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디자인 모델 의 행위 형 모델 에 대한 상세 한 설명

22596 단어 C#행동 형 패턴
여기 서 행동 형 모드 를 열거 하 였 습 니 다.여기 서 는 초보 자 들 의 튜 토리 얼 을 보면 서 이 루어 집 니 다.그 안에 25 가지 가 열거 되 어 있 습 니 다.그 중에서 필터 모드 와 빈 대상 모드 는 소위 23 가지 모드 에 속 하지 않 을 것 입 니 다.
책임 체인 모드:수신 자 대상 의 체인 을 만 들 기 위해 요청 한 발송 자 와 수신 자 를 결합 시 키 고 대부분 웹 에 사용 합 니 다.
Task 의 continue with 와 마이크로소프트 의 tpl 데이터 흐름 은 이런 모델 과 유사 하 게 이 루어 지 는 것 같 습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Logger
  {
    public static int INFO = 1;
    public static int DEBUG = 2;
    public static int ERROR = 3;
    protected int level;
    //          
    protected AbstractLogger nextLogger;
    public void SetNextLogger(AbstractLogger next)
    {
      nextLogger = next;
    }
    public void LogMessage(int level,string message)
    {
      if(this.level<=level)
      {
        Write(message);
      }
      if(nextLogger!=null)
      {
        nextLogger.LogMessage(level, message);
      }
    }
    protected abstract void Write(string message);
  }
  public class ConsoleLogger : AbstractLogger
  {

    public ConsoleLogger(int level)
    {
      this.level = level;
    }

    protected override void Write(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Standard Console::Logger: " + message);
    }
  }
  public class ErrorLogger : AbstractLogger
  {

    public ErrorLogger(int level)
    {
      this.level = level;
    }

    protected override void Write(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Error Console::Logger: " + message);
    }
  }
  public class FileLogger : AbstractLogger
  {
    public FileLogger(int level)
    {
      this.level = level;
    }

    protected override void Write(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File::Logger: " + message);
    }
  }
}

명령 모드(Command Pattern):명령 으로 실행 을 요청 합 니 다.CAD 의 명령 은 이런 식 으로 실 행 될 것 입 니 다.2 차 개발 시 특성 표지 와 그의 인 터 페 이 스 를 계승 하여 명령 을 추가 하 는 것 이 편리 합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interface IOrder
  {
    void Execute();
  }
  public class Stock
  {
    private string name = "ABC";
    private int quantity = 10;

    public void Buy()
    {
      Console.WriteLine("Stock name:{0},quantity:{1},bought",name,quantity);
    }
    public void Sell()
    {
      Console.WriteLine("Stock name:{0},quantity:{1}sold", name, quantity);
    }
  }
  //   
  public class BuyStock : IOrder
  {
    private Stock abcStock;

    public BuyStock(Stock abcStock)
    {
      this.abcStock = abcStock;
    }

    public void Execute()
    {
      abcStock.Buy();
    }
  }
  //       
  public class SellStock : IOrder
  {
    private Stock abcStock;

    public SellStock(Stock abcStock)
    {
      this.abcStock = abcStock;
    }

    public void Execute()
    {
      abcStock.Sell();
    }
  }

  //     
  public class Broker
  {
    private List<IOrder> orderList = new List<IOrder>();

    public void takeOrder(IOrder order)
    {
      orderList.Add(order);
    }

    public void placeOrders()
    {
      foreach (IOrder order in orderList)
      {
        order.Execute();
      }
      orderList.Clear();
    }
  }

}

해석 기 모드:일종 의 표현 식 인 터 페 이 스 를 실현 하 는 것 입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interface Expression
  {
     bool Interpret(string context);
  }
  public class TerminalExpression : Expression
  {
    private string data;

    public TerminalExpression(string data)
    {
      this.data = data;
    }

    public bool Interpret(string context)
    {
      if (context.Contains(data))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public class OrExpression : Expression
  {
    private Expression expr1 = null;
    private Expression expr2 = null;
    public OrExpression(Expression expr1, Expression expr2)
    {
      this.expr1 = expr1;
      this.expr2 = expr2;
    }
    public bool Interpret(String context)
    {
      return expr1.Interpret(context) || expr2.Interpret(context);
    }
  }
  public class AndExpression : Expression
  {
    private Expression expr1 = null;
    private Expression expr2 = null;

    public AndExpression(Expression expr1, Expression expr2)
    {
      this.expr1 = expr1;
      this.expr2 = expr2;
    }
    public bool Interpret(String context)
    {
      return expr1.Interpret(context) && expr2.Interpret(context);
    }
    }
}
교체 기 모드(Iterator Pattern):.NET 자체 인터페이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class IteratorEx : IEnumerable //<IteratorEx>
  {
    public string Name;
    private List<IteratorEx> list = new List<IteratorEx>();

