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 택 시트 에서 최소 값 을 가 져 옵 니 다. 시간 복잡 도 는 O (1) 입 니 다.
2263 단어 데이터 구조 와 알고리즘
제목 은 현재 stack (스 택) 데이터 구 조 를 개선 하고 min () 기능 을 추가 하여 상수, 즉 o (1) 에서 스 택 의 최소 값 을 제시 할 수 있 도록 하 는 것 입 니 다.push () 와 pop () 함 수 를 수정 할 수 있 지만 시간 복잡 도 는 o (1) 만 요구 합 니 다.
문제 풀이 방향: 1. 문제 가 하나의 스 택 을 요구 하기 때문에 스 택 안의 요 소 를 통 해 정렬 하려 면 이것 은 불가능 합 니 다.
2. 매번 push 와 pop 작업 이 존재 하기 때 문 입 니 다.따라서 입구 에 최소 값 을 설정 하고 최소 값 을 계속 업데이트 하 는 방식 도 바람 직 하지 않다.팝 이 한 번 만 에 효력 을 잃 었 기 때문이다.
해결 방안 은 보조 스 택 표를 통 해 문제 가 스 택 에 남 은 요소 중의 최소 치 만 요구 하기 때문에 매번 pop 에서 나 오 는 것 이 최소 치 라 고 요구 하지 않 았 기 때문에 저 는 이 사고 에 빠 졌 습 니 다.그래서 우 리 는 보조 스 택, 즉 데이터 스 택 을 통 해 push 를 한 번 씩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 보조 스 택 도 push 를 한 번 씩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 push 의 값 은 데이터 스 택 의 현재 최소 값 입 니 다.이 를 통 해 마지막 으로 보조 스 택 은 push 때마다 데이터 스 택 의 최소 값 을 얻 을 수 있 습 니 다.
다음은 관련 예시 코드 를 제공 합 니 다.
//
// main.cpp
//
//
//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_SIZE 100
template// ,
class DataStack {
T dataList[MAX_SIZE];
T minList[MAX_SIZE];
int top;//
public:
DataStack(){top = -1;}
void Push(T &value);
T Pop();
T GetMin();
};
template
void DataStack::Push(T &value){
top++;
dataList[top] = value;
if (top == 0) {
minList[top] = value;
}
else{
if (value < minList[top-1]) {
minList[top] = value;
}
else{
minList[top] = minList[top - 1];
}
}
};
template
T DataStack::Pop(){
minList[top] = 0;
return dataList[top--];
}
template
T DataStack::GetMin(){
return minList[top];
}
int main(int argc, const char * argv[]) {
// insert code here...
DataStack dataList;
int temp=9;
dataList.Push(temp);
temp = 8;
dataList.Push(temp);
temp = 13;
dataList.Push(temp);
temp = 35;
dataList.Push(temp);
c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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