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는 PowerImageView 를 사용 하여 강력 한 ImageView 애니메이션 재생 효 과 를 실현 합 니 다.
13327 단어 androidPowerImageViewImageView 애니메이션
안 타 깝 게 도 안 드 로 이 드 의 네 이 티 브 컨트롤 은 GIF 형식의 그림 을 재생 하 는 것 을 지원 하지 않 는 다.안 드 로 이 드 에서 그림 을 표시 하려 면 ImageView 컨트롤 을 통 해 완성 할 수 있 지만 GIF 그림 을 ImageView 에 설정 하면 이 그림 의 첫 프레임 만 표시 되 고 애니메이션 효 과 는 나타 나 지 않 는 다 는 것 을 잘 알 고 있 습 니 다.
그러면 안 드 로 이 드 에서 GIF 사진 을 틀 수 없 나 요?물론,우 리 는 사용자 정의 컨트롤 방식 을 통 해 이 기능 을 실현 할 수 있다.ImageView 에서 GIF 그림 을 재생 할 수 없 는 것 은 그 기능 이 아직 강하 지 않다 는 것 을 설명 합 니 다.그러면 오늘 우 리 는 PowerImageView 컨트롤 을 작성 하여 ImageView 컨트롤 의 원생 적 인 모든 기능 을 지원 할 뿐만 아니 라 GIF 그림 도 재생 할 수 있 도록 합 니 다.
다음은 시작 하 겠 습 니 다.우선 PowerImageViewTest 라 는 항목 을 새로 만 듭 니 다.여기 에는 Android 4.0 API 를 사용 합 니 다.
컨트롤 을 사용자 정의 하려 면 사용자 정의 속성 을 사용 할 수도 있 기 때문에 values 디 렉 터 리 에 attrs.xml 파일 을 새로 만 들 면 이 파일 에 사용자 정의 속성 을 추가 할 수 있 습 니 다.여기 우 리 는 지금 하나의 auto 만 필요 하 다.play 속성,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ources>
<declare-styleable name="PowerImageView">
<attr name="auto_play" format="boolean"></attr>
</declare-styleable>
</resources>
이 파일 을 완성 한 후 가장 중요 한 PowerImageView 클래스 를 작성 합 니 다.이 클래스 는 ImageView 의 모든 기능 을 지원 하기 때문에 PowerImageView 를 ImageView 에서 계승 해 야 합 니 다.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public class PowerImageView extends ImageView implements OnClickListener {
/**
* GIF
*/
private Movie mMovie;
/**
*
*/
private Bitmap mStartButton;
/**
*
*/
private long mMovieStart;
/**
* GIF
*/
private int mImageWidth;
/**
* GIF
*/
private int mImageHeight;
/**
*
*/
private boolean isPlaying;
/**
*
*/
private boolean isAutoPlay;
/**
* PowerImageView 。
*
* @param context
*/
public PowerImage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
/**
* PowerImageView 。
*
* @param context
*/
public PowerImageView(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
this(context, attrs, 0);
}
/**
* PowerImageView , 。
*
* @param context
*/
public PowerImageView(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int defStyle) {
super(context, attrs, defStyle);
TypedArray a = context.obtainStyledAttributes(attrs, R.styleable.PowerImageView);
int resourceId = getResourceId(a, context, attrs);
if (resourceId != 0) {
// id 0 ,
InputStream is = getResources().openRawResource(resourceId);
// Movie
mMovie = Movie.decodeStream(is);
if (mMovie != null) {
// null, GIF ,
isAutoPlay = a.getBoolean(R.styleable.PowerImageView_auto_play, false);
Bitmap bitmap = BitmapFactory.decodeStream(is);
mImageWidth = bitmap.getWidth();
mImageHeight = bitmap.getHeight();
bitmap.recycle();
if (!isAutoPlay) {
// , ,
mStartButton = BitmapFactory.decodeResource(getResources(),
R.drawable.start_play);
setOnClickListener(this);
}
}
}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if (v.getId() == getId()) {
// , GIF
isPlaying = true;
invalidate();
}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if (mMovie == null) {
// mMovie null, , onDraw()
super.onDraw(canvas);
} else {
// mMovie null, GIF
if (isAutoPlay) {
// , playMovie() GIF
playMovie(canvas);
invalidate();
} else {
// ,
if (isPlaying) {
// playMovie() ,
if (playMovie(canvas)) {
isPlaying = false;
}
