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 2573 빙산 (C++)
문제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algorith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board[302][302];
int dx[4]={0,1,0,-1};
int dy[4]={1,0,-1,0};
int N,M;
bool checkTwice(){
int vis[N][M],cnt=0;
queue<pair<int,int>> cq;
for(int i=0;i<N;i++) fill(vis[i], vis[i]+M, 0);
for(int i=0;i<N;i++){
for(int j=0;j<M;j++){
if(vis[i][j] || board[i][j] == 0) continue;
cq.push({i,j});
vis[i][j] = 1;
cnt++;
while(!cq.empty())
{
auto cur = cq.front(); cq.pop();
for(int dir=0;dir<4;dir++)
{
int ny = cur.first + dy[dir];
int nx = cur.second + dx[dir];
if(ny < 0 || nx <0 || ny >=N || nx>= M) continue;
if(vis[ny][nx] || board[ny][nx] == 0) continue;
cq.push({ny,nx});
vis[ny][nx] = 1;
}
}
}
}
if(cnt >= 2)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main(){
ios::sync_with_stdio(0);
cin.tie(0);
queue<pair<int,int>> q;
int day=0;
cin >> N >> M;
for(int i=0;i<N;i++)
for(int j=0;j<M;j++){
cin >> board[i][j];
if(board[i][j] > 0) q.push({i,j});
}
while(true)
{
day++;
int temp[302][302];
/* 임시 보드 temp에 board를 복사! */
for(int i=0;i<N;i++)
for(int j=0;j<M;j++)
temp[i][j] = board[i][j];
while(!q.empty())
{
auto cur = q.front(); q.pop();
for(int dir=0;dir<4;dir++)
{
int ny = cur.first + dy[dir];
int nx = cur.second + dx[dir];
if(ny < 0 || nx <0 || ny >=N || nx>= M) continue;
/* 비교는 board로 해야한다 */
if(board[ny][nx] > 0) continue;
/* 값 감소는 temp로 해야한다 */
if(temp[cur.first][cur.second] >0) temp[cur.first][cur.second] -=1;
}
}
/* 변경된 보드인 temp를 실제값인 board에 복사! */
for(int i=0;i<N;i++)
for(int j=0;j<M;j++)
board[i][j] = temp[i][j];
/* 녹지 않은 빙하위치를 찾기 위한 과정 */
for(int i=0;i<N;i++)
for(int j=0;j<M;j++)
if(board[i][j] > 0) q.push({i,j});
if(checkTwice()) break;
if(q.size() == 0){
day = 0;
break;
}
}
cout << day;
return 0;
}
- key point!
1) 빙하의 위치에서 4방을 검사하여 주변이 바다(0)인 것 만큼 감소!
2) 감소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값이 board에 반영되면 안된다
--> 같은 해에 같이 녹는 빙하인데 만약 실시간 변경이 되버리면
옆 빙하가 녹고 난 후 다음 빙하를 계산할 때 바다 면적이 늘어나버림!
3) board를 복사하는 것이 핵심!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BOJ : 2573 빙산 (C++)),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neity16/BOJ-2573-빙산-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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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ring>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algorith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board[302][302]; int dx[4]={0,1,0,-1}; int dy[4]={1,0,-1,0}; int N,M; bool checkTwice(){ int vis[N][M],cnt=0; queue<pair<int,int>> cq; for(int i=0;i<N;i++) fill(vis[i], vis[i]+M, 0); for(int i=0;i<N;i++){ for(int j=0;j<M;j++){ if(vis[i][j] || board[i][j] == 0) continue; cq.push({i,j}); vis[i][j] = 1; cnt++; while(!cq.empty()) { auto cur = cq.front(); cq.pop(); for(int dir=0;dir<4;dir++) { int ny = cur.first + dy[dir]; int nx = cur.second + dx[dir]; if(ny < 0 || nx <0 || ny >=N || nx>= M) continue; if(vis[ny][nx] || board[ny][nx] == 0) continue; cq.push({ny,nx}); vis[ny][nx] = 1; } } } } if(cnt >= 2)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main(){ ios::sync_with_stdio(0); cin.tie(0); queue<pair<int,int>> q; int day=0; cin >> N >> M; for(int i=0;i<N;i++) for(int j=0;j<M;j++){ cin >> board[i][j]; if(board[i][j] > 0) q.push({i,j}); } while(true) { day++; int temp[302][302]; /* 임시 보드 temp에 board를 복사! */ for(int i=0;i<N;i++) for(int j=0;j<M;j++) temp[i][j] = board[i][j]; while(!q.empty()) { auto cur = q.front(); q.pop(); for(int dir=0;dir<4;dir++) { int ny = cur.first + dy[dir]; int nx = cur.second + dx[dir]; if(ny < 0 || nx <0 || ny >=N || nx>= M) continue; /* 비교는 board로 해야한다 */ if(board[ny][nx] > 0) continue; /* 값 감소는 temp로 해야한다 */ if(temp[cur.first][cur.second] >0) temp[cur.first][cur.second] -=1; } } /* 변경된 보드인 temp를 실제값인 board에 복사! */ for(int i=0;i<N;i++) for(int j=0;j<M;j++) board[i][j] = temp[i][j]; /* 녹지 않은 빙하위치를 찾기 위한 과정 */ for(int i=0;i<N;i++) for(int j=0;j<M;j++) if(board[i][j] > 0) q.push({i,j}); if(checkTwice()) break; if(q.size() == 0){ day = 0; break; } } cout << day; return 0; }
- key point!
1) 빙하의 위치에서 4방을 검사하여 주변이 바다(0)인 것 만큼 감소!
2) 감소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값이 board에 반영되면 안된다
--> 같은 해에 같이 녹는 빙하인데 만약 실시간 변경이 되버리면
옆 빙하가 녹고 난 후 다음 빙하를 계산할 때 바다 면적이 늘어나버림!
3) board를 복사하는 것이 핵심!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BOJ : 2573 빙산 (C++)),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neity16/BOJ-2573-빙산-C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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