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의 RGB-D Odometry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Visual Studio 2013, C++, OpenCV)
8842 단어 C++VisualStudioOpenCV3D이미지 처리
샘플 프로그램
OpenCV 샘플 프로그램에서 rgbdodometry.cpp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포함 파일
#include "opencv2/imgproc/imgproc.hpp"
#include "opencv2/calib3d/calib3d.hpp"
#include "opencv2/contrib/contrib.hpp"
#include "opencv2/highgui/highgui.hpp"
#include <cstdio>
#include <iostream>
#include <ctime>
라이브러리 설정
#include <opencv_lib.hpp>
네임스페이스
using namespace cv;
using namespace std;
Depth에서 3차원 점군을 생성하는 함수
static
void cvtDepth2Cloud(const Mat& depth, Mat& cloud, const Mat& cameraMatrix)
{
const float inv_fx = 1.f / cameraMatrix.at<float>(0, 0);
const float inv_fy = 1.f / cameraMatrix.at<float>(1, 1);
const float ox = cameraMatrix.at<float>(0, 2);
const float oy = cameraMatrix.at<float>(1, 2);
cloud.create(depth.size(), CV_32FC3);
for (int y = 0; y < cloud.rows; y++)
{
Point3f* cloud_ptr = (Point3f*)cloud.ptr(y);
const float* depth_prt = (const float*)depth.ptr(y);
for (int x = 0; x < cloud.cols; x++)
{
float z = depth_prt[x];
cloud_ptr[x].x = (x - ox) * z * inv_fx;
cloud_ptr[x].y = (y - oy) * z * inv_fy;
cloud_ptr[x].z = z;
}
}
}
변환 행렬(4x4)로 3차원 점군을 변환하는 함수
※카메라 0(Image0)에서 카메라 1(Image1)로 변환
template<class ImageElemType>
static void warpImage(const Mat& image, const Mat& depth,
const Mat& Rt, const Mat& cameraMatrix, const Mat& distCoeff,
Mat& warpedImage)
{
const Rect rect = Rect(0, 0, image.cols, image.rows);
vector<Point2f> points2d;
Mat cloud, transformedCloud;
cvtDepth2Cloud(depth, cloud, cameraMatrix);
perspectiveTransform(cloud, transformedCloud, Rt);
projectPoints(transformedCloud.reshape(3, 1), Mat::eye(3, 3, CV_64FC1), Mat::zeros(3, 1, CV_64FC1), cameraMatrix, distCoeff, points2d);
Mat pointsPositions(points2d);
pointsPositions = pointsPositions.reshape(2, image.rows);
warpedImage.create(image.size(), image.type());
warpedImage = Scalar::all(0);
Mat zBuffer(image.size(), CV_32FC1, FLT_MAX);
for (int y = 0; y < image.rows; y++)
{
for (int x = 0; x < image.cols; x++)
{
const Point3f p3d = transformedCloud.at<Point3f>(y, x);
const Point p2d = pointsPositions.at<Point2f>(y, x);
if (!cvIsNaN(cloud.at<Point3f>(y, x).z) && cloud.at<Point3f>(y, x).z > 0 &&
rect.contains(p2d) && zBuffer.at<float>(p2d) > p3d.z)
{
warpedImage.at<ImageElemType>(p2d) = image.at<ImageElemType>(y, x);
zBuffer.at<float>(p2d) = p3d.z;
}
}
}
}
메인 함수
int main(int argc, char** argv)
{
①vals는 카메라의 내부 파라미터(Kinect 출하 시의 내부 파라미터)이며, 초점 거리(fx, fy), 화상 중심(cx, cy)으로 하면, fx = 525, fy = 525, cx = 319.5, cy = 239.5 . 카메라 왜곡(distCoeff) 없음.
float vals[] = { 525., 0., 3.1950000000000000e+02,
0., 525., 2.3950000000000000e+02,
0., 0., 1. };
const Mat cameraMatrix = Mat(3, 3, CV_32FC1, vals);
const Mat distCoeff(1, 5, CV_32FC1, Scalar(0));
②화상 세트(RGB와 Depth)를 2개 읽어들여,
- 강체 변환
- 회전 행렬만
벡터
를 구하는 옵션(-rbm, -r, -t)을 붙인다.