invalidate();
} else {
// GIF ,
mMovie.setTime(0);
mMovie.draw(canvas, 0, 0);
int offsetW = (mImageWidth - mStartButton.getWidth()) / 2;
int offsetH = (mImageHeight - mStartButton.getHeight()) / 2;
canvas.drawBitmap(mStartButton, offsetW, offsetH, null);
}
}
}
}
@Override
protected void onMeasure(int widthMeasureSpec, int heightMeasureSpec) {
super.onMeasure(widthMeasureSpec, heightMeasureSpec);
if (mMovie != null) {
// GIF PowerImageView
setMeasuredDimension(mImageWidth, mImageHeight);
}
}
/**
* GIF , true, false。
*
* @param canvas
* @return true, false。
*/
private boolean playMovie(Canvas canvas) {
long now = SystemClock.uptimeMillis();
if (mMovieStart == 0) {
mMovieStart = now;
}
int duration = mMovie.duration();
if (duration == 0) {
duration = 1000;
}
int relTime = (int) ((now - mMovieStart) % duration);
mMovie.setTime(relTime);
mMovie.draw(canvas, 0, 0);
if ((now - mMovieStart) >= duration) {
mMovieStart = 0;
return true;
}
return false;
}
/**
* Java , src id。
*
* @param a
* @param context
* @param attrs
* @return id, 0。
*/
private int getResourceId(TypedArray a, 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
try {
Field field = TypedArray.class.getDeclaredField("mValue");
field.setAccessible(true);
TypedValue typedValueObject = (TypedValue) field.get(a);
return typedValueObject.resourceId;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finally {
if (a != null) {
a.recycle();
}
}
return 0;
}
}
이런 종류의 코드 주석 은 이미 매우 상세 하 니,내 가 다시 간단하게 설명 하 겠 다.이 를 통 해 알 수 있 듯 이 우 리 는 ImageView 의 모든 구축 함 수 를 다시 써 서 PowerImageView 의 용법 이 ImageView 와 완전히 같 을 수 있 도록 했다.구조 함수 에 서 는 필요 한 모든 데 이 터 를 초기 화 했다.우선,우 리 는 getResourceId()방법 을 호출 하여 이미지 자원 에 대응 하 는 id 값 을 얻 었 습 니 다.getResourceId()방법 내 부 는 자바 의 반사 체 제 를 통 해 얻 었 습 니 다.그림 자원 의 id 를 얻 은 후,우 리 는 그것 을 InputStream 으로 변환 한 다음,Movie.decodeStream()방법 으로 Movie 대상 을 디 코딩 합 니 다.만약 에 얻 은 Movie 대상 이 null 과 같다 면 이것 은 일반적인 이미지 자원 임 을 설명 하고 더 이상 특별한 처 리 를 하지 않 습 니 다.왜냐하면 부모 이미지 View 가 모두 우 리 를 도와 처 리 했 기 때 문 입 니 다.Movie 대상 이 null 과 같 지 않 으 면 GIF 그림 임 을 설명 하고,이 어 자동 재생 이 허용 되 는 지,그림 의 넓 은 고등 속성 값 을 가 져 와 야 합 니 다.자동 재생 이 허용 되 지 않 으 면 재생 버튼 에 클릭 이 벤트 를 등록 해 야 합 니 다.기본적으로 자동 재생 이 허용 되 지 않 습 니 다.다음은 onMeasure()방법 으로 들 어 갑 니 다.이 방법 에서 우 리 는 이것 이 GIF 그림 이 라면 PowerImageView 의 너비 와 높이 를 정의 하여 컨트롤 의 크기 가 이 GIF 그림 을 내 려 놓 을 수 있 도록 해 야 한다 고 판단 합 니 다.
조금 만 더 뒤로 가면 onDraw()방법 으로 들 어 갑 니 다.이 방법 에서 도 현재 일반적인 그림 인지 GIF 그림 인지 먼저 판단 하고,일반적인 그림 이 라면 슈퍼.onDraw()방법 을 ImageView 에 맡 겨 처리 하면 된다.GIF 그림 이 라면 이 그림 이 자동 재생 이 가능 한 지,허용 되 는 지 를 먼저 판단 하고 플레이 무비()방법 으로 GIF 그림 을 재생 하면 되 며,허용 되 지 않 으 면 PowerImageView 에서 GIF 그림 의 첫 프레임 을 그리고 그림 에 재생 버튼 을 그립 니 다.사용자 가 재생 버튼 을 눌 렀 을 때 플레이 무비()방법 으로 GIF 그림 을 재생 합 니 다.
플레이 무비(play Movie)방법 에서 GIF 그림 을 어떻게 재생 하 는 지 살 펴 보 자.이 를 통 해 알 수 있 듯 이 먼저 애니메이션 이 시 작 된 시간 을 기록 한 다음 에 애니메이션 이 지속 되 는 시간 을 기록 한 다음 에 현재 시간 으로 애니메이션 이 시 작 된 시간 을 뺀 다음 에 얻 은 시간 은 바로 이때 PowerImageView 가 표시 해 야 할 그 프레임 이다.그리고 Movie 쌍 상 을 통 해 이 프레임 을 화면 에 그리 면 된다.이후 플레이 무비(play Movie)방법 을 호출 할 때마다 그림 한 장 을 그 렸 고 이 를 연결 하면 GIF 애니메이션 이 형성 됐다.주의 하 세 요.이 방법 은 반환 값 이 있 습 니 다.만약 에 현재 시간 에서 애니메이션 의 시작 시간 을 빼 면 애니메이션 재생 이 완성 되 었 고 true 로 돌아 가 는 것 을 설명 합 니 다.그렇지 않 으 면 false 로 돌아 갑 니 다.
