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jkstra Python Dijkstra's algorithm in python: 초보자를 위한 알고리즘
39575 단어 pythonalgorithmsgraphsbeginners
Dijkstra의 알고리즘은 그래프에서 두 노드 사이의 최단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Wikipedia page에 멋진 gif와 역사가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나는 Rosetta Code의 시간 테스트를 거친 구현을 사용하여 가중치가 있는 그래프와 가중치가 없는 그래프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약간만 변경하고 그래프를 즉석에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코드를 블록별로 설명하겠습니다.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매우 간단합니다. Dijkstra는 20분 만에 그것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당신은 그것을 동시에 코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파이썬 구현
첫째, 가져오기 및 데이터 형식입니다. 원래 구현에서는 에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명명된 튜플을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우리는 정확히 그렇게 할 것이지만 비용 인수에 기본값을 추가할 것입니다. There are many ways to do that , 가장 적합한 것을 찾으십시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amedtuple
# we'll use infinity as a default distance to nodes.
inf = float('inf')
Edge = namedtuple('Edge', 'start, end, cost')
def make_edge(start, end, cost=1):
return Edge(start, end, cost)
데이터를 초기화해 보겠습니다.
class Graph:
def __init__(self, edges):
# let's check that the data is right
wrong_edges = [i for i in edges if len(i) not in [2, 3]]
if wrong_edges:
raise ValueError('Wrong edges data: {}'.format(wrong_edges))
self.edges = [make_edge(*edge) for edge in edges]
꼭짓점을 찾아봅시다. 원래 구현에서 정점은 _ _ init _ _에 정의되어 있지만 가장자리가 변경되면 업데이트해야 하므로 속성을 지정하고 속성을 다룰 때마다 다시 계산합니다. 아마도 큰 그래프에 대한 최상의 솔루션은 아니지만 작은 그래프에는 적합할 것입니다.
@property
def vertices(self):
return set(
# this piece of magic turns ([1,2], [3,4]) into [1, 2, 3, 4]
# the set above makes it's elements unique.
sum(
([edge.start, edge.end] for edge in self.edges), []
)
)
이제 기능 추가 및 제거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def get_node_pairs(self, n1, n2, both_ends=True):
if both_ends:
node_pairs = [[n1, n2], [n2, n1]]
else:
node_pairs = [[n1, n2]]
return node_pairs
def remove_edge(self, n1, n2, both_ends=True):
node_pairs = self.get_node_pairs(n1, n2, both_ends)
edges = self.edges[:]
for edge in edges:
if [edge.start, edge.end] in node_pairs:
self.edges.remove(edge)
def add_edge(self, n1, n2, cost=1, both_ends=True):
node_pairs = self.get_node_pairs(n1, n2, both_ends)
for edge in self.edges:
if [edge.start, edge.end] in node_pairs:
return ValueError('Edge {} {} already exists'.format(n1, n2))
self.edges.append(Edge(start=n1, end=n2, cost=cost))
if both_ends:
self.edges.append(Edge(start=n2, end=n1, cost=cost))
모든 노드에 대한 이웃을 찾자:
@property
def neighbours(self):
neighbours = {vertex: set() for vertex in self.vertices}
for edge in self.edges:
neighbours[edge.start].add((edge.end, edge.cost))
return neighbours
알고리즘의 시간입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변수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def dijkstra(self, source, dest):
assert source in self.vertices, 'Such source node doesn\'t exist'
# 1. Mark all nodes unvisited and store them.
# 2. Set the distance to zero for our initial node
# and to infinity for other nodes.
distances = {vertex: inf for vertex in self.vertices}
previous_vertices = {
vertex: None for vertex in self.vertices
}
distances[source] = 0
vertices = self.vertices.copy()
while vertices:
# 3. Select the unvisited node with the smallest distance,
# it's current node now.
current_vertex = min(
vertices, key=lambda vertex: distances[vertex])
# 6. Stop, if the smallest distance
# among the unvisited nodes is infinity.
if distances[current_vertex] == inf:
break
# 4. Find unvisited neighbors for the current node
# and calculate their distances through the current node.
for neighbour, cost in self.neighbours[current_vertex]:
alternative_route = distances[current_vertex] + cost
# Compare the newly calculated distance to the assigned
# and save the smaller one.
if alternative_route < distances[neighbour]:
distances[neighbour] = alternative_route
previous_vertices[neighbour] = current_vertex
# 5. Mark the current node as visited
# and remove it from the unvisited set.
vertices.remove(current_vertex)
path, current_vertex = deque(), dest
while previous_vertices[current_vertex] is not None:
path.appendleft(current_vertex)
current_vertex = previous_vertices[current_vertex]
if path:
path.appendleft(current_vertex)
return path
사용합시다.