if (argc != 5 && argc != 6)
{
cout << "Format: image0 depth0 image1 depth1 [transformationType]" << endl;
cout << "Depth file must be 16U image stored depth in mm." << endl;
cout << "Transformation types:" << endl;
cout << " -rbm - rigid body motion (default)" << endl;
cout << " -r - rotation rotation only" << endl;
cout << " -t - translation only" << endl;
return -1;
}
Mat colorImage0 = imread(argv[1]);
Mat depth0 = imread(argv[2], -1);
Mat colorImage1 = imread(argv[3]);
Mat depth1 = imread(argv[4], -1);
if (colorImage0.empty() || depth0.empty() || colorImage1.empty() || depth1.empty())
{
cout << "Data (rgb or depth images) is empty.";
return -1;
}
int transformationType = RIGID_BODY_MOTION;
if (argc == 6)
{
string ttype = argv[5];
if (ttype == "-rbm")
{
transformationType = RIGID_BODY_MOTION;
}
else if (ttype == "-r")
{
transformationType = ROTATION;
}
else if (ttype == "-t")
{
transformationType = TRANSLATION;
}
else
{
cout << "Unsupported transformation type." << endl;
return -1;
}
}
③ 컬러 이미지는 그레이스케일로 변환하고, Depth는 미터로 변환한다. 여기서는 0~4m의 Depth 데이터만을 사용하고 있다.
Mat grayImage0, grayImage1, depthFlt0, depthFlt1/*in meters*/;
cvtColor(colorImage0, grayImage0, COLOR_BGR2GRAY);
cvtColor(colorImage1, grayImage1, COLOR_BGR2GRAY);
depth0.convertTo(depthFlt0, CV_32FC1, 1. / 1000);
depth1.convertTo(depthFlt1, CV_32FC1, 1. / 1000);
④TickMeter tm;는 처리시간을 측정한다. tm.start();에서 tm.stop();까지의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tm.getTimeMilli()로 시간 [ms]를 표시한다. 그리고는, 변환 행렬을 구하기 위한 설정 (iterCounts, minGradMagnitudes).
TickMeter tm;
Mat Rt;
vector<int> iterCounts(4);
iterCounts[0] = 7;
iterCounts[1] = 7;
iterCounts[2] = 7;
iterCounts[3] = 10;
vector<float> minGradMagnitudes(4);
minGradMagnitudes[0] = 12;
minGradMagnitudes[1] = 5;
minGradMagnitudes[2] = 3;
minGradMagnitudes[3] = 1;
const float minDepth = 0.f; //in meters
const float maxDepth = 4.f; //in meters
const float maxDepthDiff = 0.07f; //in meters
⑤ 오도메트리를 추정하는 함수(Direct Method)와 변환 행렬의 표시
tm.start();
bool isFound = cv::RGBDOdometry(Rt, Mat(),
grayImage0, depthFlt0, Mat(),
grayImage1, depthFlt1, Mat(),
cameraMatrix, minDepth, maxDepth, maxDepthDiff,
iterCounts, minGradMagnitudes, transformationType);
tm.stop();
cout << "Rt = " << Rt << endl;
cout << "Time = " << tm.getTimeSec() << " sec." << endl;
if (!isFound)
{
cout << "Rigid body motion cann't be estimated for given RGBD data." << endl;
return -1;
}
⑥ Image0을 Image1로 변환한 이미지 warpedImage0을 표시하고 종료.
Mat warpedImage0;
warpImage<Point3_<uchar> >(colorImage0, depthFlt0, Rt, cameraMatrix, distCoeff, warpedImage0);
imshow("image0", colorImage0);
imshow("warped_image0", warpedImage0);
imshow("image1", colorImage1);
waitKey();
return 0;
}
샘플 이미지 세트는 OpenCV에 있습니다.
\opencv249\sources\samples\cpp\rgbdodometry\
PPL로 병렬화 된 소스 코드을 github에 올립니다. 속도는 전혀 바뀌지 않습니다 w 실행할 때, Debugging의 설정 (커맨드 라인으로부터 인수를 준다)를 실시해 주세요.
C:\opencv249\sources\samples\cpp\rgbdodometry\image_00000.png C:\opencv249\sources\samples\cpp\rgbdodometry\depth_00000.png C:\opencv249\sources\samples\cpp\rgbdodometry\image_00002.png C:\opencv249\sources\samples\cpp\rgbdodometry\depth_00002.png -rbm
운영 환경
처리 시간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OpenCV의 RGB-D Odometry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Visual Studio 2013, C++, OpenCV)),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qiita.com/SatoshiGachiFujimoto/items/68dc5640f2ca862ea0d3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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