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Build Settings로 실제 기계 테스트 중 오류

Unity 사용 경력 한 달 정도 자신이 안드로이드용 앱을 만들고 있을 때 Build Settings의 내용으로 인해 빌드를 할 수 없게 되었을 때의 해결 방법입니다.

자신은 이 오류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걸렸지만 Unity에 대한 이해가 깊은 사람은 이미지를 보는 것만으로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



자신 : Windows, unity 버전 2018.2.10f1
상대:Mac, Unity의 버전 다르다(정확하게는 기억하지 않지만, 1.xx라든지였던 생각이 든다…)

이 시점에서 재미.
버전을 정렬해라!

이런 상황이 된 원인



친구가 만든 Unity의 장면 등을 export → 자신의 Unity에 import했습니다. 이때 서로의 Unity 버전이 다른 탓인지, import했을 때에 잘 되었던 것과, 가지 않았던 것이 있었습니다. 또, import했을 때에 왠지 Scene이 복제되고 있어, 원래의 장면의 배 정도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만든 Scene의 수를 서로 공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Scene In Build에 나란히, 동작시켰다. 잘 작동했다 (아마도 import했을 때 Script는 복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장면이 Setting되어 있어도 호출되지 않기 때문에 에러가 일어나지 않았을 뿐).
쓸데없는 씬 파일이 많다는 것을 깨닫고 assets 폴더 내의 Scene 폴더에서 삭제했지만, Scene In Build내는 괴롭히지 않고 그대로. ← 이것이 안돼

오류 메시지



오류 메시지는 아래 이미지의 작업 표시줄 바로 위의 적자 부분입니다.
Unity Editor.BuildPlayerWindow+BuildMethodException:"is an incorrect path for a scene file. BuildPlayer expects paths relative project folder.
라고 표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에러 메세지로부터 자신은 씬 파일의 패스가 올바르지 않다, 라고 하면까지는 알았습니다만, 어떤 파일의 일을 가리키고 있는지는 전혀 모릅니다. 며칠 이것으로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았습니다만, 문득 Build Settings의 Scene In Build 위쪽에 빈 장면, 오른쪽에 Delete라고 써 있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거기를 눌러 실제로 사용하는 장면만 남겨두면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해결 방법



Build Settings의 Scene In Build에 있는 정보가 없는 장면을 지웠다.

결론


  • Scene 폴더의 Scene을 삭제해도 Build Settings의 Scene In Build에서는 삭제되지 않으므로 제대로 그 쪽도 삭제한다!
  • 복수인 개발을 할 때는 반드시 버전을 가지런히 한다!
  • 정보 공유는 중요!

  • 이러한 사태를 아직 경험이 얕은 지금 안에 체험해 두는 것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w 여러분도 Unity의 버전의 확인은 제대로 확인해 둡시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