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갈래 나무_두 갈래 검색 트리_두 갈래 정렬 트리
21129 단어 두 갈래 나무
두 갈래 정렬 트리에서 임의의 결점에 대해 왼쪽 트리와 오른쪽 트리가 있으면 왼쪽 트리의 결점 값은 오른쪽 트리의 결점 값보다 작다.
만약 중간 순서가 두 갈래 정렬 트리를 두루 돌아다니면, 작은 순서에서 큰 순서를 얻을 수 있다.
두 갈래 정렬 트리의 삽입과 검색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최악의 경우 시간 복잡도는 O(n)이고 기대하는 시간 복잡도는 O(logn)이며 그 중에서 n은 트리의 결점 총 개수이다.
아까 저희가 두 갈래 정렬 트리의 최악의 경우 시간 복잡도가 O(n)라고 언급했는데 왜 그래요?최악의 경우 두 갈래 정렬 트리는 체인 테이블로 퇴화되어 뿌리 결점에서 왼쪽으로 차례로 감소하거나 뿌리 결점에서 오른쪽으로 차례로 증가한다.그럼 어떤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두 갈래 정렬 트리를 바탕으로 최적화를 해서 AVL 트리, 빨간색, 검은색 트리, SBT, Splay 등으로 만들 수 있다. 이런 고급 트리 구조는 위의 문제를 해결했고 삽입과 검색의 효율은 모두 O(logn)이다.
불완전 버전 구현: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Node {
public:
int data;
Node *lchild, *rchild, *father;
Node(int _data, Node *_father = NULL) {
data = _data;
lchild = NULL;
rchild = NULL;
father = _father;
}
~Node() {
if (lchild != NULL) {
delete lchild;
}
if (rchild != NULL) {
delete rchild;
}
}
void insert(int value) {
if (value == data) {
return;
} else if (value > data) {
if (rchild == NULL) {
rchild = new Node(value, this);
} else {
rchild->insert(value);
}
} else {
if (lchild == NULL) {
lchild = new Node(value, this);
} else {
lchild->insert(value);
}
}
}
Node* search(int value) {
if (data == value) {
return this;
} else if (value > data) {
if (rchild == NULL) {
return NULL;
} else {
return rchild->search(value);
}
} else {
if (lchild == NULL) {
return NULL;
} else {
return lchild->search(value);
}
}
}
Node* predecessor() {
Node *temp = lchild;
while (temp != NULL && temp->rchild != NULL) {
temp = temp->rchild;
}
return temp;
}
Node* successor() {
Node *temp = rchild;
while (temp != NULL && temp->lchild != NULL) {
temp = temp->lchild;
}
return temp;
}
void remove_node(Node* delete_node){
Node* temp=NULL;
//temp (0 /1 ) ,
if(delete_node->lchild!=NULL){
temp=delete_node->lchild;
temp->father=delete_node->father;
delete_node->lchild=NULL;
}
if(delete_node->rchild!=NULL){
temp=delete_node->rchild;
temp->father=delete_node->father;
delete_node->rchild=NULL;
}
//
//
if(delete_node->father->lchild==delete_node){
delete_node->father->lchild=temp;
}
else{
delete_node->father->rchild=temp;
}
delete delete_node;
}
};
class BinaryTree {
private:
Node *root;
public:
BinaryTree() {
root = NULL;
}
~BinaryTree() {
if (root != NULL) {
delete root;
}
}
void insert(int value) {
if (root == NULL) {
root = new Node(value);
} else {
root->insert(value);
}
}
bool find(int value) {
if (root->search(value) == NULL) {
return false;
} else {
return true;
}
}
};
int main() {
BinaryTree binarytree;
int arr[10] = { 8, 9, 10, 3, 2, 1, 6, 4, 7, 5 }; for (int i = 0; i < 10; i++) { binarytree.insert(arr[i]); } int value; cin >> value; if (binarytree.find(value)) { cout << "search success!" << endl; } else { cout << "search failed!" << endl; } return 0; }
두 갈래 나무의 기본 조작 완전판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Node {
public:
int data;
Node *lchild, *rchild, *father;
Node(int _data, Node *_father = NULL) {
data = _data;
lchild = NULL;
rchild = NULL;
father = _father;
}
~Node() {
if (lchild != NULL) {
delete lchild;
}
if (rchild != NULL) {
delete rchild;
}
}
void insert(int value) {
if (value == data) {
return;
} else if (value > data) {
if (rchild == NULL) {
rchild = new Node(value, this);
} else {
rchild->insert(value);
}
} else {
if (lchild == NULL) {
lchild = new Node(value, this);
} else {
lchild->insert(value);
}
}
}
Node* search(int value) {
if (data == value) {
return this;
} else if (value > data) {
if (rchild == NULL) {
return NULL;
} else {
return rchild->search(value);
}
} else {
if (lchild == NULL) {
return NULL;
} else {
return lchild->search(value);
}
}
}
Node* predecessor() {
Node *temp = lchild;
while (temp != NULL && temp->rchild != NULL) {
temp = temp->rchild;
}
return temp;
}
Node* successor() {
Node *temp = rchild;
while (temp != NULL && temp->lchild != NULL) {
temp = temp->lchild;
}
return temp;
}
void remove_node(Node *delete_node) {
Node *temp = NULL;
if (delete_node->lchild != NULL) {
temp = delete_node->lchild;
temp->father = delete_node->father;
delete_node->lchild = NULL;
}
if (delete_node->rchild != NULL) {
temp = delete_node->rchild;
temp->father = delete_node->father;
delete_node->rchild = NULL;
}
if (delete_node->father->lchild == delete_node) {
delete_node->father->lchild = temp;
} else {
delete_node->father->rchild = temp;
}
delete delete_node;
}
// , 2
bool delete_tree(int value){
Node *delete_node,*current_node;
current_node=search(value);
if(current_node==NULL){
return false;
}
if(current_node->lchild!=NULL){
// , ,
delete_node=current_node->predecessor();
}
else if(current_node->rchild!=NULL){
// , ,
delete_node=current_node->successor();
}
else{
delete_node=current_node;
}
current_node->data=delete_node->data;
remove_node(delete_node);
return true;
}
};
class BinaryTree {
private:
Node *root;
public:
BinaryTree() {
root = NULL;
}
~BinaryTree() {
if (root != NULL) {
delete root;
}
}
void insert(int value) {
if (root == NULL) {
root = new Node(value);
} else {
root->insert(value);
}
}
bool find(int value) {
if (root->search(value) == NULL) {
return false;
} else {
return true;
}
}
bool delete_tree(int value){
return root->delete_tree(value);
}
};
int main() {
BinaryTree binarytree;
int arr[10] = { 8, 9, 10, 3, 2, 1, 6, 4, 7, 5 }; for (int i = 0; i < 10; i++) { binarytree.insert(arr[i]); } int value; cin >> value; if (binarytree.find(value)) { cout << "search success!" << endl; } else { cout << "search failed!" << endl; } cin>>value; if (binarytree.delete_tree(value)) { cout << "delete success!" << endl; } else { cout << "delete failed!" << endl; } return 0;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java 데이터 구조 2차원 트리의 실현 코드일.두 갈래 트리 인터페이스 2 노드 클래스 3. 두 갈래 나무 구현 이 글을 통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사이트에 대한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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