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열의 정의 와 구현 (C 언어 구현)

6105 단어 데이터 구조
어 렸 을 때 우 리 는 아침 체 조 를 할 때 나 군사훈련 을 할 때 모두 일렬 로 서서 시작 과 끝 이 있 었 다.만약 네가 늦 었 다 고 가정 하면 맨 뒤에 만 서 있 을 수 있 고 퇴장 할 때 모두 첫 번 째 로 먼저 간다.이것 이 바로 대열 의 초기 형태 다.
대기 열의 정의
대열 은 특수 한 선형 표 이다.
대기 열 은 선형 표 의 양 끝 에서 만 작 동 합 니 다.
헤더 (Front): 데이터 요소 의 한쪽 을 추출 합 니 다.
팀 끝 (Rear): 데이터 요소 의 한 끝 을 삽입 합 니 다.
대기 열 은 중간 부위 에서 조작 할 수 없습니다!
대기 열 은 실질 적 으로 선형 표 의 특수 한 조작 형식 으로 머리 에서 삭제 하고 가 져 오 며 꼬리 에 추가 합 니 다.창고 와 기본적으로 유사 하 니, 뜨 거 운 것 으로 바 꾸 고 약 으로 바 꾸 지 않 는 다.구체 적 으로 참고 할 수 있다
창고 의 실현 과 조작 (C 언어 실현)   
창고 와 마찬가지 로 대열 역시 선형 과 체인 두 가지 구 조 를 갖 추고 있 는데 각각 다음 과 같다.
======================================================================================================
대기 열의 선형 형식:
대기 열의 선형 형 태 는 본질 적 으로 순서 선형 표 이다. 여기 서도 코드 를 재 활용 하 는 방식 으로 순서 선형 표 에 관 한 코드 는 붙 이지 않 고 구체 적 으로 순서 선형 표 의 실현 과 조작 (C 언어 실현) 을 참조 할 수 있다.  
헤더 파일:
#ifndef _SEQQUEUE_H_
#define _SEQQUEUE_H_

typedef void SeqQueue;

SeqQueue* SeqQueue_Create(int capacity);

void SeqQueue_Destroy(SeqQueue* queue);

void SeqQueue_Clear(SeqQueue* queue);

int SeqQueue_Append(SeqQueue* queue, void* item);

void* SeqQueue_Retrieve(SeqQueue* queue);

void* SeqQueue_Header(SeqQueue* queue);

int SeqQueue_Length(SeqQueue* queue);

int SeqQueue_Capacity(SeqQueue* queue);

#endif

원본 파일:
//     .cpp :              。
//

#include "stdafx.h"
#include "SeqList.h"
#include "SeqQueue.h"
#include 


SeqQueue* SeqQueue_Create(int capacity) 
{
    return SeqList_Create(capacity);
}

void SeqQueue_Destroy(SeqQueue* queue) 
{
    SeqList_Destroy(queue);
}

void SeqQueue_Clear(SeqQueue* queue) 
{
    SeqList_Clear(queue);
}

//     
int SeqQueue_Append(SeqQueue* queue, void* item) 
{
    return SeqList_Insert(queue, item, SeqList_Length(queue));
}

//    
void* SeqQueue_Retrieve(SeqQueue* queue) 
{
    return SeqList_Delete(queue, 0);
}

//    
void* SeqQueue_Header(SeqQueue* queue)  
{
    return SeqList_Get(queue, 0);
}

int SeqQueue_Length(SeqQueue* queue) 
{
    return SeqList_Length(queue);
}

int SeqQueue_Capacity(SeqQueue* queue) 
{
    return SeqList_Capacity(queue);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eqQueue* queue = SeqQueue_Create(20);
    int a[10] = {0};
    int i = 0;
    
    for(i=0; i<10; i++)
    {
        a[i] = i + 1;
        
        SeqQueue_Append(queue, a + i);
    }
    
    printf("Header: %d
", *(int*)SeqQueue_Header(queue)); printf("Length: %d
", SeqQueue_Length(queue)); printf("Capacity: %d
", SeqQueue_Capacity(queue)); while( SeqQueue_Length(queue) > 0 ) { printf("Retrieve: %d
", *(int*)SeqQueue_Retrieve(queue)); } SeqQueue_Destroy(queue); system("pause"); return 0; }

실행 결과:
Header: 1
Length: 10
Capacity: 20
Retrieve: 1
Retrieve: 2
Retrieve: 3
Retrieve: 4
Retrieve: 5
Retrieve: 6
Retrieve: 7
Retrieve: 8
Retrieve: 9
Retrieve: 10
       . . .

