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코드] 2장 의미 있는 이름
2장 의미 있는 이름
의도를 분명히 밝혀라
int d; // 경과 시간(단위 : 날짜)
이름 d는 아무 의미도 드러나지 않는다. 경과 시간이나 날짜라는 느낌이 안든다.
측정하려는 값과 단위를 표현하는 이름이 필요하다.
int elapsedTimeInDays;
int daysSinceCreation;
int daysSinceModification;
int fileAgeInDays;
int d; // 경과 시간(단위 : 날짜)
이름 d는 아무 의미도 드러나지 않는다. 경과 시간이나 날짜라는 느낌이 안든다.
측정하려는 값과 단위를 표현하는 이름이 필요하다.
int elapsedTimeInDays;
int daysSinceCreation;
int daysSinceModification;
int fileAgeInDays;
아래 코드는 코드가 하는 일을 짐작하기 어렵다.
public List<int[]> getThem() {
List<int[]> list1 = new ArrayList<int[]>();
for (int[] x : theList)
if (x[0] == 4)
list1.add(x);
return list1;
왜일까? 복잡한 문장은 없다. 공백과 들여쓰기도 적당하다. 변수는 세 개, 상수는 두 개뿐이다. 화려한 클래스나 다형(polymorphic) 메서드도 없다. 단지 (일단 겉보기는) 배열 목록만 사용한다.
문제는 코드의 단순성이 아니라 코드의 함축성 이다. 다시 말해, 코드 맥락이 코드 자체에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위 코드는 암암리에 독자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안다고 가정한다.
- theList에 무엇이 들었는가?
- theList에서 0번째 값이 어째서 중요한가?
- 값 4는 무슨 의미인가?
- 함수가 반환하는 리스트 list1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정보 제공은 충분히 가능했었다. 지뢰찾기 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하고 코드를 개선한다.
public List<int[]> getFlaggedCells() {
List<int[]> flaggedCells = new ArrayList<int[]>();
for (int[] cell : gameBoard)
if (cell[STATUS_VALUE] == FLAGGED)
flaggedCells.add(cell);
return flaggedCells;
한 걸음 더 나아가, int 배열을 사용하는 대신, 칸을 간단한 클래스로 만들어도 될 것이다. isFlagged라는 좀 더 명시적인 함수를 사용해 FLAGGED라는 상수를 감취도 좋겠다.
public List<Cell> getFlaggedCells() {
List<Cell> flaggedCells = new ArrayList<Cell>();
for (Cell cell : gameBoard)
if (cell.isFlagged)
flaggedCells.add(cell);
return flaggedCells;
그릇된 정보를 피해라
여러 계정을 그룹으로 묶을 때, 실제 List가 아니라면, accountList라 명명하지 않는다. 프로그래머에게 List라는 단어는 특수한 의미다. 계정을 담는 컨테이너가 실제 List가 아니라면 프로그래머에게 그릇된 정보를 제공하는 셈이다. 실제 컨테이너가 List인 경우라도 컨테이너 유형을 이름에 넣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미 있게 구분하라
읽는 사람이 차이를 알도록 이름을 지어라.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class DtaRcrd102 {
private Date genymdhms;
private Date modymdhms;
private final String pszqint = "102";
/* ... */
};
class Customer {
private Date generationTimestamp;
private Date modificationTimestamp;
private final String recordId = "102";
/* ... */
};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간단한 메서드에서 로컬 변수만 한 문자를 사용한다. 이름 길이는 범위 크기에 비례해야 한다. 변수나 상수를 코드 여러 곳에서 사용한다면 검색하기 쉬운 이름이 바람직하다.
for (int j=0; j < 34; j++) {
s += (t[j]*4)/5;
}
와
int realDaysPerIdealDay = 4;
const int WORK_DAYS_PER_WEEK = 5;
int sum = 0;
for (int j=0; j < NUMBER_OF_TASKS; j++) {
int realTaskDays = taskEstimate[j] * realDaysPerIdealDay;
int realTaskWeeks = (realTaskDays / WORK_DAYS_PER_WEEK);
sum += realTaskWeeks;
}
위 코드에서 sum이 별로 유용하진 않으나 최소한 검색이 가능하다. 이름을 의미 있게 지으면 함수가 길어진다. 하지만 WORK_DAYS_PER_WEEK를 찾기가 쉽다. 그냥 5를 사용한다면 5가 들어가는 이름을 모두 찾은 후 의미를 분석해 원하는 상수를 가려내야 한다.
인코딩을 피하라
유형이나 범위 정보까지 인코딩에 넣으면 그만큼 이름을 해독하기 어려워진다. 대개 새로운 개발자가 익힐 코드 양은 상당히 많다. 여기다가 인코딩 '언어'까지 익히라는 요구는 비합리적이다.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개발자에게 인코딩은 불필요한 정신적 부담이다. 인코딩한 이름은 거의가 발음하기 어려우며 오타가 생기기도 쉽다.
자신의 기억력을 자랑하지 마라
독자가 코드를 읽으면서 변수 이름을 자신이 아는 이름으로 변환해야 한다면 그 변수 이름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문제 영역이나 해법 영역에서 사용하지 않는 이름을 선택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다.
