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 분장 으로 삼자 기 게임 의 상세 한 해석 을 실현 한다.
테스트 게임 의 논리
게임 관련 함수 에 대한 설명
게임 관련 함수 의 실현
game.h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clude<time.h>
//
#define ROW 3
#define COL 3
//
void InitBoard(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void DisplayBoard(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void PlayMove(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char IsWin(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void ComputerMove(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game.c
#include"game.h"
void InitBoard(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int i = 0;
int j = 0;
for (i = 0; i < row; i++)
{
for (j = 0; j < col; j++)
{
board[i][j] =' ';
}
}
}
void DisplayBoard(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int i = 0;
int j = 0;
for (i = 0; i < row; i++)
{
for (j = 0; j < col; j++)
{
printf(" %c ", board[i][j]);
if (j < col - 1)
printf("|");
}
printf("
");
if (i < row - 1)
{
for (j = 0; j < col; j++)
{
printf("---");
if (j < col - 1)
printf("|");
}
printf("
");
}
}
}
void PlayMove(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int x = 0;
int y = 0;
printf(" , ;>
");
scanf("%d %d", &x, &y);
while (1)
{
if (x >= 1 && x <= row && y >= 1 && y <= col) //
{
if (board[x-1][y-1] == ' ') //
{
board[x-1][y-1] = '*';
break;
}
else
printf(" ,
");
}
else
printf(" ,
");
}
}
void ComputerMove(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printf("
");
while (1)
{
int x = rand() % row;
int y = rand() % col;
if (board[x][y] == ' ') //
{
board[x][y] = '#';
break;
}
}
}
int IsFull(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int i = 0;
int j = 0;
for (i = 0; i < row; i++)
{
for (j = 0; j < col; j++)
{
if(board[i][j] == ' ')
return 0; //
}
}
return 1; //
}
char IsWin(char board[ROW][COL], int row, int col)
{
/* *
#
P
Q*/
int i = 0;
int j = 0;
for (i = 0; i < row; i++)
{
if (board[i][0] == board[i][1] && board[i][1] == board[i][2] && board[i][1] != ' ')
//
return board[i][0];
}
for (i = 0; i < col; i++)
{
if (board[0][i] == board[1][i] && board[1][i] == board[2][i] && board[1][i] != ' ')
//
return board[1][i];
}
if (board[0][0] == board[1][1] && board[1][1] == board[2][2] && board[0][0] != ' ')
//
return board[1][1];
if (board[0][2] == board[1][1] && board[1][1] == board[2][0] && board[0][2] != ' ')
//
return board[0][2];
int ret=IsFull(board, row, col); // ( ) row,col
// 1, 0
if (ret == 1)
return 'P';
return 'Q'; //
}
test.c
#include"game.h"
void menu()
{
printf("********************
");
printf("*****1.Play ********
");
printf("*****0.Exit ********
");
}
void game()
{
char board[ROW][COL];
char ret=0; //
InitBoard(board, ROW, COL); //
DisplayBoard(board, ROW, COL); //
while (1)
{
PlayMove(board, ROW, COL); //
DisplayBoard(board, ROW, COL);
ret=IsWin(board, ROW, COL); //
if (ret != 'Q')
break;
ComputerMove(board, ROW, COL); //
DisplayBoard(board, ROW, COL);
ret = IsWin(board, ROW, COL); //
if (ret != 'Q')
break;
}
if (ret == '*')
printf("
");
if(ret=='#')
printf("
");
if (ret == 'P')
printf("
");
DisplayBoard(board, ROW, COL); //
}
int main()
{
int input = 0;
srand((unsigned int)time(NULL));
do
{
menu();
printf(" ;>
");
scanf("%d", &input);
switch (input)
{
case 1:
{
printf("
");
game();
break;
}
case 0:
{
printf("
");
break;
}
default:
{
printf(" , ;>
");
}
}
} while (input);
return 0;
}
코드 구현 결과 도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C 언어 구현 천둥 제거 게임 상세 정보먼저 작은 메뉴를 표시하고 게임을 할지 여부를 선택하십시오.사용자가 종료를 선택하면 프로그램 실행이 끝나고, 사용자가 게임을 선택하면 지뢰 제거 위치 좌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사용자가 입력한 좌표가 바둑...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