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 디자인 모델 (28 가지) - 원칙 6: 리 씨 교체 원칙
3003 단어 28 가지 디자인 모델
정의 주: 클래스 B 계승 클래스 A 시 새로운 방법 을 추가 하여 추가 공 을 완성 하 는 것 을 제외 하고 부모 클래스 A 의 방법 을 다시 쓰 지 말고 부모 클래스 A 의 방법 을 다시 로드 하지 마 십시오.계승 은 이러한 의 미 를 포함한다. 아버지 류 에서 이미 실 현 된 방법 (추상 적 인 방법 에 비해) 은 실제 적 으로 일련의 규범 과 계약 을 설정 하 는 것 이다. 모든 자 류 는 반드시 이런 계약 을 따라 야 한다 고 강요 하지 않 지만 서브 류 가 이런 비 추상 적 인 방법 에 대해 임의로 수정 하면 전체 계승 체계 에 파 괴 를 초래 할 것 이다.리 씨 교체 원칙 은 이런 의 미 를 표현 한 것 이다.계승 은 대상 을 대상 으로 하 는 3 대 특성 중 하나 로 프로그램 설계 에 큰 편 의 를 가 져 오 는 동시에 단점 도 가 져 왔 다.예 를 들 어 계승 을 사용 하면 프로그램 에 침입 성 을 가 져 올 수 있 고 프로그램의 이식 성 이 낮 아 지 며 대상 간 의 결합 성 을 증가 할 수 있다. 만약 에 한 가지 유형 이 다른 유형 에 의 해 계승 된다 면 이런 유형 이 수정 이 필요 할 때 모든 하위 유형 을 고려 해 야 하고 부모 류 가 수정 되면 모든 하위 기능 이 고장 날 수 있다.
상속 의 위험 은 상속 의 위험 을 살 펴 보 자. 다음 과 같다.
class A { public int func1(int a, int b) { return a - b; } }
public class Client { void Start() { A a = new A(); Debug.Log(“100-50=” + a.func1(100, 50)); Debug.Log(“100-80=” + a.func1(100, 80)); } }
운행 결과: 100 - 50 = 50 100 - 80 = 20
예 2: 수요 변동 후에 우 리 는 새로운 기능 을 추가 해 야 한다. 두 수 를 더 한 다음 에 100 구 와 화 해 를 하고 류 B 가 책임 져 야 한다.즉, 클래스 B 는 두 가지 기능 을 완성 해 야 한다. 두 수 는 서로 줄어든다.두 수 를 더 한 후에 100 을 더 하 다.클래스 A 는 이미 첫 번 째 기능 을 실 현 했 기 때문에 클래스 B 는 클래스 A 를 계승 한 후에 두 번 째 기능 만 완성 하면 됩 니 다.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class B:A { public int func1(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int func2(int a, int b)
{
return func1(a, b) + 100;
}
}
public class Client {private void Start () {B b = new B (); Debug. Log ("100 - 50 =" + b. func 1 (100, 50); Debug. Log ("100 - 80 =" + b. func 1 (100, 80); Debug. Log ("100 + 20 + 100 =" + b. func 2 (100, 20);} 클래스 B 실행 결과 100 - 50 = 150 100 - 80 = 180 100 + 20 + 100 = 220
정상 적 인 기능 에 영향 을 주 었 는데 우 리 는 원래 정상적으로 작 동 하 던 상쇄 기능 에 오류 가 발생 한 것 을 발견 했다.그 이 유 는 클래스 B 가 방법 에 이름 을 지 을 때 본의 아니 게 부모 클래스 의 방법 을 다시 써 서 상쇄 기능 을 실행 하 는 모든 코드 가 클래스 B 재 작성 후의 방법 을 호출 하여 원래 정상 적 인 기능 을 실행 하 는 데 오류 가 발생 했 기 때문이다.이 사례 에 서 는 기 존 클래스 A 가 완 성 된 기능 을 인용 해 하위 클래스 B 로 바 꾼 뒤 이상 이 발생 했다.실제 프로 그래 밍 에서 우 리 는 부 류 를 다시 쓰 는 방법 을 통 해 새로운 기능 을 완성 하 는 경우 가 많다. 이렇게 쓰 면 간단 하지만 전체 계승 시스템 의 재 활용 성 이 비교적 떨어진다. 특히 다 형 을 자주 사용 할 때 프로그램 이 실 수 를 할 확률 이 매우 높다.만약 에 부 류 를 다시 쓰 는 방법 이 필요 하 다 면 비교적 통용 되 는 방법 은 원래 의 부 류 와 자 류 는 모두 더욱 통속 적 인 기 류 를 계승 하고 원래 의 계승 관 계 를 없 애고 의존, 집적, 조합 등 관 계 를 대체 하 는 것 이다.
리 씨 교체 원칙 은 통속 적 으로 말 하면 자 류 는 부류 의 기능 을 확장 할 수 있 으 나 부류 의 원래 기능 을 바 꿀 수 없다 는 것 이다.이 는 다음 과 같은 4 가지 의 미 를 포함한다. 1. 자 류 는 아버지 류 의 추상 적 인 방법 을 실현 할 수 있 지만 아버지 류 의 비 추상 적 인 방법 을 덮어 서 는 안 된다.2. 하위 클래스 에서 자신 만 의 독특한 방법 을 추가 할 수 있다.3. 하위 클래스 의 방법 으로 부모 클래스 의 방법 을 다시 불 러 올 때 방법의 선행 조건 (즉, 방법의 형 삼) 은 부모 클래스 방법의 입력 매개 변수 보다 더 느슨 하 다.4. 하위 클래스 의 방법 이 부모 클래스 의 추상 적 인 방법 을 실현 할 때 방법의 후 치 조건 (즉, 방법의 반환 값) 은 부모 클래스 보다 더욱 엄격 하 다.
신기 하 게 도 우 리 는 자신의 프로 그래 밍 에서 리 씨 교체 원칙 을 위반 하고 프로그램 이 잘 달 리 는 것 을 발견 할 수 있 기 때문이다.그래서 모두 가 이런 의문 을 갖 게 될 것 이다. 만약 내 가 리 씨 교체 원칙 을 따 르 지 않 으 면 어떤 결과 가 있 을 까?결 과 는 당신 이 쓴 코드 에 문제 가 생 길 확률 이 크게 증가 한 다 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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