graph = Graph([
("a", "b", 7), ("a", "c", 9), ("a", "f", 14), ("b", "c", 10),
("b", "d", 15), ("c", "d", 11), ("c", "f", 2), ("d", "e", 6),
("e", "f", 9)])
print(graph.dijkstra("a", "e"))
>>> deque(['a', 'c', 'd', 'e'])
위의 전체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amedtuple
# we'll use infinity as a default distance to nodes.
inf = float('inf')
Edge = namedtuple('Edge', 'start, end, cost')
def make_edge(start, end, cost=1):
return Edge(start, end, cost)
class Graph:
def __init__(self, edges):
# let's check that the data is right
wrong_edges = [i for i in edges if len(i) not in [2, 3]]
if wrong_edges:
raise ValueError('Wrong edges data: {}'.format(wrong_edges))
self.edges = [make_edge(*edge) for edge in edges]
@property
def vertices(self):
return set(
sum(
([edge.start, edge.end] for edge in self.edges), []
)
)
def get_node_pairs(self, n1, n2, both_ends=True):
if both_ends:
node_pairs = [[n1, n2], [n2, n1]]
else:
node_pairs = [[n1, n2]]
return node_pairs
def remove_edge(self, n1, n2, both_ends=True):
node_pairs = self.get_node_pairs(n1, n2, both_ends)
edges = self.edges[:]
for edge in edges:
if [edge.start, edge.end] in node_pairs:
self.edges.remove(edge)
def add_edge(self, n1, n2, cost=1, both_ends=True):
node_pairs = self.get_node_pairs(n1, n2, both_ends)
for edge in self.edges:
if [edge.start, edge.end] in node_pairs:
return ValueError('Edge {} {} already exists'.format(n1, n2))
self.edges.append(Edge(start=n1, end=n2, cost=cost))
if both_ends:
self.edges.append(Edge(start=n2, end=n1, cost=cost))
@property
def neighbours(self):
neighbours = {vertex: set() for vertex in self.vertices}
for edge in self.edges:
neighbours[edge.start].add((edge.end, edge.cost))
return neighbours
def dijkstra(self, source, dest):
assert source in self.vertices, 'Such source node doesn\'t exist'
distances = {vertex: inf for vertex in self.vertices}
previous_vertices = {
vertex: None for vertex in self.vertices
}
distances[source] = 0
vertices = self.vertices.copy()
while vertices:
current_vertex = min(
vertices, key=lambda vertex: distances[vertex])
vertices.remove(current_vertex)
if distances[current_vertex] == inf:
break
for neighbour, cost in self.neighbours[current_vertex]:
alternative_route = distances[current_vertex] + cost
if alternative_route < distances[neighbour]:
distances[neighbour] = alternative_route
previous_vertices[neighbour] = current_vertex
path, current_vertex = deque(), dest
while previous_vertices[current_vertex] is not None:
path.appendleft(current_vertex)
current_vertex = previous_vertices[current_vertex]
if path:
path.appendleft(current_vertex)
return path
graph = Graph([
("a", "b", 7), ("a", "c", 9), ("a", "f", 14), ("b", "c", 10),
("b", "d", 15), ("c", "d", 11), ("c", "f", 2), ("d", "e", 6),
("e", "f", 9)])
print(graph.dijkstra("a", "e"))
추신 나처럼 알고리즘보다 Witcher에 대한 책을 더 많이 읽는 우리에게는 Sigismund가 아니라 Edsger Dijkstra가 있습니다.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Dijkstra Python Dijkstra's algorithm in python: 초보자를 위한 알고리즘),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dev.to/mxl/dijkstras-algorithm-in-python-algorithms-for-beginners-dkc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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