======================================================================================
대기 열의 체인 구현:
마찬가지 로 대열 의 체인 실현 은 본질 적 으로 체인 선형 표 입 니 다. 체인 표 에 관 한 코드 는 링크 의 실현 과 조작 (C 언어 실현) 을 참조 하 십시오.
헤더 파일:
#ifndef _LINKQUEUE_H_
#define _LINKQUEUE_H_

typedef void LinkQueue;

LinkQueue* LinkQueue_Create();

void LinkQueue_Destroy(LinkQueue* queue);

void LinkQueue_Clear(LinkQueue* queue);

int LinkQueue_Append(LinkQueue* queue, void* item);

void* LinkQueue_Retrieve(LinkQueue* queue);

void* LinkQueue_Header(LinkQueue* queue);

int LinkQueue_Length(LinkQueue* queue);

#endif

원본 파일:
//     .cpp :              。
//

#include "stdafx.h"
#include "LinkList.h"
#include "LinkQueue.h"
#include 
#include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LinkQueue* queue = LinkQueue_Create();
    int a[10] = {0};
    int i = 0;
    
    for(i=0; i<10; i++)
    {
        a[i] = i + 1;
        
        LinkQueue_Append(queue, a + i);
    }
    
    printf("Header: %d
", *(int*)LinkQueue_Header(queue)); printf("Length: %d
", LinkQueue_Length(queue)); while( LinkQueue_Length(queue) > 0 ) { printf("Retrieve: %d
", *(int*)LinkQueue_Retrieve(queue)); } LinkQueue_Destroy(queue); system("pause"); return 0; } typedef struct _tag_LinkQueueNode { LinkListNode header; void* item; } TLinkQueueNode; LinkQueue* LinkQueue_Create() { return LinkList_Create(); } void LinkQueue_Destroy(LinkQueue* queue) { LinkQueue_Clear(queue); LinkList_Destroy(queue); } void LinkQueue_Clear(LinkQueue* queue) // O(n) { while( LinkQueue_Length(queue) > 0 ) { LinkQueue_Retrieve(queue); } } // int LinkQueue_Append(LinkQueue* queue, void* item) { TLinkQueueNode* node = (TLinkQueueNode*)malloc(sizeof(TLinkQueueNode)); int ret = (item != NULL) && (node != NULL); if( ret ) { node->item = item; ret = LinkList_Insert(queue, (LinkListNode*)node, LinkList_Length(queue)); } if( !ret ) { free(node); } return ret; } // void* LinkQueue_Retrieve(LinkQueue* queue) { TLinkQueueNode* node = (TLinkQueueNode*)LinkList_Delete(queue, 0); void* ret = NULL; if( node != NULL ) { ret = node->item; free(node); } return ret; } // void* LinkQueue_Header(LinkQueue* queue) { TLinkQueueNode* node = (TLinkQueueNode*)LinkList_Get(queue, 0); void* ret = NULL; if( node != NULL ) { ret = node->item; } return ret; } int LinkQueue_Length(LinkQueue* queue) { return LinkList_Length(queue); }

실행 결과:
Header: 1
Length: 10
Retrieve: 1
Retrieve: 2
Retrieve: 3
Retrieve: 4
Retrieve: 5
Retrieve: 6
Retrieve: 7
Retrieve: 8
Retrieve: 9
Retrieve: 10
       . . .

잘못 이 있 으 면 아낌없이 지적 해 주시 기 바 랍 니 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