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 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문제 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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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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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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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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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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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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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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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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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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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 제한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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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형식은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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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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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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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 풀이 (언어 : Java & Python)
조건이 많아 if else를 주렁주렁 써줘야하는 문제였다. 하나의 점수씩 어떻게 구별할지가 키포인트인 것 같다. 나는 기본적으로 뒤에 숫자가 나오면 앞의 것들이 다 하나의 점수 묶음이라고 했다. 다만 마지막 점수 구간은 이 조건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or로 따로 조건처리를 해주었다.
Java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before = 0, now = 0;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har ch = dartResult.charAt(i);
// 점수
if (Character.isDigit(ch)) {
// 점수가 두자리수 = 10점 경우
if (ch == '1' && dartResult.charAt(i+1) == '0') {
now = 10;
i++;
} else
now = ch - '0';
// 보너스
} else if (Character.isUpperCase(ch)) {
if (ch == 'D')
now = (int) Math.pow(now, 2);
else if (ch == 'T')
now = (int) Math.pow(now, 3);
// 옵션
} else {
if (ch == '*') {
answer += before;
now *= 2;
} else
now *= -1;
}
// 마지막 점수 구간인 경우 or 다음 글자가 숫자인 경우 하나의 점수 구간이 완료되므로 총합 계산, 직전 점수 갱신
if (i == dartResult.length()-1 || 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1))) {
answer += now;
before = now;
}
}
return answer;
}
}
Python
def solution(dartResult):
lis = ["0", "1", "2", "3", "4", "5", "6", "7", "8", "9"]
answer = 0
# 문자열에서 현재 위치
idx = 0
# 바로 직전 점수
beforeScore = 0
# 이번 점수가 두자리 수인지 판별
twoCheck = 0
# 두자리 수인지 체크해서 인덱스에 반영
while idx < len(dartResult):
if dartResult[idx+1] in lis:
twoCheck = 1
else:
twoCheck = 0
score = int(dartResult[idx : idx + 1 + twoCheck])
bonus = dartResult[idx + 1 + twoCheck]
# 옵션 존재하는 경우
if (idx + 2 + twoCheck) != len(dartResult) and (dartResult[idx + 2 + twoCheck] == "*" or dartResult[idx + 2 + twoCheck] == "#"):
option = dartResult[idx + 2 + twoCheck]
# 인덱스 옮겨줌
idx += 3 + twoCheck
# 스타상인 경우
if option == "*":
if bonus == "S":
answer += (score * 2)
answer += beforeScore
beforeScore = (score * 2)
elif bonus == "D":
answer += ((score ** 2) * 2)
answer += beforeScore
beforeScore = ((score ** 2) * 2)
else:
answer += ((score ** 3) * 2)
answer += beforeScore
beforeScore = ((score ** 3) * 2)
# 아차상인 경우
else:
if bonus == "S":
answer -= score
beforeScore = -score
elif bonus == "D":
answer -= (score ** 2)
beforeScore = -(score ** 2)
else:
answer -= (score ** 3)
beforeScore = -(score ** 3)
# 옵션 없는 경우
else:
# 인덱스 옮겨줌
idx += 2 + twoCheck
if bonus == "S":
answer += score
beforeScore = score
elif bonus == "D":
answer += (score ** 2)
beforeScore = (score ** 2)
else:
answer += (score ** 3)
beforeScore = (score ** 3)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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