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 그룹 최적화 방법 (PSO)으로 함수의 최소값을 찾습니다.
개요
입자 그룹 최적화 방법 (PSO, Particle Swarm Optimization)은 동물 무리의 행동을 힌트로하는 그룹 지능의 일종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입자 그룹 최적화 방법의 간단한 예를 소개합니다.
포물면 공식
포물면의 공식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주어진다.
\begin{aligned}
z = x^2+y^2
\end{aligned}
당연하지만 최소값은 $ (x, y) = (0, 0) $ 일 때 $ z = 0 $입니다.
이것은 입자 그룹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결정됩니다.
입자 군 최적화 방법의 해설
아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입자 그룹 최적화 및 비선형 시스템
이 기사의 § 2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소스 코드
main.py# -*- coding: utf-8 -*-
import numpy as np
import random
#評価関数: z = x^2 + y^2
def criterion(x, y):
z = x * x + y * y
return z
#粒子の位置の更新を行う関数
def update_position(x, y, vx, vy):
new_x = x + vx
new_y = y + vy
return new_x, new_y
#粒子の速度の更新を行う関数
def update_velocity(x, y, vx, vy, p, g, w=0.5, ro_max=0.14):
#パラメーターroはランダムに与える
ro1 = random.uniform(0, ro_max)
ro2 = random.uniform(0, ro_max)
#粒子速度の更新を行う
new_vx = w * vx + ro1 * (p["x"] - x) + ro2 * (g["x"] - x)
new_vy = w * vy + ro1 * (p["y"] - y) + ro2 * (g["y"] - y)
return new_vx, new_vy
def main():
N = 100 #粒子の数
x_min, x_max = -5, 5
y_min, y_max = -5, 5
#粒子位置, 速度, パーソナルベスト, グローバルベストの初期化を行う
ps = [{"x": random.uniform(x_min, x_max),
"y": random.uniform(y_min, y_max)} for i in range(N)]
vs = [{"x": 0.0, "y": 0.0} for i in range(N)]
personal_best_positions = list(ps)
personal_best_scores = [criterion(p["x"], p["y"]) for p in ps]
best_particle = np.argmin(personal_best_scores)
global_best_position = personal_best_positions[best_particle]
T = 30 #制限時間(ループの回数)
for t in range(T):
for n in range(N):
x, y = ps[n]["x"], ps[n]["y"]
vx, vy = vs[n]["x"], vs[n]["y"]
p = personal_best_positions[n]
#粒子の位置の更新を行う
new_x, new_y = update_position(x, y, vx, vy)
ps[n] = {"x": new_x, "y": new_y}
#粒子の速度の更新を行う
new_vx, new_vy = update_velocity(
new_x, new_y, vx, vy, p, global_best_position)
vs[n] = {"x": new_vx, "y": new_vy}
#評価値を求め, パーソナルベストの更新を行う
score = criterion(new_x, new_y)
if score < personal_best_scores[n]:
personal_best_scores[n] = score
personal_best_positions[n] = {"x": new_x, "y": new_y}
#グローバルベストの更新を行う
best_particle = np.argmin(personal_best_scores)
global_best_position = personal_best_positions[best_particle]
#最適解
print(global_best_position)
print(min(personal_best_scores))
if __name__ == '__main__':
main()
결과
결과{'y': 0.00390598718159734, 'x': -0.0018420875049243782}
1.86500222386e-05
시각화
$ N (= 100) $ 개의 입자가 $ (x, y) = (0, 0) $에 집중되는 모습입니다.
기타
입자 수와 같은 몇 가지 매개 변수는 어떻게 결정합니까? (Trial and Error?)
문헌에 따라 위치 업데이트, 속도 업데이트, 개인 베스트, 글로벌 베스트 순서가 흩어져…
이 기사에서는 위치 업데이트 ⇒ 속도 업데이트 ⇒ 개인 베스트 업데이트 ⇒ 글로벌 베스트 업데이트로 진행됩니다.
편집 내역
포물면의 공식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주어진다.
\begin{aligned}
z = x^2+y^2
\end{aligned}
당연하지만 최소값은 $ (x, y) = (0, 0) $ 일 때 $ z = 0 $입니다.
이것은 입자 그룹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결정됩니다.
입자 군 최적화 방법의 해설
아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입자 그룹 최적화 및 비선형 시스템
이 기사의 § 2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소스 코드
main.py# -*- coding: utf-8 -*-
import numpy as np
import random
#評価関数: z = x^2 + y^2
def criterion(x, y):
z = x * x + y * y
return z
#粒子の位置の更新を行う関数
def update_position(x, y, vx, vy):
new_x = x + vx
new_y = y + vy
return new_x, new_y
#粒子の速度の更新を行う関数
def update_velocity(x, y, vx, vy, p, g, w=0.5, ro_max=0.14):
#パラメーターroはランダムに与える
ro1 = random.uniform(0, ro_max)
ro2 = random.uniform(0, ro_max)
#粒子速度の更新を行う
new_vx = w * vx + ro1 * (p["x"] - x) + ro2 * (g["x"] - x)
new_vy = w * vy + ro1 * (p["y"] - y) + ro2 * (g["y"] - y)
return new_vx, new_vy
def main():
N = 100 #粒子の数
x_min, x_max = -5, 5
y_min, y_max = -5, 5
#粒子位置, 速度, パーソナルベスト, グローバルベストの初期化を行う
ps = [{"x": random.uniform(x_min, x_max),
"y": random.uniform(y_min, y_max)} for i in range(N)]
vs = [{"x": 0.0, "y": 0.0} for i in range(N)]
personal_best_positions = list(ps)
personal_best_scores = [criterion(p["x"], p["y"]) for p in ps]
best_particle = np.argmin(personal_best_scores)
global_best_position = personal_best_positions[best_particle]
T = 30 #制限時間(ループの回数)
for t in range(T):
for n in range(N):
x, y = ps[n]["x"], ps[n]["y"]
vx, vy = vs[n]["x"], vs[n]["y"]
p = personal_best_positions[n]
#粒子の位置の更新を行う
new_x, new_y = update_position(x, y, vx, vy)
ps[n] = {"x": new_x, "y": new_y}
#粒子の速度の更新を行う
new_vx, new_vy = update_velocity(
new_x, new_y, vx, vy, p, global_best_position)
vs[n] = {"x": new_vx, "y": new_vy}
#評価値を求め, パーソナルベストの更新を行う
score = criterion(new_x, new_y)
if score < personal_best_scores[n]:
personal_best_scores[n] = score
personal_best_positions[n] = {"x": new_x, "y": new_y}
#グローバルベストの更新を行う
best_particle = np.argmin(personal_best_scores)
global_best_position = personal_best_positions[best_particle]
#最適解
print(global_best_position)
print(min(personal_best_scores))
if __name__ == '__main__':
main()
결과
결과{'y': 0.00390598718159734, 'x': -0.0018420875049243782}
1.86500222386e-05
시각화
$ N (= 100) $ 개의 입자가 $ (x, y) = (0, 0) $에 집중되는 모습입니다.