    //public IEnumerator<IteratorEx> GetEnumerator()
    //{
    //  foreach (var l in list)
    //  {
    //    yield return l;
    //  }
    //}

    public void SetList(List<IteratorEx> data)
    {
      list = data;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foreach (var l in list)
      {
        yield return l;
      }
      //return new IteratorExEnum(list.ToArray());
    }
  }
  public class IteratorExEnum : IEnumerator
  {
    private IteratorEx[] list;
    private int position = -1;
    public IteratorExEnum(IteratorEx[] data)
    {
      list = data;
    }
    public object Current
    {
      get
      {
        try
        {
          return list[position];
        }
        catch (IndexOutOfRangeExcept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
        }
      }
    }

    public bool MoveNext()
    {
      position++;
      return position < list.Length;
    }

    public void Reset()
    {
      position = -1;
    }
  }

}

중개 자 모드(Mediator Pattern):하나의 중개 대상 으로 일부 대상 의 상호작용 을 밀봉 하고 중개 자 는 대상 이 명시 적 으로 서로 인용 하지 않도록 합 니 다.MVC 와 mvp 의 c 와 p 는 모두 이와 유사 한 실현 입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   
  public class ChatRoom
  {
    public static void ShowMessage(User user, string msg)
    {
      Console.WriteLine(new DateTime().ToString()+"["+ user.Name + "] : " + msg);
    }
  }
  public class User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User(string name)
    {
      Name = name;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message)
    {
      ChatRoom.ShowMessage(this, message);
    }
  }


}
비망록 모드(Memento Pattern):패 키 징 을 파괴 하지 않 는 전제 에서 대상 의 내부 상 태 를 포착 하고 대상 밖에서 저장 합 니 다.
대부분 후퇴 를 지원 하 는 조작 장면 에 서 는 이런 패턴 이 있 을 거 예요..................................................................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class Memento
  {
    public string State { get; }
    public Memento(string state)
    {
      State = state;
    }
  }
  public class Originator
  {
    public string State { get; set; }

    public Memento SaveStateToMemento()
    {
      return new Memento(State);
    }

    public void GetStateFromMemento(Memento Memento)
    {
      State = Memento.State;
    }
  }
  public class CareTaker
  {
    private List<Memento> mementoList = new List<Memento>();

    public void Add(Memento state)
    {
      mementoList.Add(state);
    }

    public Memento Get(int index)
    {
      return mementoList[index];
    }
  }

}
관찰자 모드(Observer Pattern):.net 자체 가 가지 고 있 는 인터페이스 제공 으로 관찰자 모드 를 실현 합 니 다.여 기 는 msdn 에 따라 한 번 실현 합 니 다.자체 가 가지 고 있 는 인터페이스 안에 자원 의 방출 도 실현 되 었 습 니 다.예전 에 프로 그래 밍 안의 rx 도 이 모델 의 구체 적 인 실현 입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class Subject: IObservable<Subject>
  {
    public int State {get; set;}
    public Subject(int state)
    {
      State = state;
    }
    private List<IObserver<Subject>> observers = new List<IObserver<Subject>>();

    public IDisposable Subscribe(IObserver<Subject> observer)
    {
      if (!observers.Contains(observer))
        observers.Add(observer);
      return new Unsubscriber(observers, observer);
    }
    private class Unsubscriber : IDisposable
    {
      private List<IObserver<Subject>> _observers;
      private IObserver<Subject> _observer;

      public Unsubscriber(List<IObserver<Subject>> observers, IObserver<Subject> observer)
      {
        this._observers = observers;
        this._observer = observer;
      }

      public void Dispose()
      {
        if (_observer != null && _observers.Contains(_observer))
          _observers.Remove(_observer);
      }
    }