문자 하나만 사용하는 변수 이름은 문제가 있다. 루프에서 반복 횟수를 세는 변수 i, j, k는 괜찮다. 단, 루프 범위가 아주 작고 다른 이름과 충돌하지 않을 때만 괜찮다.
똑똑한 프로그래머와 전문가 프로그래머 사이에 나타나는 차이점은 전문가 프로그래머는 명료함이 최고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클래스 이름
클래스 이름과 객체 이름은 명사나 명사구가 적합하다. Customer, WikiPage, Account, AddressParser 등이 좋은 예다. Manager, Processor, Data, Info 등과 같은 단어는 피하고, 동사는 사용하지 않는다.
메서드 이름
메서드 이름은 동사나 동사구가 적합하다. postPayment, deletePage, save 등이 좋은 예다. 접근자(Accessor), 변경자(Mutator), 조건자(Predicate)는 javabean 표준에 따라 값 앞에 get, set, is를 붙인다.
string name = employee.getName();
customer.setName("mike");
if (paycheck.isPosted())...
생성자(Constructor)를 중복정의(overload)할 때는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사용한다. 메서드는 인수를 설명하는 이름을 사용한다.
Complex fulcrumPoint = Complex.FromRealNumber(23.0);
위 코드가 아래 코드보다 좋다.
Complex fulcrumPoint = new Complex(23.0);
생성자 사용을 제한하려면 해당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한다.
기발한 이름은 피하라
재미난 이름보다 명료한 이름을 선택하라.
한 개념에 한 단어를 사용하라
추상적인 개념 하나에 단 하나를 선택해 이를 고수한다. 예를 들어, 똑같은 메서드를 클래스마다 fetch, retrieve, get으로 제각각 부르면 혼란스럽다. 마찬가지로, 동일 코드 기반에 controller, manager, driver를 섞어 쓰면 혼란스럽다.
말장난을 하지 마라
한 단어를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하지 마라. 다른 개념에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면 그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한 개념에 한 단어를 사용하라"는 규칙을 따랐더니, 예를 들어, 여러 클래스에 add라는 메서드가 생겼다. 모든 add 메서드의 매개변수와 반환값이 의미적으로 똑같다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새 메서드가 기존 메서드와 맥락이 다르다면 insert나 append라는 이름이 적당하다.
해법 영역에서 가져온 이름을 사용하라
프로그래머에게 익숙한 기술 개념은 아주 많다. 기술 개념에는 기술 이름이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문제 영역에서 가져온 이름을 사용하라
적절한 '프로그래머 용어'가 없다면 문제 영역에서 이름을 가져온다. 그러면 코드를 보수하는 프로그래머가 분야 전문가에게 의미를 물어 파악할 수 있다.
의미 있는 맥락을 추가하라
스스로 의미가 분명한 이름이 없지 않다. 하지만 대다수 이름은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클래스, 함수, 이름 공간에 넣어 맥락을 부여한다. 모든 방법이 실패하면 마지막 수단으로 접두어를 붙인다.
예를 들어, firstName, lastName, street, houseNumber, city, state, zipcode라는 변수가 있다. addr라는 접두어를 추가해 addrFirstName, addrLastName, addrState라 쓰면 맥락이 좀 더 분명해진다. 변수가 좀 더 큰 구조에 속한다는 사실이 적어도 독자에게는 분명해진다. 물론 Address라는 클래스를 생성하면 더 좋다. 그러면 변수가 좀 더 큰 개념에 속한다는 사실이 컴파일러에게도 분명해진다.
// 목록 2-1 맥락이 불분명한 변수
private void printGuessStatistics(char candidate, int count) {
String number;
String verb;
String pluralModifier;
if (count == 0) {
number = "no";
verb = "are";
pluralModifier = "s";
} else if (count == 1) {
number = "1";
verb = "is";
pluralModifier = "";
} else {
number = Integer.toString(count);
verb = "are";
pluralModifier = "s";
}
String guessMessage = String.format(
"There %s %s %s%s", verb, number, candidate, pluaralModifier
);
print(guessMessage);
}
세 변수를 함수 전반에서 사용한다. 함수를 작은 조각으로 쪼개고 GuessStatisticsMessage라는 클래스를 만든 후 세 변수를 클레스에 넣어 변수의 맥락을 분명하게 만든다.
// 목록 2-2 맥락이 분명한 변수
public class GuessStatisticsMessage {
private String number;
private String verb;
private String pluralModifier;
public String make(char candidate, int count) {
createPluralDependentMessageParts(count);
return String.format(
"There %s %s %s%s",
verb, number, candidate, pluaralModifier);
}
private void createPluralDendentMessageParts(int count) {
if (count == 0) {
therAreNoLetters();
} else if (count == 1) {
thereIsOneLetter();
} else {
thereAreManyLetter(count);
}
}
private void thereAreManyLetters(int count) {
number = Integer.toString(count);
verb = "are";
pluralModifier = "s";
}
private void thereIsOneLetter() {
number = "1";
verb = "is";
pluralModifer = "";
}
private void thereAreNoLetters() {
number = "no";
verb = "are";
pluralModifier = "s";
}
}
불필요한 맥락을 없애라
일반적으로는 짧은 이름이 긴 이름보다 좋다. 단, 의미가 분명한 경우에 한해서다. 이름에 불필요한 맥락을 추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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