 다음 PC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추출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프로젝트 폴더에 다운로드한 javacv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먼저 라이브러리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jar/폴더 추가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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