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 는 간단 한 지뢰 제거 소스 코드 를 실현 한다.
6903 단어 C 언어지뢰 를 제거 하 다
필요 한 기능
1.첫 번 째 순간 에 폭사 하지 않도록 보증한다.
2.입력 한 좌표 주위 에 천둥 이 없 으 면 주위 좌 표를 바로 펼 칠 수 있다.
3.입력 한 좌표 주변 에 천둥 이 쳤 을 때 주변 에 천둥 이 몇 개 있 는 지 표시
주의 사항
1.두 개의 배열 을 정의 해 야 한다.하 나 는 게이머 에 게 지뢰 를 보 여 주 는 상황 이 고 하 나 는 지뢰 를 저장 해 야 한다.
2.정 의 된 배열 의 크기 는 지뢰 제거 게임 의 바둑판 의 실제 크기 보다 크 고 배열 의 경 계 를 넘 지 않도록 해 야 한다.
(예 를 들 어 지뢰 를 제거 하 는 바둑판 이 99 일 때 우 리 는 1111 의 배열 을 정의 하여 배열 의 경 계 를 넘 지 않도록 해 야 한다)
3.코드 를 파일 로 나 눌 수 있 습 니 다.
코드 구현
서 류 를 나누다
코드 를 game.c,game.h,test.c 파일 에 각각 기록 하면 코드 를 더욱 조리 있 게 할 수 있 습 니 다.
test.c 는 주로 게임 의 주요 프레임 워 크 를 씁 니 다.
game.c 필요 한 함수 구현
game.h 필요 한 함수 정의
두 배열 을 초기 화 합 니 다.
//board-
//set- ( '1' ,'0' ; '*')
void InitBoard(char board[ROWS][COLS], int rows, int cols,char set)
{
int i;
int j;
for (i = 0; i < rows; i++)
{
for (j = 0; j < cols; j++)
{
board[i][j] = set;
}
}
}
인쇄 기능
//
void DisplayBoard(char board[ROWS][COLS], int row, int col)
{
int i;
int j=1;
printf("-----------------------------
");// ,
for (i = 0; i <= row; i++)
{//
printf("%d ", i);
}
printf("
");
for (i = 1; i <= row; i++)
{
printf("%d ", i);//
for (j = 1; j <= col; j++)
{
printf("%c ", board[i][j]);
}
printf("
");
}
printf("-----------------------------
");
}
천둥 을 치다
//
//count-
void SetMineBoard(char board[ROWS][COLS], int row, int col, int count)
{
while (count)
{
int x = rand() % row + 1;
int y = rand() % col + 1;
if (board[x][y] == '0')
{
board[x][y] = '1';
count--;
}
}
}
지뢰 를 제거 하 다
//
//num-
void FineMine(int row, int col, int num)
{
int flag = 1;
int a = 1;
while (flag)
{
printf(" :");
int x;
int y;
scanf("%d%d", &x, &y);
if (a == 1)// ,
{
a--;
safe(x, y,ROW,COL);// ,
}
if (x >= 1 && x <= row&&y >= 1 && y <= col)//
{
if (mine[x][y] != '1')// ,
{
int count = GetMineCount(x, y);//
show[x][y] = count + '0';
if (show[x][y] == '0')
{// ,
open_mine(x, y);//
int z = count_show_mine(row, col);
if (z == num)
{
printf(" ,
");
DisplayBoard(show, ROW, COL);//
break;
}
}
DisplayBoard(show, ROW, COL);//
}
else
{
printf(" ,
");
DisplayBoard(mine, ROW, COL);//
flag = 0;
}
}
else
{
printf(" , ");
}
}
}
첫 번 째 순간 에 폭사 하지 않 을 것 을 보증 합 니 다.