기타
입자 수와 같은 몇 가지 매개 변수는 어떻게 결정합니까? (Trial and Error?)
문헌에 따라 위치 업데이트, 속도 업데이트, 개인 베스트, 글로벌 베스트 순서가 흩어져…
이 기사에서는 위치 업데이트 ⇒ 속도 업데이트 ⇒ 개인 베스트 업데이트 ⇒ 글로벌 베스트 업데이트로 진행됩니다.
편집 내역
main.py
# -*- coding: utf-8 -*-
import numpy as np
import random
#評価関数: z = x^2 + y^2
def criterion(x, y):
z = x * x + y * y
return z
#粒子の位置の更新を行う関数
def update_position(x, y, vx, vy):
new_x = x + vx
new_y = y + vy
return new_x, new_y
#粒子の速度の更新を行う関数
def update_velocity(x, y, vx, vy, p, g, w=0.5, ro_max=0.14):
#パラメーターroはランダムに与える
ro1 = random.uniform(0, ro_max)
ro2 = random.uniform(0, ro_max)
#粒子速度の更新を行う
new_vx = w * vx + ro1 * (p["x"] - x) + ro2 * (g["x"] - x)
new_vy = w * vy + ro1 * (p["y"] - y) + ro2 * (g["y"] - y)
return new_vx, new_vy
def main():
N = 100 #粒子の数
x_min, x_max = -5, 5
y_min, y_max = -5, 5
#粒子位置, 速度, パーソナルベスト, グローバルベストの初期化を行う
ps = [{"x": random.uniform(x_min, x_max),
"y": random.uniform(y_min, y_max)} for i in range(N)]
vs = [{"x": 0.0, "y": 0.0} for i in range(N)]
personal_best_positions = list(ps)
personal_best_scores = [criterion(p["x"], p["y"]) for p in ps]
best_particle = np.argmin(personal_best_scores)
global_best_position = personal_best_positions[best_particle]
T = 30 #制限時間(ループの回数)
for t in range(T):
for n in range(N):
x, y = ps[n]["x"], ps[n]["y"]
vx, vy = vs[n]["x"], vs[n]["y"]
p = personal_best_positions[n]
#粒子の位置の更新を行う
new_x, new_y = update_position(x, y, vx, vy)
ps[n] = {"x": new_x, "y": new_y}
#粒子の速度の更新を行う
new_vx, new_vy = update_velocity(
new_x, new_y, vx, vy, p, global_best_position)
vs[n] = {"x": new_vx, "y": new_vy}
#評価値を求め, パーソナルベストの更新を行う
score = criterion(new_x, new_y)
if score < personal_best_scores[n]:
personal_best_scores[n] = score
personal_best_positions[n] = {"x": new_x, "y": new_y}
#グローバルベストの更新を行う
best_particle = np.argmin(personal_best_scores)
global_best_position = personal_best_positions[best_particle]
#最適解
print(global_best_position)
print(min(personal_best_scores))
if __name__ == '__main__':
main()
결과
결과{'y': 0.00390598718159734, 'x': -0.0018420875049243782}
1.86500222386e-05
시각화
$ N (= 100) $ 개의 입자가 $ (x, y) = (0, 0) $에 집중되는 모습입니다.
기타
입자 수와 같은 몇 가지 매개 변수는 어떻게 결정합니까? (Trial and Error?)
문헌에 따라 위치 업데이트, 속도 업데이트, 개인 베스트, 글로벌 베스트 순서가 흩어져…
이 기사에서는 위치 업데이트 ⇒ 속도 업데이트 ⇒ 개인 베스트 업데이트 ⇒ 글로벌 베스트 업데이트로 진행됩니다.
편집 내역
{'y': 0.00390598718159734, 'x': -0.0018420875049243782}
1.86500222386e-05
입자 수와 같은 몇 가지 매개 변수는 어떻게 결정합니까? (Trial and Error?)
문헌에 따라 위치 업데이트, 속도 업데이트, 개인 베스트, 글로벌 베스트 순서가 흩어져…
이 기사에서는 위치 업데이트 ⇒ 속도 업데이트 ⇒ 개인 베스트 업데이트 ⇒ 글로벌 베스트 업데이트로 진행됩니다.
편집 내역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입자 그룹 최적화 방법 (PSO)으로 함수의 최소값을 찾습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qiita.com/sz_dr/items/bccb478965195c5e4097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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