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프로그래밍 07 : 은닉성(캡슐화) + 프로퍼티, 레코드

28780 단어 학부CsharpCshar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중 하나로 은닉성(캡슐화)가 있다.
은닉성을 구현하기 위해 아래 세 가지를 사용한다.

  • 접근 제한자
  • 프로퍼티
  • 레코드
  • 무명형식

은닉성(캡슐화)

클래스를 사용자에게 필요한 최소의 기능만 노출하고 내부를 감추는 것

캡슐화가 잘 된 클래스의 특징

  • 클래스의 이름만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대략적으로 파악 가능
  • 외부로 제공해야 할 기능만 노출

접근 제한자

아래 접근 제한자로 수식하지 않은 멤버는 private로 지정됨

  • public : 클래스 안/밖 접근가능
  • protected : 클래스 안에서 접근가능. 파생 클래스에서는 접근 가능
  • private : 클래스 안에서 접근가능
  • internal : 같은 어셈블리에 있는 코드에서 public, 다른 어셈블리에 대해 private
  • protected internal : 같은 어셈블리에 있는 코드에서 protected, 다른 어셈블리에 대해 private
  • private protected : 같은 어셈블리에 있는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가능

.NET에서의 어셈블리 : EXE 또는 DLL 형식의 C#파일.
일반적으로 1개의 파일 (EXE/DLL모듈)로 구성된 어셈블리 사용.

getter / setter

일반적으로 필드는 public으로 설정하지 않음. 대신 getter, setter를 통해 접근

아래 코드는 메소드로 선언된 형태의 getter와 setter를 보인다.

namespace FirstProgram {
    class Something
    {
        private int a = 5;
        public int getA()
        {
            return a;
        }
        public void setA(int a)
        {
            this.a = a;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mething some = new Something();
            Console.WriteLine(some.getA()); // 5

            some.setA(10);
            Console.WriteLine(some.getA()); // 10
        }
    }
}

프로퍼티

프로퍼티를 활용한 getter, setter의 재정의

아래 코드는 property문법을 활용한 getter와 setter를 보인다.

namespace FirstProgram {
    class Something
    {
        private int a = 5;
        public int A
        {
            get { return a; }
            set { a = value; } // 암묵적으로 매개변수를 value로 정함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mething some = new Something();
            Console.WriteLine(some.A); // get / 출력 5 

            some.A = 53;
            Console.WriteLine(some.A); // get / 출력 53
        }
    }
}

자동구현 프로퍼티

아래 코드는 위 코드의 class Something과 동일한 내용이다.

    class Something
    {
        public int A { get; set; } = 5;
    }

프로퍼티를 활용한 초기화

객체 생성시 프로퍼티 문법으로 초기화할 수 있다.

namespace FirstProgram {
    class Something
    {
        public int A { get; set; } = 0;
    }
    
    /* 자동구현 프로퍼티가 아닌 프로퍼티에도 동작함
    class Something
    {
        private int a = 0;

        public int A { 
            get { return a; }
            set { a = value; }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mething some = new Something()
            {
                A = 535353
            };
            Console.WriteLine(some.A); // 535353

            some.A = 53;
            Console.WriteLine(some.A); // 53
        }
    }
}

초기화 전용 자동 구현 프로퍼티

어떤 프로퍼티가 초기화 이후 값이 변경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set 대신 init이 들어간 경우, set 하려고 하면 컴파일에러 발생
오류 CS8852 초기값 전용 속성 또는 인덱서 'Something.Strstr'은(는) 개체 이니셜라이저 또는 인스턴스 생성자나 'init' 접근자의 'this' 또는 'base'에만 할당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 Program {
    class Something
    {
        public string Strstr { get; init; }
        public int Intint { get; init;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mething some1 = new Something() { Strstr = "one", Intint = 1 };
            Something some2 = new Something() { Strstr = "two", Intint = 2 };
            Something some3 = new Something() { Strstr = "three", Intint = 3 };

            Console.WriteLine($"{some1.Strstr,-10} {some1.Intint}"); // one        1
            Console.WriteLine($"{some2.Strstr,-10} {some2.Intint}"); // two        2
            Console.WriteLine($"{some3.Strstr,-10} {some3.Intint}"); // three      3

            // compile error occurs
            // some1.Strstr = "set set";
        }
    }
}

레코드

class와 비슷하게 생긴 것으로 record가 있다.
record는 값을 담는 용도의 클래스처럼 활용할 수 있다.
컴파일 시에 복사, 비교, 출력을 위한 기본 생성 코드(메소드)가 추가된다.

record를 .Equals로 비교하면 값을 비교한다.
with {}로 일부 프로퍼티의 값을 바꾸어 깊은복사할 수 있다.

namespace Program {
    class ClassSomething
    {
        public string Strstr { get; init; }
        public int Intint { get; init; }
    }
    record RecordSomething
    {
        public string Strstr { get; init; }
        public int Intint { get; init;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Something c1 = new ClassSomething() { Strstr = "one", Intint = 1 }; 
            ClassSomething c2 = new ClassSomething() { Strstr = "one", Intint = 1 }; 
            Console.WriteLine($" {"class",-10} {c1.Strstr,-10} {c1.Intint}");// class one        1
            Console.WriteLine($" {"class",-10} {c2.Strstr,-10} {c2.Intint}"); // class one        1
            Console.WriteLine(c1.Equals(c2)); // False : 주소값 비교

            RecordSomething r1 = new RecordSomething() { Strstr = "two", Intint = 2 };
            RecordSomething r2 = new RecordSomething() { Strstr = "two", Intint = 2 };
            Console.WriteLine($" {"record", -10} {r1.Strstr,-10} {r1.Intint}");// record     two        2
            Console.WriteLine($" {"record",-10} {r2.Strstr,-10} {r2.Intint}"); // record     two        2
            Console.WriteLine(r1.Equals(r2)); // True : 프로퍼티 값 비교

            
            RecordSomething r3 = r1;
            RecordSomething r4 = r1 with { Strstr = "another" }; // r1을 깊은복사하고 Strstr값을 바꿈
            Console.WriteLine($" {"record",-10} {r1.Strstr,-10} {r1.Intint}");// record     two        2
            Console.WriteLine($" {"record",-10} {r3.Strstr,-10} {r3.Intint}");// record     two        2
            Console.WriteLine($" {"record",-10} {r4.Strstr,-10} {r4.Intint}");// record     another    2
        }
    }
}

무명형식

형식의 선언과 동시에 객체를 할당한다.
무명형식의 프로퍼티에 할당된 값은 읽기전용이다.

namespace Program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anonymous = new 
            { 
                Name = "wonjin", 
                Jobs = new string[] 
                { 
                    "Student", "Labeler", "Developer" 
                } 
            };
            Console.WriteLine($"{anonymous.Name} {anonymous.Jobs}"); 
            // wonjin System.String[]

            foreach (var job in anonymous.Jobs)
            {
                Console.Write($"{job} "); // Student Labeler Developer
            }
        }
    }
}

기타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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