    public void TrackLocation(Subject ob)
    {
      Console.WriteLine("start");
      foreach (var observer in observers)
      {
        if (ob==null)
          observer.OnError(new Exception("unknowExeption"));
        else
          observer.OnNext(ob);
      }
    }

    public void EndTransmission()
    {
      foreach (var observer in observers.ToArray())
        if (observers.Contains(observer))
          observer.OnCompleted();

      observers.Clear();
    }

  }


  public class BinaryObserver : IObserver<Subject>
  {
    public void OnCompleted()
    {
      Console.WriteLine("complete");
    }

    public void OnError(Exception error)
    {
      Console.WriteLine(error.Message);
    }

    public void OnNext(Subject value)
    {
      Console.WriteLine("Binary String: " + Convert.ToString(value.State, 2));
    }
  }
  public class OctalObserver : IObserver<Subject>
  {
    public void OnCompleted()
    {
      Console.WriteLine("complete");
    }

    public void OnError(Exception error)
    {
      Console.WriteLine(error.Message);
    }

    public void OnNext(Subject value)
    {
      Console.WriteLine("Octal String: " + Convert.ToString(value.State, 8));
    }

  }
  public class HexaObserver : IObserver<Subject>
  {
    public void OnCompleted()
    {
      Console.WriteLine("complete");
    }

    public void OnError(Exception error)
    {
      Console.WriteLine(error.Message);
    }

    public void OnNext(Subject value)
    {
      Console.WriteLine("Hex String: " + Convert.ToString(value.State,16));
    }
  }
}

상태 모드(State Pattern):대상 내부 상태 가 바 뀌 면 행동 도 달라 집 니 다.
이 모델 은 결 류 안에 있 는 대량의 if 와 swicth 문 구 를 이해 하기 위해 서 입 니 다.이 치 를 설명 하 는 예 는 약간 이상 합 니 다.주 체 는 context 입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class Context
  {
    public State State { get; set; }

    public Context()
    {
      State = null;
    }
  }
  public interface State
  {
     void DoAction(Context context);
  }

  public class StartState : State
  {
    public void DoAction(Context context)
    {
      Console.WriteLine("Player is in start state");
      context.State = this;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tart State";
    }
  }
  public class StopState : State
  {

    public void DoAction(Context context)
    {
      Console.WriteLine("Player is in stop state");
      context.State = this;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top State";
    }
  }
}

빈 개체 모드(Null Object Pattern):그 렇 죠 빈 값 에 대한 판단 은 아무것도 하지 않 는 실체 대상 을 정의 합 니 다.C\#의 Nullable 이 바로 이것 의 실현 입 니 다.이 건 23 가지 디자인 모드 에 있 지 않 습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ustomer
  {
    public abstract bool IsNull();
    public abstract string Name { get; }
  }
  public class RealCustomer : AbstractCustomer
  {
    public override string Name { get; }

    public RealCustomer(string name)
    {
      Name = name;
    }
    public override bool IsNull()
    {
      return false;
    }
  }
  public class NullCustomer : AbstractCustomer
  {
      public override string Name { get { return "Not Available in Customer Database"; } }
      public override bool IsNull()
      {
        return true;
      }
  }
  public class CustomerFactory
  {
    public static string[] names = {"Rob", "Joe", "Julie"};
     public static AbstractCustomer getCustomer(string name)
    {
      if(names.Contains(name))
      {
        return new RealCustomer(name);
      }
      return new NullCustomer();
    }
  }
}

전략 모드(Strategy Pattern):일련의 알고리즘 을 정의 하고 클래스 로 봉 하여 서로 바 꿀 수 있 으 며 서로 다른 클래스 를 구성 하여 서로 다른 조작 을 수행 할 수 있 습 니 다.이렇게 하면 호출 이 편리 하고 새로운 알고리즘 을 추가 하 는 것 도 편리 하 다.
마지막 으로 이 패턴 에 대한 자신의 기발 한 화법 을 넣 었 습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interface IStrategy
  {
     int DoOperation(int num1, int num2);
  }
  public class OperationAdd : IStrategy
  {
    
    public int DoOperation(int num1, int num2)
    {
      return num1 + num2;
    }
  }

  public class OperationSubstract : IStrategy
  {

    public int DoOperation(int num1, int num2)
    {
      return num1 - num2;
    }
  }
  public class OperationMultiply : IStrategy
  {

    public int DoOperation(int num1, int num2)
    {
       return num1 * num2;
    }
  }

  public class ContextEx
  {
    private IStrategy strategy;

    public ContextEx(IStrategy strategy)
    {
      this.strategy = strategy;
    }

    public int ExecuteStrategy(int num1, int num2)
    {
      return strategy.DoOperation(num1, num2);
    }