//
void safe(int x, int y, int row, int col)
{
int q = 1;
if (mine[x][y] == '1')
{// ,
mine[x][y] = '0';
while (q)
{
int a = rand() % row + 1;
int b = rand() % col + 1;
if (mine[a][b] == '0'&&a!=x&&b!=y)
{
q--;
mine[a][b] = '1';
}
}
}
}
주변 에 천둥 이 몇 개 있 는 지 통계 하기;
// (x,y) ;
int GetMineCount(int x, int y)
{
return (mine[x - 1][y - 1])
+ (mine[x - 1][y])
+ (mine[x - 1][y + 1])
+ (mine[x][y - 1])
+ (mine[x][y + 1])
+ (mine[x + 1][y - 1])
+ (mine[x + 1][y])
+ (mine[x + 1][y + 1])
- 8 * '0';
}
주위 좌표 펼 치기
//
void open_mine(int x, int y)//
{
if (mine[x - 1][y - 1] == '0')
{
show[x - 1][y - 1] = GetMineCount(x - 1, y - 1) + '0';//
}
if (mine[x - 1][y] == '0')
{
show[x - 1][y] = GetMineCount(x - 1, y) + '0';//
}
if (mine[x - 1][y + 1] == '0')
{
show[x - 1][y + 1] = GetMineCount(x - 1, y + 1) + '0';//
}
if (mine[x][y - 1] == '0')
{
show[x][y - 1] = GetMineCount(x, y - 1) + '0';//
}
if (mine[x][y + 1] == '0')
{
show[x][y + 1] = GetMineCount(x, y + 1) + '0';//
}
if (mine[x + 1][y - 1] == '0')
{
show[x + 1][y - 1] = GetMineCount(x + 1, y - 1) + '0';//
}
if (mine[x + 1][y] == '0')
{
show[x + 1][y] = GetMineCount(x + 1, y) + '0';//
}
if (mine[x + 1][y + 1] == '0')
{
show[x + 1][y + 1] = GetMineCount(x + 1, y + 1) + '0';//
}
}
승 리 를 판단 하 다
// ,
int count_show_mine(int row,int col)
{
int count = 0;
int i = 0;
int j = 0;
for (i = 1; i <= row - 2; i++)
{
for (j = 1; j <= col - 2; j++)
{
if (show[i][j] == '*')
{
count++;
}
}
}
return count;
}
효과 전시1.인쇄 와 배치
첫 번 째 배열 은 게이머 들 이 게임 에서 본 배열 이 고 두 번 째 배열 은 천둥 을 저장 하 는 배열 이 며 게임 에서 두 번 째 배열 은 인쇄 되 지 않 습 니 다.
2.safe 함수 검사
첫 번 째 배열 은 원래 천둥 을 저장 하 는 배열 입 니 다.이때(1,7)위 치 는 천둥 이 있 는 것 을 볼 수 있 습 니 다.그러나 우리 가(1,7)좌 표를 입력 할 때 safe 함수 의 기능 으로 인해(1,7)위치의 천둥 이 다른 곳 으로 이동 합 니 다.
3.위의 그림 에서 알 수 있 듯 이(2,8)저 장 된 천둥 이 있 습 니 다.이때 우 리 는 입력(2,8)(첫 번 째 입력 이 아 닙 니 다)하고 게임 이 끝 납 니 다.
4.기능 전개
첫 번 째 배열 은 뇌 를 배치 한 후에 인쇄 된 배열 입 니 다.우 리 는(3,3)위치 와 주변 에 뇌 가 없 는 것 을 볼 수 있 습 니 다.그래서 우 리 는 입력(3,3)을 하면 주변 8 개의 위치 도 검색 되 는 것 을 볼 수 있 습 니 다.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C 언어 구현 천둥 제거 게임 상세 정보먼저 작은 메뉴를 표시하고 게임을 할지 여부를 선택하십시오.사용자가 종료를 선택하면 프로그램 실행이 끝나고, 사용자가 게임을 선택하면 지뢰 제거 위치 좌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사용자가 입력한 좌표가 바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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