PowerImageView 의 작성 이 완료 되 었 습 니 다.이 를 어떻게 사용 하 는 지 알 아 보 겠 습 니 다.아주 간단 합 니 다.열 거나 새로 만 든 activitymain.xml,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
<com.example.powerimageviewtest.PowerImageView
android:id="@+id/image_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centerInParent="true"
android:src="@drawable/anim"
/>
</RelativeLayout>
PowerImageView 의 용법 은 ImageView 와 거의 똑 같 습 니 다.android:src 속성 으로 그림 을 지정 하면 됩 니 다.여기 서 지정 한 anim 은 GIF 그림 입 니 다.그리고 PowerImageView 를 레이아웃 에 가운데 로 표시 합 니 다.MainActivity 의 코드 는 모두 자동 으로 생 성 되 어 더 이상 붙 이지 않 습 니 다.AndroidManifest.xml 에서 주의해 야 할 것 은 4.0 이상 시스템 의 핸드폰 이 하드웨어 가속 기능 을 시작 한 후에 GIF 애니메이션 이 재생 되 지 못 할 수 있 기 때문에 우 리 는 AndroidManifest.xml 에서 하드웨어 가속 기능 을 사용 하지 않 으 면 안 드 로 이 드:hardwareAccelerated 속성 을 지정 하여 완성 할 수 있 습 니 다.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powerimageviewtest"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
<uses-sdk
android:minSdkVersion="14"
android:targetSdkVersion="17"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drawable/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theme="@style/AppTheme"
android:hardwareAccelerated="false"
>
<activity
android:name="com.example.powerimageviewtest.MainActivity"
android:label="@string/app_name"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이제 코드 를 실행 할 수 있 습 니 다.프로그램 을 열 면 GIF 그림 의 첫 번 째 프레임 을 볼 수 있 습 니 다.그림 을 클릭 하면 GIF 애니메이션 을 재생 할 수 있 습 니 다.다음 그림 과 같 습 니 다.그리고 우 리 는 activity 수정 을 통 해main.xml 의 코드 에 자동 재생 을 허용 하 는 속성 을 추가 합 니 다.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ttr="http://schemas.android.com/apk/res/com.example.powerimageviewtes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
<com.example.powerimageviewtest.PowerImageView
android:id="@+id/image_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centerInParent="true"
android:src="@drawable/anim"
attr:auto_play="true"
/>
</RelativeLayout>
방금 사용자 정의 속성 을 사 용 했 습 니 다.attr:auto 를 통 해play 는 자동 재생 기능 을 사용 하거나 사용 하지 않 습 니 다.이제 autoplay 속성 이 true 로 지정 되면 PowerImageView 에 재생 단 추 를 하나 더 표시 하지 않 고 애니메이션 을 순환 적 으로 자동 으로 재생 합 니 다.다음 그림 과 같이 프로그램 을 다시 실행 합 니 다. 어때요?효과 좋 죠?뿐만 아니 라 PowerImageView 는 ImageView 원생 의 모든 기능 을 계승 하 였 으 며,지정 한 GIF 이미지 가 아니라면 PowerImageView 가 표현 한 결 과 는 ImageView 와 완전히 일치 합 니 다.일반적인 PNG 이미 지 를 한 장 틀 어 봅 시다.activity 수정main.xml 의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
<com.example.powerimageviewtest.PowerImageView
android:id="@+id/image_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centerInParent="true"
android:src="@drawable/conan"
/>
</RelativeLayout>
src 속성 에 conan 이라는 그림 을 지정 하 였 습 니 다.이것 은 PNG 그림 입 니 다.효 과 는 다음 그림 과 같 습 니 다.한 장의 그림 이 레이아웃 중앙 에 나타 나 는데 바로 일반 이미지 뷰 가 갖 추고 있 는 기능 이다.PowerImageView 에서 android:scale Type 등 속성 을 지정 할 수 있 습 니 다.사용 방법 은 원래 의 ImageView 와 완전히 같 습 니 다.어 때?파워 버 전의 ImageView 라 고 할 수 있 지 않 아?
자,오늘 설명 은 여기 서 마 치 겠 습 니 다.궁금 한 분 은 아래 에 메 시 지 를 남 겨 주세요.
원본 다운로드,여 기 를 클릭 하 세 요.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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