    //         
    private Dictionary<string, Func<int, int, int>> funcs = new Dictionary<string, Func<int, int, int>>();
    public int ExecuteStrategy(string name, int num1, int num2)
    {
      if(funcs.Count==0)
      {
        //    
        var assembly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var types = assembly.GetTypes();
        foreach (var t in types)
        {
          if (t.GetInterface("IStrategy") != null)
          {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t.FullName) as IStrategy;
            funcs.Add(t.Name, instance.DoOperation);
          }
        }
        //    
        //funcs.Add("OperationAdd", new Func<int, int, int>((n1, n2) => { return n1 + n2; }));
        //funcs.Add("OperationSubstract", new Func<int, int, int>((n1, n2) => { return n1 - n2; }));
        //funcs.Add("OperationMultiply", new Func<int, int, int>((n1, n2) => { return n1 * n2; }));
      }
      return funcs[name](num1, num2);
    }


  }
}
템 플 릿 모드(Template Pattern):.net 의 범 형 은 바로 이 모드 의 실현 입 니 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abstract class Game
  {
    public abstract void Initialize();
    public abstract void StartPlay();
    public abstract void EndPlay();

    //  
    public void play()
    {

      //     
      Initialize();
      //    
      StartPlay();
      //    
      EndPlay();
    }
  }
  public class Cricket : Game
  {
    public override void EndPlay()
    {
      Console.WriteLine("Cricket Game Finished!");
    }

    public override void Initialize()
    {
      Console.WriteLine("Cricket Game Initialized! Start playing.");
    }


    public override void StartPlay()
    {
      Console.WriteLine("Cricket Game Started. Enjoy the game!");
    }
  }
}

방문 자 모드(Visitor Pattern):방문 한 클래스 에 대외 적 으로 방문 을 받 을 수 있 는 인 터 페 이 스 를 추가 합 니 다.
데이터 구조 와 대응 하 는 조작 을 분리 하고 추가 하 는 것 은 쉬 우 나 구조 변화 가 많아 지면 고치 기 가 쉽 지 않 습 니 다.
연 구 는 안 해 봤 는데..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ExercisePrj.Dsignmode
{

  public interface IComputerPartVisitor
  {
    void Visit(Computer computer);
    void Visit(Mouse mouse);
    void Visit(Keyboard keyboard);
    void Visit(Monitor monitor);
  }

  public interface IComputerPart
  {
    void Accept(IComputerPartVisitor computerPartVisitor);
  }

  public class Keyboard : IComputerPart
  {

    public void Accept(IComputerPartVisitor computerPartVisitor)
    {
      computerPartVisitor.Visit(this);
    }
  }
  public class Monitor : IComputerPart
  {

    public void Accept(IComputerPartVisitor computerPartVisitor)
    {
      computerPartVisitor.Visit(this);
    }
}
  public class Mouse : IComputerPart
  {
    public void Accept(IComputerPartVisitor computerPartVisitor)
    {
      computerPartVisitor.Visit(this);
    }
  }
  public class Computer : IComputerPart
  {
    IComputerPart [] parts;
    public Computer()
    {
      parts = new IComputerPart[] { new Mouse(), new Keyboard(), new Monitor() };
    }
    public void Accept(IComputerPartVisitor computerPartVisitor)
    {
      for (int i = 0; i < parts.Length; i++)
      {
        parts[i].Accept(computerPartVisitor);
      }
      computerPartVisitor.Visit(this);
    }
  }

  public class ComputerPartDisplayVisitor : IComputerPartVisitor
  {
    public void Visit(Computer computer)
    {
      Console.WriteLine("Displaying Computer.");
    }
    public void Visit(Mouse mouse)
    {
      Console.WriteLine("Displaying Mouse.");
    }
    public void Visit(Keyboard keyboard)
    {
      Console.WriteLine("Displaying Keyboard.");
    }
    public void Visit(Monitor monitor)
    {
      Console.WriteLine("Displaying Monitor.");
    }
  }
}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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